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꼭필청요망A 다수][꼭필독] 동영상 세부 내용 목록: 다해 연중 제12주일 전례성경 공부/묵상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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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소순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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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2025-06-29 | 조회수3 | 추천수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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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찬미 예수님!
1. (제1항) 다음의 바로가기... 에 접속하면, 위의 제목의 전례성경 공부/묵상 동영상 세부 내용 목록을 활용하여 필요시 언제든지 이 동영상 중의 콘텐츠들을 손쉽게 엑세스 할 수 있습니다[저작권자: 교수 소순태 마태오 (Ph.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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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 상세한 세부 내용 목록] 오늘의 전례성경 묵상 동영상에서 교재 본문 중의 특정 주제(topics)들에 대한 추가 설명들이 주어지고 있는 부분들:
* 시작 기도 및 복습 안내: 00:00-01:01-01:16 * 오늘의 독서들의 주제: [꼭필청요망A][꼭필독] 즈카르야 12,10에서 기존의 번역문 ‘은총과 자비를 구하는 영’이라는 과도한(inordinate) 의역 번역(free translation)으로 보이는 우리말 번역 표현에 대한 졸고 안내; 성 토마스 아퀴나스가 '신학 대전'에서 어떠한 생각과 말과 행위가 죄(sin)인지의 여부를 논할 때에 사용하는 'inordinate'(과도한)이라는 용어의 정의(definition)는 무엇일까: 01:16-04:00-04:31[즈카르야 12,10ㄱ 우리말 번역 문제]-04:52 http://ch.catholic.or.kr/pundang/4/soh/즈카르야12_10ㄱ의_우리말_번역_문제_4271.htm <----- 여기! * 오늘 독서들에서 발췌된 바들: 04:52-09:00-13:41-13:58 * [꼭필청][꼭필독] 그리스도인들의 기도의 내적 스승(가톨릭 교회 교리서 제2762항)이 바로 '진리의 영', 즉, '하느님의 영', 즉, '성령', 즉, '예수님의 영광'이심의 유일한 구약 성경 근거는 즈카르야 12,10ㄱ일 것이다: 04:00-04:31; 04:52-09:00; 52:36--54:47; 56:07-57:01 http://ch.catholic.or.kr/pundang/4/soh/즈카르야12_10ㄱ의_우리말_번역_문제_4271.htm <----- 여기! * [꼭필청요망A][꼭필독] 요한 복음서 15,1-17에서의 예수님의 어법(usage, diction, grammar)에 따라 '그리스도 안에서' 혹은 '예수님 안에서'라는 표현의 의미는 무엇일까?: 09:43-13:41 * 오늘의 성경/교리 용어들: 13:58-50:23 * 사마리아인들이 예루살렘 성전의 재건을 격렬하게 방해한 주된 이유는 무엇이었을까? 13:58-14:55 http://ch.catholic.or.kr/pundang/4/soh/바빌론_유배로부터_귀환한_유다인들과_사마리아인들이_원수가_되는_과정_4271.htm <----- 여기! * [꼭필청요망A][꼭필독] 즈카르야 12,10에서 기존의 번역문 ‘은총과 자비를 구하는 영’이라는 과도한(inordinate) 의역 번역(free translation)으로 보이는 우리말 번역 표현에 대한 졸고 안내; 성 토마스 아퀴나스가 '신학 대전'에서 어떠한 생각과 말과 행위가 죄(sin)인지의 여부를 논할 때에 사용하는 'inordinate'(과도한)이라는 용어의 정의(definition)는 무엇일까: 14:55-16:33; 52:36-54:47; 56:07-57:01 * 나해 예수 성심 대축일 복음 말씀(요한 19,31-37)에 대한 나바르 성경 주석서의 해설 안내: 16:33-16:50; 57:01-57:14 * 므기또(Megiddo)에 대한 성지순례 안내; 잡신들인 하닷과 림몬에 대한 설명 등: 16:50-17:56; 57:14-58:13 * 요한 세례자를 교수형에 처한 헤로데 안티파스는 헤로데 대왕의 아들일까, 아닐까?; 헤로데 안티파스가 통지하였던 지역들 안내: 