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
- 2001년 9월 8일에 올렸던 "악보및 감상실 사용법"에 대한 글을 다시 옮겨 놓습니다. 이 글은 이 "악보및 감상실"에 올려진 자료들을 검색하는 방법을 제시하고 있는 것인데, 이 방법을 알면 자료 검색을 통해 이 나눔터에 올려진 자료들을 쉽게 찾아낼 수 있습니다. 최근에 이 방법을 잘 몰라서 이미 올려진 자료를 문의하거나 중복해서 만드는 사례가 생겨서 이 사용법에 관한 글을 다시 옮겨 놓는 것입니다.
- 2001년 11월 16일에 올렸던 글을 다시 옮겨 놓습니다. 최근에 많은 자료들이 이곳에 올려지는데 자료를 올리시는 분들께서는 아래의 분류방식에 따라 주제별 분류를 해주시면 고맙겠습니다. 나중에 자료를 검색할 때 큰 도움이 되기 때문입니다.
+ 주 찬미
성가가족 여러분께,
안녕하십니까? 가톨릭성가 마당쇠입니다. 이 "악보및 감상실"을 사랑하고 가꾸시는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특히, 큰 희생과 많은 시간을 요구하는 어려운 악보작업을 기꺼이 감내하면서 국내외의 모든 성가가족들과 기쁜 마음으로 나누시는 분들께 말로 다 나타낼 수 없는 깊은 존경과 감사를 드립니다.
이 "악보및 감상실"은 그간 많은 성가가족들의 참여로 어느새 1000번대의 자료가 올려지고 있습니다. 이렇게 많은 유용한 정보들이 올려짐에 따라 이 자료들을 분류할 필요성이 제기되어 이 곳 나눔터에 올려진 자료들을 다음과 같이 분류해 놓았으며, 앞으로 올려질 자료들에 대해서도 이 작업을 계속 진행할 계획입니다.
- 분류방식 : 자료의 주제어부에 성가분류 항목을 넣었습니다 : 이 성가분류는 가톨릭성가집의 분류항목을 따른 것입니다. 즉, 연중, 대림, 성탄, 사순, 부활, 성령, 성체, 성심, 봉헌, 참회, 위령, 성모, 성인, 혼인, 축가, 미사, 화답송, 가곡, 기타 등 19가지 항목으로 분류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사보기에 관한 질문이나 응답은 각각 nwc, enc, fin 등으로 분류하였습니다.
- 분류가 어려운 자료들은 비슷한 성격의 자료들을 모아 자료를 올려주신 분과 협의하여 적절한 항목명을 부여할 것입니다.
이렇게 분류된 자료들을 검색하거나 활용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성가분류 별로 조회 : 게시판 아래 메뉴에서 "찾기"를 누른 다음, 찾기창에서 "주제어" 항목에 찾기를 원하는 분류항목을 써 넣고 "찾기" 단추를 누릅니다. 그러면 새 창이 열리면서 분류항목에 해당하는 자료들이 모아져 나타납니다.
- 기타 사항 : 성가분류 별이 아니라 제목순이나 ID 또는 이름 순으로 조회하려면 게시판 "악보및 감상실" 제목 바로 밑에 있는 분류막대 "제목", "ID", "이름" 을 누르시면 이 항목 기준으로 재배열되어 자료들이 나타납니다.
이 분류작업은 이미 작년말에 일단락 하였지만 최근에 올려진 자료 가운데 분류가 정확히 되지 않은 것들이 일부 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분류작업에 대해 아직 모르시는 분들이 있어서 공지하오니 위의 사항을 참고하시어 앞으로 더욱 잘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혹시 보완할 사항이나 좋은 생각이 있으면 저에게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가을의 문턱에서 더욱 깊어지는 나눔의 신비에 깊은 감사를 드리며,
가톨릭성가 마당쇠 올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