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목록

구분 성인명     축일 신분 지역명 검색
식스토 2세(8.7)

식스토 2세(8.7) 기본정보 [기본정보] [사진/그림] [자료실] 인쇄

성인명, 축일, 성인구분, 신분, 활동지역, 활동연도, 같은이름 목록
성인명 식스토 2세 (Sixtus II)
축일 8월 7일
성인구분 성인
신분 교황, 순교자
활동지역
활동연도 +258년
같은이름 시스또, 시스토, 식스또, 식스뚜스, 식스투스, 씩스또, 씩스뚜스
성인 기본정보

   성 식스투스 2세(또는 식스토 2세)는 그리스 출신으로 알려졌으나 확실하지는 않다. 분명한 것은 그가 257년 8월 30일에 교황 성 스테파노 1세(Stephanus I, 8월 2일)를 계승하여 로마의 주교좌에 올랐다는 것이다. 그는 전임 교황과는 달리 ‘화해하는 교황’으로서 아프리카와 동방교회와의 일치를 위해 힘썼고, 그런 노력의 하나로 이단자들이 삼위일체 하느님의 이름으로 준 세례의 유효성을 인정하였다. 그는 재임 중에 단 한 번의 서품식을 거행했다고 한다. 교황 재임 전까지만 해도 그리스도교에 대해 우호적이었던 발레리아누스 황제는 갑자기 돌변해 257년 8월에 그리스도교를 박해하는 첫 번째 포고령을 반포하였다. 그리고 이듬해 더욱 잔혹한 두 번째 포고령을 반포하여 그리스도인에 대한 혹독한 박해를 시행하였다.

   교황 성 다마소 1세(Damasus I, 12월 11일)가 만든 비문에 따르면, 교황 성 식스토 2세는 258년 8월 6일 자신의 주교좌에서 하느님의 말씀을 가르치던 중 군인들에게 체포되어 참수형을 당해 순교했다고 한다. 체포 장소에 대해서는 아피아 가도(Via Appia)에 있는 성 칼리스투스(Callistus) 카타콤바라고도 하고 개인 묘지인 프래텍스타투스(Praetextatus) 카타콤바라고도 한다. 성 다마소 1세 교황은 4명의 부제가 그와 함께 순교했다고 전해주었다. 반면 “연대 교황표”(Liber Pontificalis)는 6명이 함께 순교했다며 그 이름까지 전해주었다. 한편 성 식스토 2세 교황의 시신은 8월 6일 성 칼리스투스 카타콤바의 교황 묘지에 안장되었다.

   옛 “로마 순교록”은 칼리스투스 카타콤바에서 교황 성 식스토 2세와 함께 체포되어 순교의 월계관을 쓴 이들로, 부제인 성 펠리치시모(Felicissimus)와 성 아가피토(Agapitus) 그리고 차부제 성 야누아리오(Januarius), 성 빈첸시오(Vincentius), 성 마뇨(Magnus), 성 스테파노(Stephanus)의 이름을 전해주었다. 또한 그들과 함께 고통을 겪은 동료 순교자로 성 콰르토(Quartus)도 있는데, 그는 카르타고(Carthago) 성 치프리아노(Cyprianus, 9월 16일)와 관련이 있다고 기록하였다. 2001년 개정 발행되어 2004년 일부 수정 및 추가한 “로마 순교록”은 8월 7일 목록에서 발레리아누스 황제의 명령에 따라 교우들에게 교리를 가르치며 거룩한 전례를 거행하던 교황 성 식스토 2세가 군인들에게 체포되어 참수형을 받고 순교했는데, 4명의 부제가 함께 순교했고, 그들 모두 아피아 가도에 있는 칼리스투스 카타콤바에 묻혔다고 했다. 그리고 같은 날 교황 성 식스토 2세의 부제인 성 아가피토와 성 펠리치시모도 순교하여 프래텍스타투스 카타콤바에 묻혔다고 기록하였다. 다른 4명의 동료 순교자들의 이름은 기록하지 않았다. 성 식스토 2세 교황과 동료 순교자들의 전례적 기념일을 순교한 날인 8월 6일이 아닌 8월 7일로 옮겨 기념하는데, 이는 주님의 거룩한 변모 축일(매년 성 십자가 현양 축일인 9월 14일로부터 40일 전인 8월 6일)과의 중복을 피하기 위함이다.

   한편 교황 성 식스토 2세의 일화 중 널리 알려진 것은 로마 교회의 일곱 부제 중 한 명인 성 라우렌시오(Laurentius, 8월 10일)와 관련된 것이다. 당시 가난한 이들에 대한 배려와 교회의 재산 관리를 책임지고 있던 성 라우렌시오는 군인들에게 체포되어 순교의 길을 걷는 교황의 뒤를 따르며 자신 또한 순교할 마음이었다. 그런데 성 식스토 2세 교황은 그를 위로하며 먼저 교회의 재산을 가난한 이들에게 나누어 주라 명하고, 그 또한 나흘 뒤에 자신의 뒤를 따를 것이라 예언하였다. 실제로 성 라우렌시오 부제는 교회의 재산을 처분하여 가난한 이들에게 나누어주었고, 나흘 뒤에 체포되어 뜨거운 석쇠 위에서 구워 죽이는 혹독한 형벌을 받고 순교하였다.♣

참고자료

  • 김정진 편역, 가톨릭 성인전(하) - '성 식스토 2세 교황과 동료 순교자', 서울(가톨릭출판사), 2004년, 47-48쪽.
  • 야코부스 데 보라지네 저, 변우찬 역, 황금 전설 : 성인들의 이야기 - '성 식스토', 서울(일파소), 2023년, 633-634쪽.
  • 존 노먼 데이비슨 켈리 / 마이클 월시 저, 변우찬 역, 옥스퍼드 교황 사전 - 식스토 2세, 왜관읍(분도출판사), 2014년, 61-62쪽.
  • 한국가톨릭대사전편찬위원회 편, 한국가톨릭대사전 제8권 - '식스토 2세', 서울(한국교회사연구소), 2001년, 5361-5363쪽.
  • L. 폴리 저, 이성배 역, 매일의 성인, '성식스토 2세 교황과 동료 순교자들', 서울(성바오로), 2002년, 194-195쪽.

사진/그림

자료실

성인 게시판
번호 성인명 제목 작성자 작성일 조회수 추천수
1 [식스토 2세(8 ...] 성 식스토 2세 교황과 동료 순교자 독서기도 주호식 2006/02/15 301 1
검색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