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례음악자료실

제목 [테마기행 1] 나의 성음악순례기(이태리, 독일)
작성자김건정 쪽지 캡슐 작성일2003-01-24 조회수1,667 추천수5

테마기행 "나의 성음악 순례기" 예고

 

성가가족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저는 이번에 약 12일간(1월12일-1월23일) 이태리(로마, 아씨시, 피렌체, 베네치아, 밀라노)와 독일(프랑크푸르트, 쾨른)을 돌아보고 왔습니다. 여러 번 갔던 관광이나 출장 여정이 아니라 성음악, 그 중에서도 오르간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기 위해서였습니다. 오르간은 가톨릭 교회음악(전례헌장)에서 그레고리오 성가, 다성음악과 함께 3대 지주입니다.  그동안 저의 가장 취약했던 분야, 오르간에 대한 연구 테마기행인 셈입니다.

 

우리나라에 훌륭한 오르가니스트가 많고 이태리. 독일에서 음악공부한 분들이 많습니다만 세계적으로 유명한 주요성당 오르간의 규모, 설치위치 등에 대한 자료공개가 없음을 늘 안타까와 하던 중 마침 부산교구 가톨릭음악교육원( 및 성음악연구소) 교수와 학생들의 "이태리 교황청립 성음악대학 연수와 성지순례" 프로그램이 있어서 합류하게 되었고 내친김에 독일로 혼자 날아가 프랑크푸루트, 쾨른(대성당 및 음대)를 방문하고 결과를 정리 중에 있습니다.  

 

요즘 성가게시판 가족 중에 성음악에 대하여 일가견이 없는 사람이 어디 있겠으며 로마, 밀라노 등지에서 미사 참례해 본 사람이 한, 둘이겠습니까? 그러나 그냥 가 본 것이 아니고 확실한 연구목적으로 테마기행한 사람은 그리 많지 않을 것입니다.

 

[행여 바다를 못 본 산속 사람에게 짭짤한 바닷물을 한 박아지 떠다가 “이 것이 바닷물이오, 이런 물이 하늘처럼 많은 것이 바다요...” 하고 설명하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지 않을까하여 소중한 체험이 정리되는 대로 공유하는 마음으로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올릴 내용은 대충 이렇습니다.

 

1. 로마, 교황청립 성음악대학(pontificio Istituto di musica sacra) 연수/ 견학기

2. 로마, 아씨씨, 피렌체, 베네치아, 밀라노,이태리 대성당 오르간 견학기

3. 로마, 이태리국립 산타 체칠리아합창단, 관현악단 연주회 참관기(바하 b 단조 미사곡)

4. 밀라노 두오모에서 교중미사(암브로시오전례) 참례기

5, 프랑크푸르트에서 한국 대학생(개신교)합창 순회연주회 참관기

6. 쾨른(koeln) 주교좌성당 등 독일 대성당 오르간 견학기

7. 쾨른음대 방문기(오르간 견학 및 토의 등).

 

학습효과에 읽는 재미를 더 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특히 오르가니스트(반주자 포함)의 많은 열람을 기대합니다.

 

이번 여정(이태리)에서 많은 도움을 주신 부산가톨릭대학교 음악교육원의 이해원, 최유정 선생님과 학생일행, 그리고 뒤에서 노심초사 지원하고 기도해 주신 윤용선신부님께 깊은 사의를 표합니다.

 

서울에서 김건정 빠뜨리시오 올림

 

태그
COMMENTS※ 500자 이내로 작성 가능합니다. (26/500)
[ Total 27 ] 기도고침 기도지움
등록하기
※ 로그인 후 등록 가능합니다. 파일 찾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