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목록

구분 성인명     축일 신분 지역명 검색
치리아코(8.8)

치리아코(8.8) 기본정보 [기본정보] [사진/그림] [자료실] 인쇄

성인명, 축일, 성인구분, 신분, 활동지역, 활동연도, 같은이름 목록
성인명 치리아코 (Cyriacus)
축일 8월 8일
성인구분 성인
신분 부제, 순교자
활동지역 로마(Roma)
활동연도 +4세기초
같은이름 치리아꼬, 치리아꾸스, 치리아쿠스, 키리아코, 키리아쿠스
성인 기본정보

   성 키리아쿠스(또는 치리아코)에 대해 알려진 바가 거의 없지만, 순교자로서 8월 8일에 동료 순교자와 함께 기념하고 있으며 그들이 로마 오스티엔세 가도(Via Ostiense) 11km 지점에 묻혔다는 사실은 확실하다. 전설적 이야기에 따르면 성 치리아코는 이탈리아 로마의 귀족 가문 출신으로 어른이 되면서 그리스도교로 개종하고 자신의 모든 재산을 가난한 사람들에게 나누어주었다. 300년경 교황 성 마르첼리노 1세(Marcellinus I, 4월 26일)에게 부제품을 받고 로마에서 디오클레티아누스 황제(284~305년 재위)의 목욕탕 건립에 참여한 그리스도인 노예들을 돌보는 데 힘썼다. 그러던 중 디오클레티아누스 황제와 함께 공동 황제로서 이탈리아 등을 다스리고 있던 막시미아누스 황제(286~305년 재위)에 의해 체포되어 감옥에 갇혔다. 전설에 따르면 감옥에서 성 치리아코는 몇몇 앞 못 보는 이들을 치유해주었고, 이 소식을 들은 디오클레티아누스 황제가 악령에 사로잡힌 자신을 딸을 위해 그를 소환했다고 한다. 성 치리아코는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황제의 딸을 치유해주고, 그녀와 그녀의 어머니인 성녀 세레나(Serena, 8월 16일)에게 세례를 주었다.

   또 다른 전설에 따르면 그 후에 그는 페르시아(Persia)의 사푸르 1세(Shapur I) 왕의 딸도 마귀로부터 구해주고 왕실 가족들의 개종을 이끌었다고 한다. 동료들과 함께 로마로 돌아온 성 치리아코는 디오클레티아누스 황제에게 받은 집에 세례소를 세우고 교황 성 마르첼리노 1세와 함께 개종자들에게 세례를 주었다고 한다. 305년 디오클레티아누스 황제가 퇴위한 후 막시미아누스 황제가 그리스도교에 대한 박해를 강화하면서 성 치리아코와 동료들이 다시 체포되어 혹독한 고문을 받고 이듬해 3월 16일 로마의 살라리아 가도(Via Salaria)에서 참수형을 당해 순교했다고 한다. 한편 디오클레티아누스 황제의 퇴위 전에 그들의 순교가 있었다고 보기도 한다. 옛 “로마 순교록”은 3월 16일 목록에서 로마에서 성 치리아코 부제가 오랜 투옥 끝에 뜨거운 역청을 뒤집어쓰고 형틀에 묶여 잔인하게 매를 맞은 후 성 스마라그도(Smaragdus)와 성 라르고(Largus)와 다른 20명의 동료와 함께 막시미아누스 황제의 명으로 참수당해 순교했다고 전해주었다. 그러면서 그들의 축일은 교황 성 마르첼로 1세(Marcellus I, +309년, 1월 16일)가 그들의 시신을 경건하게 매장한 8월 8일에 기념한다고 기록하였다.

   옛 “로마 순교록”의 8월 8일 목록에서는 로마의 순교자인 성 치리아코 부제와 성 라르고와 성 스마라그도와 다른 20명의 동료가 디오클레티아누스와 막시미아누스 황제의 박해로 고통을 받고 순교했고, 그들의 시신을 요한 신부가 살라리아 가도에 묻었다가 이날(8월 8일) 교황 성 마르첼로 1세에 의해 오스티아 가도(Via Ostia)에 있는 루치나(Lucina)의 사유지로 이장했다고 전해주었다. 그리고 그 후에 그들의 유해가 라타 가도(Via Lata)에 있는 로마의 부제 추기경 명의 성당인 산타 마리아(Santa Maria) 성당으로 옮겨 모셨다고 했다. 그 뒤로도 성 치리아코 부제의 유해는 유럽의 여러 성당으로 나누어 모셔졌다. 그러면서 성 치리아코는 황제의 딸을 치유한 전설과 연결되어 14세기 독일을 중심으로 생겨난 신심인 ‘14명의 구난 성인’(救難 聖人, Holy Helpers) 가운데 한 명으로 공경을 받았다. 또한 서리와 악천후로부터 보호해준다고 알려지면서 포도주 생산 지역, 특별히 독일 서부 팔츠(Pfalz) 지역 포도주 생산자의 수호성인이 되었다.

   354년 이후 성 치리아코의 축일은 두 번째 기념일이자 이장일인 8월 8일에 기념해왔다. 1969년 전례력 개정과 함께 성 치리아코와 동료 순교자들의 기념일은 로마 보편 전례력에서 삭제되었으나 “로마 순교록”에는 계속 포함되어 순교 성인으로서 공경을 받았다. 2001년 개정 발행되어 2004년 일부 수정 및 추가한 “로마 순교록”은 성 치리아코 부제와 동료들이 순교한 날인 3월 16일 목록의 기록은 삭제하고 8월 8일 목록에서 그들에 대해 간단히 언급하였다. 즉 로마의 오스티엔세 가도 11km 지점에 성 치리아코, 성 라르고, 성 크레센시아노(Crescentianus), 성녀 멤미아(Memmia), 성녀 율리아나(Juliana), 성 스마라그도 순교자가 있었다고 기록하였다. 그러면서 옛 “로마 순교록”에 없었던 세 명의 순교자 이름을 추가하였다.♣

참고자료

  • 야코부스 데 보라지네 저, 변우찬 역, 황금 전설 : 성인들의 이야기 - '성 치리아코와 그의 동료들', 서울(일파소), 2023년, 637-639쪽.

사진/그림

자료실

성인 게시판
번호 성인명 제목 작성자 작성일 조회수 추천수
1 [치리아코(8.8 ...] 성인 이름에 담긴 뜻: 치리아코(Cyriacus) 주호식 2022/06/12 127 0
검색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