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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큰 기쁨 LAETAMUR MAGNOPERE
- 신앙의 유산 FIDEI DEPOSITUM
- 서문
제 1 편 신앙 고백
제 1 부 “저는 믿나이다” - “저희는 믿나이다”
▶ 제 1 장 하느님을 알 수 있는 인간
▶ 제 2 장 인간을 만나러 오시는 하느님
- 제1절 하느님의 계시
- 제2절 하느님 계시의 전달
- 제3절 성경
▶ 제 3 장 하느님에 대한 인간의 응답
- 제1절 저는 믿나이다
- 제2절 저희는 믿나이다
제 2 부 그리스도교 신앙 고백
▶ 제 1 장 천주 성부를 믿나이다
- 제1절 “전능하신 천주 성부, 천지의 창조주를 저는 믿나이다”
▶ 제 2 장 하느님의 외아들 예수 그리스도를 믿나이다
- 제2절 “그 외아들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님”
- 제3절 “예수 그리스도께서 성령으로 인하여 동정 마리아께 잉태되어 나셨다”
- 제4절 “예수 그리스도께서 본시오 빌라도 통치 아래서 고난을 받으시고 십자가에 못 박혀 돌아가시고 묻히셨다”
- 제5절 “예수 그리스도께서 저승에 가시어 사흗날에 죽은 이들 가운데서 부활하셨다”
- 제6절 “예수님께서는 하늘에 올라 전능하신 천주 성부 오른편에 앉으셨다”
- 제7절 “그리로부터 산 이와 죽은 이를 심판하러 오시리라 믿나이다”
▶ 제 3 장 성령을 믿나이다
- 제8절 “성령을 믿으며”
- 제9절 “거룩하고 보편된 교회와 모든 성인의 통공을 믿나이다”
- 제10절 “죄의 용서를 믿나이다”
- 제11절 “육신의 부활을 믿나이다”
- 제12절 “영원한 삶을 믿나이다”
제 2 편 그리스도 신비의 기념
제 1 부 성사의 경륜
▶ 제 1 장 교회 시대의 파스카 신비
- 제1절 거룩하신 삼위의 행위인 전례
○ I. 전례의 원천이며 목적이신 성부
○ II. 전례에서 이루어지는 그리스도의 행위
○ 영광스럽게 되신 그리스도께서는……
○ 사도 교회 때부터
○ …… 지상의 전례에 현존하시는데,
○ 지상 전례는 천상 전례에 참여하는 것이다
○ III. 전례에서 성령과 교회
○ 성령께서는 그리스도를 받아들이도록 준비시키신다
○ 성령께서는 그리스도의 신비를 상기시키신다
○ 성령께서는 그리스도의 신비를 실현하신다
○ 성령의 친교
○ 간추림
- 제2절 파스카 신비와 교회의 성사
▶ 제 2 장 파스카 신비의 성사적 거행
- 제1절 교회의 전례 거행
- 제2절 전례의 다양성과 신비의 단일성
제 2 부 교회의 일곱 성사
▶ 제 1 장 그리스도교 입문 성사들
- 제1절 세례성사(洗禮聖事)
- 제2절 견진성사(堅振聖事)
- 제3절 성체성사(聖體聖事)
▶ 제 2 장 치유의 성사들
- 제4절 고해성사(告解聖事)
- 제5절 병자성사(病者聖事)
▶ 제 3 장 친교에 봉사하는 성사
- 제6절 성품성사(聖品聖事)
- 제7절 혼인성사(婚姻聖事)
▶ 제 4 장 그 밖의 전례 거행
- 제1절 준성사(sacramentalia)
- 제2절 그리스도교 장례
제 3 편 그리스도인의 삶
제 1 부 인간의 소명: 성령 안의 삶
▶ 제 1 장 인간의 존엄성
- 제1절 하느님의 모상인 인간
- 제2절 참행복에 부름 받은 우리의 소명
- 제3절 인간의 자유
- 제4절 인간 행위의 도덕성
- 제5절 감정의 도덕성
- 제6절 도덕적 양심
- 제7절 덕
- 제8절 죄
▶ 제 2 장 인류 공동체
- 제1절 인간과 사회
- 제2절 사회생활 참여
- 제3절 사회 정의
▶ 제 3 장 하느님의 구원: 법과 은총
- 제1절 도덕률
- 제2절 은총과 의화
- 제3절 어머니요 스승인 교회
제 2 부 십 계 명
▶ 제 1 장 “네 마음을 다하고 네 목숨을 다하고 네 정신을 다하여 주 너의 하느님을 사랑해야 한다”
- 제1절 첫째 계명
- 제2절 둘째 계명
- 제3절 셋째 계명
▶ 제 2 장 “네 이웃을 너 자신처럼 사랑해야 한다”
- 제4절 넷째 계명
- 제5절 다섯째 계명
- 제6절 여섯째 계명
- 제7절 일곱째 계명
- 제8절 여덟째 계명
- 제9절 아홉째 계명
- 제10절 열째 계명
제 4 편 그리스도인의 기도
제 1 부 그리스도인의 삶과 기도
▶ 제 1 장 기도에 대한 계시
- 제1절 구약 성경에 나타난 기도
- 제2절 때가 찼을 때의 기도
- 제3절 교회 시대의 기도
▶ 제 2 장 기도의 전통
- 제1절 기도의 원천
- 제2절 기도의 길
- 제3절 기도의 길잡이
▶ 제 3 장 기도 생활
- 제1절 기도의 형태
- 제2절 기도의 싸움
제2부 주님의 기도 “우리 아버지”
- 제1절 “복음 전체의 요약”
- 제2절 “하늘에 계신 우리 아버지”
- 제3절 일곱 가지 청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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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2 편 그리스도 신비의 기념
교회 교리서
▶
제 1 부 성사의 경륜
▶
제 1 장 교회 시대의 파스카 신비
▶
제1절 거룩하신 삼위의 행위인 전례
교회 교리서
제1절 거룩하신 삼위의 행위인 전례
I. 전례의 원천이며 목적이신 성부
1077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
의 아버지
하느님
께서 찬미받으시기를 빕니다.
