성무일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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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년 11월 21일 화요일

복되신 동정 마리아의 자헌 기념일    † 복되신 동정 마리아의 자헌 기념일(당일 기도)   

[(백) 복되신 동정 마리아의 자헌 기념일(당일 기도)]

독서기도

하느님, 날 구하소서.
주님, 어서 오사 나를 도우소서.
영광이 성부와 성자와 성령께,
처음과 같이 이제와 항상 영원히. 아멘. 알렐루야.
찬미가
동정녀 자비의 어머니시여
희망과 용서의 어머니시며
하느님 은총의 어머니시여
거룩한 기쁨의 어머니로다(오 마리아)

성덕의 백합화 꽃피는계곡
넘치는 기쁨이 흘러내리니
거룩한 어머니 전구하소서
가련한 우리를 찾아주소서(오 마리아)

성부는 당신을 창조하시고
성자는 당신을 보호하시고
성령은 당신을 수태케하니
성삼께 큰영광 드리나이다.(오 마리아) 아멘.
시편기도
후렴1주께서는 없는 이들을 정의로 판단하시나이다.
시편 9하(10)
감사의 기도
가난한 사람들아, 너희는 행복하다. 하느님 나라가 너희의 것이다(루가 6,20).

I

1 주님 어찌하여 멀리 계시나이까 *
하필이면 이 곤경에 숨으시나이까.

2 무도한 자 그 등쌀에 서러운 이 들볶이고 *
꾸며낸 그 흉계에 빠져 들지 않나이까.

3 삿된 자 자랑스러이 제 욕심을 부리며 *
다라운 자 흥청대며 주를 깔보나이다.

4 속이 잔뜩 부푼 무도한 자는 +
“벌이란 없다 신은 없다” 하고 있으니 *
이것이 그의 생각 전부오이다.

5 그의 길은 언제나 번화로우나 +
아득하신 심판을 알 리 없삽고 *
상대자를 모두 다 비웃나이다.

6 제 속으로 그는 말하나이다. *
“나는 움찔 않으리라 영영 불행이 없으리라.”

7 악담과 간계와 사기가 그 입에 그득하고 *
혀 밑에 숨기는 것 괴롭힘과 거짓이오이다.

8 마을 으슥한 곳에 숨어 앉아서 +
죄 없는 사람을 몰래 죽여 버리고 *
가난한 이를 눈으로 그는 살피나이다.

9 굴속의 사자처럼 으늑한 데서 노려보며 +
가엾은 이 움키려 노리다가는 *
가엾은 이를 낚구어서 그물로 채치나이다.

10 무도한 자 구푸리어 깔고 있는 바람에 *
없는 사람 그 힘에 눌려 쓰러지나이다.

11 무도한 자 제 속말로 “신은 잊었다 *
외면한 채 다시는 안 본다” 하나이다.

영광이 성부와 성자와 성령께,
처음과 같이 이제와 항상 영원히. 아멘.
후렴1주께서는 없는 이들을 정의로 판단하시나이다.
후렴2주님은 서러움과 억울함을 보고 계시나이다.
시편 9하(10)
감사의 기도
가난한 사람들아, 너희는 행복하다. 하느님 나라가 너희의 것이다(루가 6,20).

II

12 일어나소서 주 하느님 당신 손을 쳐드옵소서 *
행여 없는 이들을 잊지 마옵소서.

13 무엄한 자 제 어찌 주님을 얕이 보며 *
“벌하시지 않는다” 속말 하나이까.

14 그러나 주님은 보시나이다 +
서러움과 억울함을 보고 계시니 *
손수 갚아 주시고자 하심이외다.

가난한 자 당신께 의지하오니 *
고아를 돕시는 분 주님이외다.

15 꺾으소서 죄인과 악당의 팔을 *
그 악을 갚으시면 부지 못하오리다.

16 주는 영원 무궁토록 임금이시니 *
이방인들이 당신 땅에서 죽고 없나이다.

