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 자료실

구분 성인명     축일 신분 지역명 검색
마티아(5.14)

마티아(5.14) 기본정보 [기본정보] [사진/그림] [자료실] 인쇄

성인명, 축일, 성인구분, 신분, 활동지역, 활동연도, 같은이름 목록
성인명 마티아 (Matthias)
축일 5월 14일
성인구분 성인
신분 사도, 순교자
활동지역
활동연도 +1세기경
같은이름 마띠아, 마지아, 마티아스
성지와 사적지 게시판
제목 금주의 성인: 성 마티아
이전글 성인 이름에 담긴 뜻: 첼리나(Celina)
다음글 화려한 시에나, 황무지 아꼬나: 베르나르도 톨로메이 성인을 아십니까
작성자주호식 쪽지 캡슐 작성일2022-05-10 조회수726 추천수0

[금주의 성인] 성 마티아(5월 14일)

 

 

마티아는 그리스말 ‘마티티아’의 약칭으로 우리말로 ‘하느님의 선물’이란 뜻입니다. 신약성경에서 마티아는 사도행전에서 딱 두 번 나옵니다. 마티아를 사도로 선출하는 대목에서입니다.(사도 1,13.26) 예수님께서 승천하신 후 열한 사도는 다른 제자들과 성모님과 다른 여자들과 함께 예루살렘으로 돌아가 열심히 기도하고 있습니다.

 

마티아가 사도로 뽑힌 것은 이때쯤이었습니다. 사도행전이 전하는 당시 모습(사도 1,15-26)을 요약하면 이렇습니다.

 

하루는 백스무 명가량 되는 형제들이 모여 있을 때 베드로가 일어나 유다 이스카리옷의 직책을 대신할 사도를 뽑는 문제와 관련해서 발언합니다. “주 예수님께서 우리와 함께 지내시는 동안 줄곧 우리와 동행한 이들 가운데에서, 곧 요한이 세례를 주던 때부터 시작하여 예수님께서 우리를 떠나 승천하신 날까지 그렇게 한 이들 가운데에서”(사도 1, 21-22) 사도를 뽑아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 제안에 따라 바르사빠스라고도 하고 유스투스라는 별명도 지닌 요셉과 마티아 두 사람을 가려서 앞에 세우고 나서 기도한 후 제비를 뽑아 마티아를 사도로 선출하게 됩니다.

 

전승에 따르면 마티아는 사도단에 합류한 후 처음에는 유다 지방에서, 나중에는 콜키스(오늘날 흑해 동부 그루지아 일대)에서 복음을 전하다 순교했다고 합니다.

 

마티아 사도는 세바스토폴리스(오늘날 흑해 동부 연안 도시 수후미)에서 죽어 그곳에 묻혔다가 로마 제국에 그리스도교를 공인한 콘스탄티누스 대제의 어머니 성녀 헬레나(248?~330)에 의해 로마로 옮겨졌습니다. 그후 다시 독일 남서부 국경 도시 트리어로 이장됐습니다.

 

그러나 다른 설도 있습니다. 마티아 사도는 유다 지방에서 복음을 전하다가 예루살렘에서 유다인들에 의해 돌에 맞아 순교했다고 전해집니다. 유다인들은 마티아 사도를 돌로 쳐 죽인 후에 다시 도끼로 목을 쳤다고 합니다. 유해는 나중에 로마로 옮겨졌다가 다시 트리어로 옮겨졌다고 하지요.

 

트리어로 옮겨진 마티아 사도의 유해는 베네딕토 수도원 성 마티아 성당에 안치됐다고 합니다. 트리어는 마티아 사도를 수호성인으로 모시고 있는 도시이기도 합니다. 또한 그는 목수와 재단사의 수호성인이기도 합니다.

 

[가톨릭평화신문, 2022년 5월 8일]

COMMENTS※ 500자 이내로 작성 가능합니다. (0/500)
[ Total 0 ]
등록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