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 자료실

구분 성인명     축일 신분 지역명 검색
야고보(5.3)

야고보(5.3) 기본정보 [기본정보] [사진/그림] [자료실] 인쇄

성인명, 축일, 성인구분, 신분, 활동지역, 활동연도, 같은이름 목록
성인명 야고보 (James)
축일 5월 3일
성인구분 성인
신분 사도, 주교, 순교자
활동지역 예루살렘(Jerusalem)
활동연도 +62년?
같은이름 소 야고보, 소야고보, 야고버, 야고부스, 야코보, 야코부스, 자크, 제임스, 차 야고보, 차야고보
성지와 사적지 게시판
제목 금주의 성인: 성 필립보와 성 야고보
이전글 금주의 성인: 성 필립보와 성 야고보
다음글 성경 인물 이야기: 사무엘
작성자주호식 쪽지 캡슐 작성일2022-05-04 조회수292 추천수0

[금주의 성인] 성 필립보, 성 야고보(5월 3일)

 

 

- 성 필립보(좌)와 성 야고보.

 

 

필립보는 시몬 베드로 및 안드레아와 고향이 같습니다.

 

벳사이다 출신(요한 1,44)으로 필립보라는 이름은 그리스어로 “말(馬)을 좋아하는 사람”이라는 뜻이라고 합니다. 예수님께서는 시몬 베드로를 부르신 다음 날 필립보를 만나시고는 “나를 따르라” 하고 부르셨습니다.(요한 1,43)

 

필립보는 최후의 만찬에서 예수님께 아버지를 뵙게 해달라고 청한 것으로 유명합니다.(요한 14,8-11) 아버지를 뵙게 해달라고 청하면서 “그것으로 충분하겠습니다” 하고 말했지만, 예수님에게서 호된 질책을 당하지요. “필립보야, 내가 이토록 오랫동안 너희와 함께 지냈는데도, 너는 나를 모른다는 말이냐?”

 

예수님 부르심에 제자가 됐으면서도 예수님을 전적으로 믿고 따르지 못해 깨우침을 받곤 했던 필립보는 성령강림 후 사도단의 일원으로서 그리스도의 복음을 전합니다. 전승에 따르면 필립보는 흑해 서부 스키티아 지방에서 복음을 전했습니다. 말년에는 소아시아 프리기아 지방에 있는 히에라폴리스라는 도시에서 지내다 십자가에 매달려 돌에 맞아 순교했다고 전하지요. 이때 필립보 나이는 87살이었다고 합니다.

 

작은 야고보는 알패오의 아들이며 그의 어머니 마리아는 복되신 동정 마리아의 자매이거나 가까운 친척이었습니다. 이 때문에 작은 야고보는 ‘주님의 형제’로 불리기도 하였습니다. 야고보 사도는 예루살렘의 초기 그리스도교 공동체에서 분명한 위치를 차지했습니다. 사도 바오로는 그를 두고 교회의 ‘기둥’이라 부르며 그가 그리스도의 부활의 증인이라고 말했습니다.

 

하지만 열두 사도의 하나로서 알패오의 아들 야고보는 주님의 형제 야고보와 동일한 인물이 아니라는 주장도 있습니다. 그렇다면 우리는 야고보 사도에 대해서는 그가 알패오의 아들이라는 것 외에는 달리 구체적으로 확인할 길이 없습니다.

 

유다인 역사가 요세푸스는 예루살렘의 야고보와 알패오의 아들 야고보를 동일시하면서 야고보 사도가 돌에 맞아 순교했다고 합니다. 반면에 에우세비오의 「교회사」에서 헤제시푸스는 야고보가 성전 꼭대기에서 내던져졌는데 그래도 죽지 않자 몽둥이에 맞아 순교했다고 합니다. 그래서 작은 야고보 사도는 때때로 몽둥이를 든 모습으로 그려지기도 하지요. 야고보에 대해 분명하게 말할 수 있는 것은 부활하신 예수께서 그에게 나타나셨으며, 그가 신약성서의 야고보서를 남겼다는 사실이다.

 

로마의 열두 사도 대성전을 봉헌할 때 제대 밑에 필립보와 야고보 성인의 유해를 함께 모셨다는 전승에 따라 두 사도의 축일을 함께 지냅니다.

 

[가톨릭평화신문, 2022년 5월 1일]

COMMENTS※ 500자 이내로 작성 가능합니다. (0/500)
[ Total 0 ]
등록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