17 주님은 가엾은 이들 소원을 들으시고 귀기울이시어 *
그들 마음 굳세게 해주시와,

18 억눌린 자 고아들은 권리 찾게 하시고 *
을러메는 인간은 다시 없게 하셨나이다.

영광이 성부와 성자와 성령께,
처음과 같이 이제와 항상 영원히. 아멘.
후렴2주님은 서러움과 억울함을 보고 계시나이다.
후렴3주님의 말씀이야 진실된 말씀, 흙 도가니에 일곱 번 닦인 순은이오이다.
시편 11(12)
거만한 원수들을 거슬러
가난한 이들을 위하여 성부께서는 황송하게도 당신 아들을 보내 주셨도다(성 아우구스티노).
2 경건한 자 끊어져 없사오니 주여 구하여 주소서 *
아담의 후예 중에 진실한 사람이 없나이다.

3 저마다 이웃에게 거짓을 말하고 *
간사한 입 두 마음으로 말하나이다.

4 아첨하는 모든 입술 *
제 자랑하는 모든 혀를 주여 끊어 주소서.

5 “혀는 우리의 힘 우리 위한 입술이거늘 +
누가 우리를 지배하랴” *
이같이 말하는 그들이오이다.

6 “없는 이 구박당하고 가엾은 이 서러워 하니 *
내 당장 일어서리라.

구원을 갈망하는 자를 살려내리라” *
주님의 말씀이 이러하시니,

7 주님의 말씀이야 진실된 말씀 *
흙 도가니에 일곱 번 닦인 순은이오이다.

8 주님 당신이 우리를 지켜 주시고 *
언제나 이 족속에게서 구하여 주시오리다.

인간에 천한 것이 우쭐거릴 때이면 *
악한 무리 그 둘레에 싸다니나이다.