하느님
께서는
그리스도
안에서 하늘의 온갖 영적인 복을 우리에게 내리셨습니다.
세상
창조 이전에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를 선택하시어, 우리가 당신 앞에서 거룩하고 흠 없는 사람이 되게 해 주셨습니다.
사랑
으로
예수
그리스도
를 통하여 우리를 당신의 자녀로 삼으시기로 미리 정하셨습니다. 이는
하느님
의 그 좋으신 뜻에 따라 이루어진 것입니다. 그리하여
사랑
하시는 아드님 안에서 우리에게 베푸신 그
은총
의 영광을 찬양하게 하셨습니다”(에페 1,3-6).
1078 강복은
생명
을 주는
하느님
의 행위이며, 그
생명
의 원천은
성부
이시다. 그분의
강복
은 ‘말씀이요 선물’(bene-dictio, eu-logia)이다. 사람 편에서 보면, 이는 감사하는 마음으로
창조주
께 드리는 ‘흠숭과
봉헌
’을 의미한다.
1079 태초부터 종말에 이르기까지
하느님
께서 하시는 모든 일은
강복
이다. 최초의 창조에 대한
전례
시가(典禮詩歌)에서부터 천상
예루살렘
의
찬미가
에 이르기까지 영감을 받은 저자들은
구원
계획이 무한한
하느님
의
강복
이라고 선포한다.
1080 태초부터
하느님
께서는 모든
생명
체, 특히 남자와 여자에게
강복
하셨다. 땅이 “저주를 받게 된” 원인인
인간
의 죄에도, 노아와 그 외의 모든 생물과 맺으신
계약
은 번성을 위한 이
강복
을 새롭게 한다. 그러나
죽음
으로 향해 가고 있던
인간
의
역사
를
생명
으로, 그 원천으로 되돌려 놓은
하느님
의
강복
이
역사
안에 들어오게 된 것은
아브라함
부터이다.
강복
을 받아들인 “믿는 이들의 조상”의
신앙
을 통하여
구원
의
역사
가 시작되었다.
1081 하느님의
강복
은
이사악
의 탄생,
이집트
탈출(파스카와 탈출), 약속된 땅을 주신 일, 다윗을 임금으로 세우신 일,
하느님
께서
성전
에 현존하시는 것, 정화를 위한 귀양살이, 그리고 ‘소수의 남은 자들’의 귀환 등 놀라운
구원
사건 안에서 드러난다. 선택된 백성의
전례
의 골격을 이루는 율법과 예언서와
시편
들은 이러한
하느님
의
강복
을 환기시키며, 동시에 찬미와 감사로 그에 응답한다.
1082 하느님의
강복
은
교회
의
전례
에서 온전하게 드러나고 전달된다.
성부
께서는 피조물을 위한 모든
강복
과
구원
의 원천이며 목적으로 인정되시고
흠숭
을 받으신다. 그리고 우리를 위해
강생
하시고 돌아가시고
부활
하신 당신의 ‘말씀’ 안에서 우리를 복으로 채워 주시며, 그 ‘말씀’을 통해서 모든 선물을 포함하는 ‘선물’, 곧
성령
을 우리 마음에 부어 주신다.
1083 이로써 우리는
그리스도교
전례
가
성부
께서 베푸시는 ‘영적
축복
’에 대한
신앙
과
사랑
의 응답이라는 두 가지 차원을 지녔음을 이해할 수 있다. 한편으로
교회
는
주님
과 일치하여 “성령 안에서”
(2)
흠숭
과 찬양과 감사를 통해 “이루 말할 수 없는 선물”(2코린 9,15)에 대하여
성부
께 찬미를 드린다. 다른 한편으로
교회
는
하느님
의 계획이 완성될 때까지
성부
께 “당신께서 주신 선물을
제물
로 드리고”, 당신의
성령
을 이
제물
과
교회
자신과
신자
들과 온
세상
에 보내 주시도록 간청한다. 또한
교회
는
사제
이신 그리스도의
죽음
과
부활
에 일치하여
성령
의 능력으로
하느님
의 이
강복
들이 “당신
은총
의 영광을 찬양하기 위한”(에페 1,6)
생명
의 열매를 맺도록 끊임없이 간청한다.
(구)성경쓰기
미사/기도서
글자크기조절
말씀나누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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