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목록

구분 성인명     축일 신분 지역명 검색
티키코스(4.29)

티키코스(4.29) 기본정보 [기본정보] [사진/그림] [자료실] 인쇄

성인명, 축일, 성인구분, 신분, 활동지역, 활동연도, 같은이름 목록
성인명 티키코스 (Tychicus)
축일 4월 29일
성인구분 성인
신분 바오로의 제자
활동지역
활동연도 +1세기경
같은이름 디키고, 티키코스, 티키쿠스
성인 기본정보

   성 티키코스(Tychicus/Tychicos, 또는 티키코)는 사도행전에 따르면 아시아 출신으로(20,4) 언제 그리스도인이 되었는지는 알 수 없지만 사도 성 바오로(Paulus, 6월 29일)가 코린토스(Corinthos)에서 마케도니아와 소아시아를 거쳐 예루살렘(Jerusalem)으로 떠난 제3차 선교 여행에 동행하였다. 그는 또한 성 바오로와 함께 체포되어 감옥에 갇히기도 했고, 콜로새 신자들에게 보낸 서간과 에페소 신자들에게 보낸 서간을 전한 인물로 알려져 있다. 그리고 성 바오로가 로마(Roma)에 가택 연금 중일 때 에페수스(Ephesus)로 파견되었다(2티모 4,12). 성 티키코스에 대해 사도 성 바오로는 “주님 안에서 사랑하는 형제이고 충실한 일꾼이며 나의 동료”(콜로 4,7)라고 했고, “주님 안에서 사랑하는 형제이며 충실한 일꾼”(에페 6,21)이라고 표현하며 깊은 신뢰감을 드러냈다. 하지만 그 후의 행적에 대해서는 성경에 나오지 않는다.

   전승에 따르면 그는 사도 성 안드레아(Andreas, 11월 30일)에 의해 칼케돈(Chalcedon)의 주교로 임명되었다고 하고, 다른 전승에서는 키프로스(Cyprus)의 네아폴리스(Neapolis)나 파포스(Paphos)의 주교였다고도 한다. 반면 바실리오의 성인 축일표에 따르면, 성 티키코스는 성 소스테네스(Sosthenes, 11월 28일)의 뒤를 이어 콜로폰(Colophon)의 주교로 임명되었고 4월 9일에 축일을 지낸다고 한다. 하지만 이는 동방 교회의 전승에 따른 것으로 옛 “로마 순교록”이나 2001년 개정 발행되어 2004년 일부 수정 및 추가한 “로마 순교록” 모두 4월 29일 목록에서 사도 성 바오로의 제자이며, 성 바오로가 서간에서 ‘사랑하는 형제’요 ‘충실한 봉사자’이며 ‘주님을 섬기는 동반자’로 소개한 성 티키코스에 대해 기록하였다. 하지만 주교직 여부나 그의 직위에 대한 언급은 별도로 하지 않았다.♣

참고자료

  • 한국가톨릭대사전편찬위원회 편, 한국가톨릭대사전 제11권 - '티키코', 서울(한국교회사연구소), 2005년, 8769쪽.

사진/그림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