영광이 성부와 성자와 성령께,
처음과 같이 이제와 항상 영원히. 아멘.
후렴3주님의 말씀이야 진실된 말씀, 흙 도가니에 일곱 번 닦인 순은이오이다.
주께서는 온유한 자 의를 따라 걷게 하시고,
겸손한 자 당신 도를 배우게 하시나이다.
제1독서
예언자 즈가리야서에 의한 독서 9,1-10,2
시온에게 구원이 언약되다
9,1 주께서 계시하신 말씀.
주께서 하드락 땅을 거쳐
다마스커스에 머물러 계시다.
이 아람의 수도도 이스라엘 모든 지파와 마찬가지로
주님의 것이다.
2 국경도시 하맛도 그의 것이요
슬기가 뛰어난 띠로와 시돈도 그의 것이다.
3 띠로는 요새를 세우고
은을 티끌더미처럼 쌓아 놓고,
금을 길바닥의 흙더미처럼 쌓았지만,
4 보아라, 이제 주님이 띠로를 차지하러 오신다.
그 세력을 바다에서 꺾으시고
성을 불살라 없애시리라.
5 이것을 보고 아스클론은 질겁을 하고
가자는 안절부절못하고
에크론은 더 이상 기댈 데가 없어지리라.
가자에선 왕이 없어지고
아스클론은 무인지경이 되며
6 아스돗에는 튀기들이나 살게 되리라.
“나는 저 거만한 불레셋의 기를 꺾고는
7 이빨 사이에 낀 부정한 고기를 빼내고
그 입에 묻은 피를 닦아주리라.”
그 가운데서도 우리 하느님을 섬길 사람들이 살아 남아
유다의 한 부락이 되리라.
에크론도 여부스족처럼 우리와 한 족속이 되리라.
8 “나는 내 집에 진을 둘러쳐서
아무도 지나다니지 못하게 하고
다시는 정복자가 밟고 다니지 못하게 하리라.
나 이제 이 백성의 비참한 모습을 똑똑히 보았다.”
9 수도 시온아, 한껏 기뻐하여라.
수도 예루살렘아, 환성을 올려라.
보아라, 네 임금이 너를 찾아오신다.
정의를 세워 너를 찾아오신다.
그는 겸비하여 나귀, 어린 새끼 나귀를 타고 오시어
10 에브라임의 병거를 없애고
예루살렘의 군마를 없애시리라.
군인들이 메고 있는 활을 꺾어 버리시고
뭇 민족에게 평화를 선포하시리라.
이 바다에서 저 바다까지,
큰 강에서 땅 끝까지 다스리시리라.
11 “너는 나와 피로 계약을 맺었으니
나 그 피를 생각하여
사로잡힌 너희를 물 없는 굴에서 건져내리라.
12 수도 시온아,
포로들은 그리던 고향을 찾아 너에게로 돌아오리라.
네가 포로로 지내던 시절의 아픔은
내가 곱절로 갚아 주리라.
13 나는 유다를 활처럼 당기고
에브라임을 화살처럼 메우리라.
시온아, 내가 네 아들들을 불러 내어
그리스군을 치게 하리라.
내가 너를 용사의 칼처럼 쓰리라.”
14 주께서 그들 위에 나타나시어
번개처럼 화살을 쏘시리라.
주 하느님께서 나팔 소리도 우렁차게
거센 마파람을 타고 나오시리라.
15 이 백성이 만군의 주님을 방패 삼고 던진 그 팔매 돌에
원수들의 살이 찢기리라.
그 상처에서 흐르는 피를 술 마시듯 마시리니,
마치 넘쳐 나는 동이 같고,
제단 모서리같이 흥건하리라.
16 그날이 오면,
주 하느님께서 당신의 백성을 양 떼인 양 돌보시리니
이 백성은 면류관에 박힌 보석처럼 당신의 땅에서 빛나리라.
17 얼마나 복되고 멋진 백성인가!
젊은이들은 양껏 먹어 튼튼하고
처녀들의 몸은 햇포도주로 피어나리라.
10,1 봄비를 제때에 내려 달라고 주께 빌어라.
주께서는 먹구름을 몰아다가 큰 비를 뿌리시어
들에 사람들이 먹을 곡식과 푸성귀를 내신다.
2 그런데, 우상은 헛소리나 하고
점쟁이들은 허깨비를 보고 계시를 받았다고 하니,
백성은 목자 없는 양 떼처럼 헤매며 고생만 하는구나.
응송즈가 9,9; 요한 12,14
시온의 딸아, 한껏 기뻐하여라. 예루살렘의 딸아, 환성을 올려라. * 보아라, 네 임금이 정의를 세워 너를 찾아오신다. 그는 겸비하여 나귀, 어린 새끼 나귀를 타고 오신다.
성서에 기록된 대로, 예수께서는 새끼 나귀를 보시고 거기에 올라 앉으셨도다.
보아라.
제2독서
성 아우구스티노 주교의 강론에서 (Sermo 25,7-8: PL 46,937-938)
성모님은 신덕의 힘으로 믿고 신덕으로 잉태하셨습니다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께서 제자들을 가리키시며 하신 다음 말씀에 주목하십시오. “바로 이 사람들이 내 어머니이며 내 형제들이다. 나를 보내 주신 내 아버지의 뜻을 실천하는 사람이면 누구나 다 내 형제요 자매요 어머니이다.” 신덕의 힘으로 믿으시고 신덕으로 잉태하시며 사람들 가운데 우리의 구원을 낳게 해주실 여인으로 간택되시고, 그리스도가 그 안에 창조되시기 전 그리스도께서 창조해 주신 동정 마리아께서, 아버지의 뜻을 실천하지 않으셨다는 말입니까? 아닙니다. 지극히 거룩하신 마리아께서는 분명히 아버지의 뜻을 실천하셨습니다. 그래서 마리아에게 있어서 그리스도의 어머니가 되셨다는 것보다 그리스도의 제자가 되셨다는 것이 더 중요한 일입니다. 다시 말씀 드리겠습니다. 성모님에게 있어 그리스도의 어머니가 되신 것보다 그리스도의 제자가 되신 것은 더 큰 영예이고 더 큰 행복이었습니다. 마리아는 스승을 낳으시기 전 그분을 모태에 모시고 계셨기 때문에 정말 복되셨습니다.