18:07-19:30; 01:00:06-01:00:40 * [꼭필청요망A][꼭필독] 성경 용어인 ‘예수님의 이름으로’는, 왜냐하면 '예수님'이 이름(name)인 이상, 어법상 매우 심각한 번역 오류이다; 마찬가지 이유로, 예를 들어, '예수님이 하느님이심'의 증명의 성경 근거들에 포함되는 번역 오류 없는 시편 148,13에서 '주님의 이름'도 어법상 매우 심각한 번역 오류이다: 19:30-21:50; 01:00:40-01:01:52 * 그리스도교 첫 순교자 스테파노가 돌이 맞아 죽기 직전 목격증언에서 예수님을 지칭할 때에 사용한(사도행전 7,56) 칭호(title)인 ‘사람의 아들’이라는 성경 용어에 대하여: 21:50-22:37; 01:01:52-01:03:51 또한 예수님께서 당신의 죽음과 부활을 예언하시면서 당신 자신을 '사람의 아들'로 지칭하신, 루카 복음서 9,22에 대한 밀라노의 주교 성 암브로시오의 양질의 상세한 해설 안내: 21:50-23:16; 01:03:51-01:08:39 * [꼭필청요망A][꼭필독] ‘객관적 구속’[강생하신 하느님이신 예수님의 고유한 구속 위업]과 ‘주관적 구속’[피조물들인 그리스도인들 각자의 의무]에 대하여; 진리(truth)란 어떠한 것/무엇을 말하는 것일까?: 23:16-24:21; 01:03:51-01:08:39 http://ch.catholic.or.kr/pundang/4/soh/redemption_objective_vs_subjective_4271.htm <----- 여기! * [꼭필청요망A][꼭필독] 진리(truth)란 어떠한 것/무엇을 말하는 것일까?: 01:06:31-01:08:39 http://ch.catholic.or.kr/pundang/4/soh/What_is_truth_4271.htm <----- 여기! * [꼭필청요망A][꼭필독] 루카 복음서 9,27에서 말하는 ‘하느님의 나라’란, 정의에 의하여(by definition), ‘하느님의 통치’를 말한다; '그리스도의 복음'의 정의(definition)는 무엇일까?; 어떠한 경우에도 '천당'(heaven, 하늘)은 영성체 있는 교회 안에 존재하면서 성장하고 있는 '천국'(the kingdom of heaven)의 옛 말이 결코 아니다: 24:21-29:11; 01:03:51-01:08:38-01:09:42-01:11:24 http://ch.catholic.or.kr/pundang/4/soh/하느님의_나라_즉_하늘_나라(천국)은_과연_지상의_어디에_있는가_4271.htm <----- 여기! * 갈라티아서가 제2독서로서 주일 미사 중에 발췌되어 봉독되는 시기 안내: 29:11-29:31 * ‘신약 성경 소아시아의 도시들’ 지도 안내: 29:31-30:00; 01:11:24-01:12:56 * 거짓 교사들, 즉, 유다주의자들이 야기한 문제점 때문에 개최된 예루살렘 사도회의(50년)의 결정 사항은 무엇이었을까?: 30:00-31:32; 01:12:56-01:16:12 * [꼭필청요망A][꼭필독] 둘 다 영어로 동일하게 'in'으로 잘못 번역되고 있는, 그리스어 전치사들 εἰς(요한 14,1, 쪽으로/안쪽으로)과 ἐν(요한 15,,4.5.7.9-10; 갈라티아 3,26, 안에서)이 전달하는 의미상의 커다란 차이점에 대하여; credere Deum(신천주), credere Deo(신뢰천주), credere in Deum(신앙천주)의 커다란 차이점은 무엇일까?; '신앙고백'이라고 하지 '신고백' 혹은 '신뢰고백'이라고 하지 않는 이유는 무엇일까?; 일부 영어본 성경들의 번역 오류에 대하여: 31:32-36:22; 01:16:12-01:20:10-01:22:01 * 히브리서의 저자가 성 바오로가 아닐 수도 있음을 실증적으로 강력하게 뒷받침하는 졸고 안내: 36:22-37:38 http://ch.catholic.or.kr/pundang/4/soh/히브리서의_저자가_성_바오로가_아닐_수_있음의_성경_자구적_증거_4271.htm <----- 여기! * [꼭필청요망A][꼭필독] 갈라티아 3,26-27에서 사용된, 향주삼덕들 중의 첫 번째인 초자연덕인, 그리스도교 신자들을 하나가 되게 하는, '믿음에 기인하는 순종/복종'(the obedience of faith)에서 사용된, ‘믿음’/'신덕'(faith)이라는 초자연덕의 자구적 어의 및 윤리적 어의에 대하여: 37:38-39:55; 01:20:10-01:22:01-01:22:16-01:24:22 http://ch.catholic.or.kr/pundang/4/soh/literal_sense_of_faith_vs_moral_sense_of_faith_4271.htm <----- 여기! * [꼭필청요망A][꼭필독] '신성적'(divine)과 '인성적'(human)의 커다란 차이점에 대하여; 'human being'(인성적 있음)을, 직역 번역인 '인성적 있음' 대신에, 일제 강점기에서 벗어난지 무려 80년이 되는 지금 2025년까지도 여전히, 매우 오래 전에 일본에서 전와(轉訛)된 일본식 한자 단어인, '인간'으로 번역하는 것은 대단히 심각한 번역 오류이다; 'actus