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목록

구분 성인명     축일 신분 지역명 검색
이시도로(4.4)

이시도로(4.4) 기본정보 [기본정보] [사진/그림] [자료실] 인쇄

성인명, 축일, 성인구분, 신분, 활동지역, 활동연도, 같은이름 목록
성인명 이시도로 (Isidore)
축일 4월 4일
성인구분 성인
신분 주교, 교회학자
활동지역 세비야(Sevilla)
활동연도 560?-636년
같은이름 이시도루스, 이시도르, 이시돌
성인 기본정보

   성 이시도루스(Isidorus, 또는 이시도로)는 에스파냐 남동부 카르타헤나(Cartagena)에 정착해 살다가 549년경 서고트족(Visigoths)의 침입으로 도시가 파괴되자 남서부의 세비야로 이주한 에스파냐계 로마인 귀족 가문에서 560년경 4남매 중 막내로 태어났다. 20년 이상 나이가 많은 큰형 성 레안데르(Leander, 3월 13일)와 누나인 성녀 플로렌티나(Florentina, 8월 28일)는 카르타헤나에서 태어났고, 작은형 성 풀젠시오(Fulgentius, 1월 14일)와 그는 세비야에서 태어났다. 이들 남매는 모두 나중에 성인 · 성녀의 품에 올랐다.

   부모가 일찍 세상을 떠나 큰형인 성 레안데르에 의해 양육과 교육을 받은 성 이시도로는 어린 시절과 청소년 시절을 주로 수도원과 세비야 주교좌성당 학교에서 보냈다. 그는 다양한 분야의 학문적 소양을 쌓으며 성숙한 영성 생활을 했을 뿐 아니라, 라틴어와 문학 등에서도 탁월한 재능을 갖추게 되었다. 그는 600년경 세비야의 주교인 큰형 성 레안데르가 선종한 후 그 뒤를 이어 세비야의 대주교가 되었다. 성 이시도로는 형의 과업을 이어받아 서고트족을 아리우스주의(Arianism)로부터 가톨릭으로 개종시키고 에스파냐에 가톨릭교회를 재건하는데 전력을 기울였다. 당시 에스파냐는 그가 태어나기 1세기 전에 서고트족이 침입해 도시를 세우고 아리우스주의를 퍼뜨려 갈등과 혼란이 만연한 시기였다. 그는 아리우스주의에 물든 이들을 개종시키고 에스파냐를 가톨릭 국가로 재통일하기 위해 노력하며 여러 차례 교회 회의를 개최했는데, 그중 619년의 세비야 교회 회의와 633년의 제4차 톨레도(Toledo) 교회 회의가 대표적이다.

   특히 톨레도 교회 회의에서는 정치적 사안뿐만 아니라 에스파냐 교회와 수도 생활, 그리고 전례와 성직자 양성 등에 관한 주요 의제들이 다루어졌다. 이로써 에스파냐 교회가 통일된 시간 전례(성무일도)와 미사 전례 양식을 사용하게 되었다. 그 외에 여러 전례 원칙을 제시하고, 사제들의 정결의 의무와 주교들의 의무를 강조하였다. 그리고 각 교구에 성직자 양성을 위한 대학을 설립하도록 규정하였다. 이런 노력을 통해 에스파냐가 유럽의 여러 국가 가운데 문화와 학문의 중심지가 되도록 했다.

   성 이시도로는 방대하고 다양한 작품을 저술한 학자로도 유명하다. 그는 성경 주석, 신학, 백과사전, 역사 등 다양한 분야의 주제를 다루었고, 수도 규칙서도 작성하였다. 그는 또한 히브리어와 그리스어를 비롯하여 의학, 법률 등을 연구하고 제자들에게도 가르쳤다. 신학 저술 외에도 많은 교양 학술서를 남긴 그는 시세부토(Sisebuto) 왕의 요청으로 전 20권으로 구성된 백과사전 “어원학”(Etymologiae)을 저술하였다. 이는 이후 여러 세기 동안 교과서 및 중요한 자료로 사용되었다. 이 작품은 신학과 성경에 관한 주제뿐만 아니라 다양한 일반 학문의 주제를 다루어 그의 풍부한 학식을 유감없이 발휘한 대작이다. 그의 작품 중 주요 역사서로는 “연대기”(Chronica Majora)와 “고트족 · 반달족 · 스베니아족의 통치사”(Historia de Regibus Gothorum, Vandalorum, et Suevorum)가 유명하다.