내가 하는 말이 정말인지 한번 보십시오. 주님은 당신을 따라오는 군중과 함께 두루 다니시고 신적 기적을 행하실 때 한 번은 어떤 여인으로부터 다음의 말을 듣게 되었습니다. “당신을 낳아서 젖을 먹인 여인은 얼마나 행복합니까.” 그런데 “행복”은 육신에서 찾을 수 있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보여 주기 위해 주님은 어떻게 대답하셨습니까? “하느님의 말씀을 듣고 그 말씀을 지키는 사람들이 오히려 행복하다.”고 하셨습니다. 그러니까 성모 마리아는 하느님의 말씀을 듣고 그것을 지키셨기 때문에 복되십니다. 마리아는 당신 태중에 모신 육신보다 마음에 지닌 진리를 더 열심히 간직했습니다. 그리스도는 진리이시며 육신이십니다. 그리스도는 마리아의 마음속에서 진리이시며 마리아 태중에서 육신이십니다. 그러나 태중에 있는 것보다, 마음 안에 있는 것은 더 중요합니다.

마리아는 거룩하시고 마리아는 복되십니다. 그러나 동정 마리아보다 교회는 더 그러합니다. 왜 그렇습니까? 마리아는 교회의 한 부분이기 때문입니다. 거룩한 부분, 뛰어난 부분, 엄위로써 다를 모든 지체들보다 더 고귀한 부분이지만 그래도 온 몸의 관점에서 볼 때 하나의 지체에 지나지 않습니다. 몸이 한 지체라면 물론 그 한 지체보다 그 온 몸은 더 보배롭습니다. 주님은 머리이시고 그리스도의 전체는 머리와 몸입니다. 내가 무슨 말을 하고 있습니까? 우리는 신적인 머리를 모시고 있고 우리의 머리로 하느님을 모시고 있습니다.

사랑하는 형제들이여, 잘 들어 보십시오. 여러분도 그리스도의 지체들이고 그리스도의 몸입니다. 여러분이 어떤 식으로 그리스도의 지체들인지를 보십시오. 그리스도께서는 말씀하십니다. “바로 이 사람들이 내 어머니이며 내 형제들이다.” 여러분은 어떻게 그리스도의 어머니가 될 수 있겠습니까? 하늘에 계신 내 아버지의 말씀을 듣고 그분의 뜻을 실천하는 사람들이라면 누구나 다 그리스도의 형제요 자매요 어머니입니다.

형제들이여, 보십시오. 여기에서 형제 그리고 자매라고 말합니다. 그것은 우리의 유산은 같은 것이기 때문입니다. 그리스도는 한 분이셨지만 당신의 자비심으로 홀로 계시기를 원치 않으시고 우리 모두 아버지의 상속자, 그리고 당신과 더불어 공동 상속자가 되기를 원하셨습니다.
응송이사 61,10; 루가 1,46-47
주님을 생각하면 나의 마음은 기쁘도다. 나의 하느님 생각만 하면 가슴이 뛰는도다. * 그는 구원의 빛나는 옷을 나에게 입혀 주셨고, 신부처럼 패물을 달아 주셨도다.
내 영혼이 주를 찬송하며, 나를 구하신 하느님께 내 마음 기뻐 뛰노나이다.
그는.
마침기도
기도합시다
주여, 비오니, 지극히 거룩한 동정 마리아를 영광스러이 기념하여 공경하는 우리로 하여금 그의 전구로 당신의 풍부한 은총을 받을 수 있게 하소서. 성부와 성령과 함께 천주로서 영원히 살아계시며 다스리시는 성자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비나이다. 아멘.

그 뒤에 특히 공동으로 바칠 때에는 다음의 환호를 덧붙인다.

주님을 찬미합시다.
하느님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