hominis'와 'actus humana'는 각각, '인간의 행위' 대신에 '한 사람의 행위'[즉, 아무 생각 없이 하는 행동]로, '인간적 행위' 대신에 '인성적 행위'[즉, 당사자의 자유 의지를 행사하는 행위]로 직역 번역(literal translation)이 되어야 할 것이다’: 39:55-43:51; 01:20:10-01:22:01 * 성 바오로 자신이 자신의 행적에 대하여 말하는 갈라티아서 1,11-19에 대한 안내; 현재 사용 중인 가톨릭 교회의 전례력에 있어, 다해 연중 제9주일과 제10주일의 전례성경들은, 음력의 영향 때문에, 미사 중에 봉독되지 못하는 문제점이 있다: 43:51-45:39 * ‘그리스도교 신자들이 의방(依倣)하여야 하는 성 바오로 사도의 신앙관 및 실천관’에 대하여: 45:39-45:57; 01:22:16-01:27:44-01:31:07 http://ch.catholic.or.kr/pundang/4/soh/성_바오로가_수용한_rectitude_4271.htm <----- 여기! * [꼭필청요망A][꼭필독] ‘가(假)성직(聖職)제도라는 표현보다는 모방(模倣)성직제도가 더 나은 표현이고, 모방(模倣)성직제도 보다는 의방(依倣)성직제도가 훨씬 더 부합하고 적합한 표현이다’에 대하여: 45:57-47:05; 01:22:16-01:27:44-01:31:07 http://ch.catholic.or.kr/pundang/4/soh/가(假)성직(聖職)제도_vs_의방(依倣)성직제도_4271.htm <----- 여기! * [꼭필청요망A][꼭필독] ‘그리스도에게 속한다’ 즉,‘예수님 안에 머무른다’가 ‘예수님의 새 계명’, ‘하느님의 영원한 법’ 등과 어떠한 관계에 있을까?; '사변 원리'(speculative principle)와 '실천 원리'(practical principle)는 각각 무엇을 말할까?; '삼위일체 교의'가 제1차 콘스탄티노플 공의회(381년)에서 정식화 될 수 있었던 성경 근거들은 무엇이었을까?: 47:05-50:23; 01:22:16-01:27:44-01:31:07 * 오늘의 제1독서 입문: [즈카르야서 입문] 50:23-52:36 * 오늘의 복음 말씀 입문: 인류 쪽으로 및 성부 하느님 쪽으로 둘 다를 포함하는 빠스카 신비는 예수님의 구속/속량 위업의 결과로서 이미 성취된 바 모두를 가리키는 총칭(總稱)일 것이다: 58:13-59:29 * 예수님께서 당신의 공생활 중에 혼자 기도를 하셨던 이유는 무엇일까?: 59:29-01:00:06 * 오늘의 제2독서 입문: 갈라티아서 입문; 복음과 모세 율법 사이의 관계; 옛 계약과 새 계약 사이의 관계: 01:11:24-01:12:56-01:15:19-01:16:12 * 오늘의 3분 복음/교리 묵상: 01:31:07-01:36:47 * 번역 용어인 '신상'(神像) 과 번역 용어가 아닌 아이들의 장나감인 인형도 포함되는 속적(generic) 용어인 '우상'(偶像)의 커다란 차이점은 무엇일까?; 신상(神像, idol)[출처: 1583년 조전천주십계]과 우상[偶像, 1814)의 커다란 차이점은 무엇일까?; '우상 숭배'는 'idolatry'의 대단히 잘못 번역된 번역 용어이기에, '신상 숭배'로 교체되어야 한다: 01:31:07-01:32:53-01:34:32-01:36:47-01:37:21 http://ch.catholic.or.kr/pundang/4/soh/신상(1583)_vs_우상(1814)의_커다란_차이점은_무엇일까_4271.htm <----- 여기! * 마침 기도 및 복습 안내: 01:36:47-01:37:21-01:38:51 * '묵상'(meditation)은 전통적 그리스도교 기도들 세 가지 중의 하나이다; 나머지 두 가지 기도들은 무엇일까?; 기도는 선행[즉, 하느님 쪽으로 다가가는 윤리적 처신]일까, 아닐까?: 01:37:21-01:38:51
2. (제2항) 다음의 주소에 접속하면,
http://ch.catholic.or.kr/pundang/4/soh/2341.htm <----- 필히 시청 요망
"KF94 마스크 미착용, 착용 시의 커다란 차이점을 잘 보여주는 실험 동영상들 - 오미크론 출현 이전인 2021년 10월 14일에 확보한 자료들임" 제목의 졸글에 추가된 중요한 방역 수칙들을 읽을 수 있습니다.
게시자 주 1: 위의 주소에 있는 글은, 예를 들어, 그 내용 보강(각주들의 추가 포함)이 추후에도 이루어지는 등, 저작권자에 의한 글의 지속적인 관리상의 문제로, 이곳에 본문을 게시하는 대신에 다음의 주소에 있는 한 군데의 장소로 독자들께서 직접 접속하여 읽어야 하는 불편함이 있는데, 이 점을 널리 이해해 주셨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http://ch.catholic.or.kr/pundang/4/q&a.htm <----- 제목, 내용 검색으로 다른 졸글들 찾아 읽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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