   이토록 바쁜 생활 중에서도 그는 자신을 찾았던 이들, 특히 가난하고 병든 이들을 기억하며 그들을 위해 미사를 봉헌하고 사랑을 실천하고자 노력했다. 선종을 앞두고 자신에게 남아 있던 돈도 모두 극빈자를 위한 자선금으로 나눠주고, 636년 4월 4일 미사를 마치고 숙소로 돌아와 평화롭게 눈을 감았다. 그의 유해는 711년 이후 세비야 지역을 지배하기 시작한 무슬림 세력으로부터 지키기 위해 에스파냐 북부 레온(Leon) 지방의 성 이시도로 성당으로 옮겨 안치하였다. 성 이시도로의 제자인 사라고사(Zaragoza)의 성 브라울리오(Braulius, 3월 26일) 주교는 자신의 저서 “탁월한 재능”에서 스승의 학문적 업적을 정리하면서, 그를 가장 많은 학식을 겸비한 사람, 이교 문화에 빠지지 않도록 에스파냐를 구하기 위해 하느님에게 부름을 받은 사람, 고대 문화와 학문 및 그리스도교 문화를 에스파냐에서 꽃피운 사람으로 평가하였다.

   보편 교회와 일치하는 에스파냐 교회를 재건한 성 이시도로는 서방 교회에 지대한 영향을 끼쳤을 뿐만 아니라 마지막 교부로 평가되기도 한다. 위대한 학자이자 탁월한 영성가로 존경을 받은 그를 11세기부터 에스파냐에서 성인으로 공경하는 신심이 확산하였고, 1598년 교황 클레멘스 8세(Clemens VIII)에 의해 성인품에 올랐다. 1722년 교황 인노첸시오 13세(Innocentius XIII)는 그를 교회 학자로 선언하였다. 오늘날 에스파냐의 인문 대학부와 마드리드 지방의 수호성인으로 공경을 받는 성 이시도로는 2000년대 중반 교황청에 의해 비공식적으로 인터넷의 수호성인으로 선포되었다. 이는 야만인들에 의해 수많은 도서관이 불태워지고 대표적 학자층인 수도자들이 학살된 시대적 상황에서 가능한 방대한 지식을 축적하고자 지식백과사전이라 부를만한 “어원학”을 집필했기 때문이다. 색인 등을 사용한 그의 집필 방식이 오늘날의 데이터베이스 구조와 비슷하다는 등의 이유로 그는 인터넷뿐만 아니라 컴퓨터 사용자와 컴퓨터 기술자들의 수호성인으로도 공경을 받게 되었다. 옛 “로마 순교록”과 2001년 개정 발행되어 2004년 일부 수정 및 추가한 “로마 순교록” 모두 4월 4일 목록에서 그에 대해 기록하였다.♣

참고자료

  • 김정진 편역, 가톨릭 성인전(하) - '성 이시도로 주교 학자', 서울(가톨릭출판사), 2004년, 317-320쪽.
  • 한국가톨릭대사전편찬위원회 편, 한국가톨릭대사전 제9권 - '이시도로, 스페인의', 서울(한국교회사연구소), 2002년, 7019-7021쪽.
  • L. 폴리 저, 이성배 역, 매일의 성인, '성이시도로 주교 학자', 서울(성바오로), 2002년, 85-86쪽.

사진/그림

자료실

성인 게시판
번호 성인명 제목 작성자 작성일 조회수 추천수
6 [이시도로(4.4 ...] 세비야의 성 이시도로, 인터넷의 수호성인이 된 사연 주호식 2016/04/05 1484 1
5 [이시도로(4.4 ...] 성화 속 성인 이야기: 성 이시도르 주호식 2015/04/08 1460 1
4 [이시도로(4.4 ...] 교회의 빛나는 인물들: 성 이시도루스(이시도로) 주호식 2014/08/26 495 1
3 [이시도로(4.4 ...] 교회의 빛나는 인물들: 세빌리아의 주교 이시도루스 주호식 2012/10/02 636 0
검색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