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가 게시판

제목 Re-4664,4665
작성자최병철 쪽지 캡슐 작성일2003-04-10 조회수1,449 추천수13 반대(0) 신고

두 분 참 재미있는 대화시군요.  Contra factum의 실체는 과연 무엇일까요?  짧은 한마디로는 설명이 안되는게 음악(사)에는 너무도 많습니다.

서양음악사 첫 페이지를 장식한 글과 노래는 우리가 성지 주일에 성당 밖에서 모여 성당 문을 향해 행진을 시작하며 부르는 ’호산나 다윗의 후손. . . . (Hosanna Filio David, Benedictus. . . . . ) 라는 노래입니다.  이 노래는 비록 그레고리오 성가로 분류되어 있지만 그 근원은 고대 희랍(BC 5 세기경 통일 Greece 는 현재의 Greece를 포함한 발칸 반도, Adrian 해안 국가들, 아랍권 전 지역을 포함한 중 + 근동 지방 및 북아프리카 등지에 이르는 광활한 넓이의) 시대라 합니다.  그레고리오 성가가 정리되기 시작한 것이 약 5 세기 AD 경이라 하니까 그로 부터 약 1.000 년 전을 거슬러 올라가야 되겠군요.  이렇게 그레고리오 성가 이전부터 전래된 노래들을 집대성하여 성가로서의 기능을 유지시킨 사람이 바로 Milano 교구의 암브로시오 대주교 였습니다.  그렇게 전해 내려온 성가들을 Ambrosian Chant 라 합니다.   Ambrosian Chant 의 성가들은 주로 성무일도, 시편 등 수도원의 전례에 쓰이는 기도문과 찬미가들로 구성된다는 점이 특이 합니다.

 

아이고, 손님이 오셨군요.  그러면 다음에 잇도록 하지요.  두 분 더욱 더 많이 공부 하시고 토론 하십시오.

태그
COMMENTS※ 500자 이내로 작성 가능합니다. (26/500)
[ Total 27 ] 기도고침 기도지움
등록하기
※ 로그인 후 등록 가능합니다. 파일 찾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