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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후에 유대인들의 축제가 되어 예수께서는 예루살렘으로 올라가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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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루살렘 양문 근처에 히브리어로 베짜타라 불리는 못이 있었는데, 거기에는 주랑 다섯이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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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주랑 안에는 병든 이들과 소경들과 절름발이들과 손발이 말라비틀어진 이들이 무리지어 누워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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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부 사본에는 3절의 상황을 설명하는 내용이 추가 삽입되어 있다] 3b 그들은 물이 움직이기를 기다리고 있었다. 4 (그것은) 주의 천사가 때때로 못에 내려와 (일부 사본에는 '목욕하였다'로 기록되어 있음) 물을 출렁거리게 하였는데, 물이 출렁거린 후에 맨 먼저 들어가는 이는 어떤 병에 걸렸든지 건강해지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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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런데 거기에는 삼십팔 년 동안이나 병으로 앓아 온 어떤 사람이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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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수께서는 그가 누워 있는 것을 보시고 그가 이미 오랫동안 앓고 있음을 아시자 그에게 "당신은 건강해지기를 원합니까?" 하고 물으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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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병든 이가 대답하였다. "주님, 물이 출렁거릴 때에 저를 못 속에 넣어줄 사람이 저에게는 없습니다. 제가 가는 동안에 다른 이가 저보다 먼저 내려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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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수께서 그에게 "일어나 당신의 침상을 들고 걸어가시오" 하고 말씀하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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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자 그 사람은 당장 건강해져 자기 침상을 들고 걸어갔다. 그 날은 안식일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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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서 유대인들은 병을 고친 그 사람에게 "오늘은 안식일이니 당신은 침상을 들고 다녀서는 안되오" 하고 말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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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자 그는 이렇게 대답하였다. "나를 건강하게 고쳐 주신 그분이 나에게 '당신 침상을 들고 걸어가시오' 하고 말씀하셨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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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들이 그에게 "'침상을 들고 걸어가라' 고 당신에게 말한 그 사람은 누구요?" 하고 물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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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나 병이 나은 그 사람은 그분이 누구인지 알지 못하였다. 그곳에 군중은 있었지만 예수께서는 떠나셨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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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후에 예수께서는 그를 성전에서 만나 그에게 말씀하셨다. "보시오, 당신은 건강한 몸이 되었소. 더는 죄를 짓지 마시오. 그렇지 않으면 당신은 더욱 형편없게 될지도 모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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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사람은 물러가서 유대인들에게 자기를 건강하게 고쳐 주신 분이 예수라고 알려 주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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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서 유대인들은 예수를 박해하였으니, 그분이 안식일에 그런 일을 하셨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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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나 [예수께서는] 그들에게 "아직까지 내 아버지께서 일하고 계시며 나도 일하고 있습니다" 하고 응수하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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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므로 유대인들은 더욱 그분을 죽이려고 하였다. 그것은 그분이 안식일을 어길 뿐 아니라 또한 하느님을 자기 아버지라고 말함으로써 자기 자신을 하느님과 동등하게 내세웠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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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서 예수께서는 그들에게 이렇게 말씀하셨다. "진실히 진실히 당신들에게 이릅니다. 아들은 아버지께서 하시는 것을 보지 않고서는 아무것도 스스로 할 수 없습니다. 아버지께서 하시는 일을 아들도 똑같이 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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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실 아버지께서는 아들을 사랑하셔서 당신 친히 하시는 모든 일을 아들에게 보여 주십니다. 그리고 이보다 더 큰 일도 아들에게 보여 주실 것입니다. 그러면 당신들은 놀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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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상 아버지께서 죽은 이들을 일으키어 살게 하시는 것처럼 그렇게 아들도 자기가 원하는 이들을 살게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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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연 아버지께서는 아무도 심판하시지 않고, 심판하는 일을 모두 아들에게 넘겨 주셨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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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것은 모든 사람이 아버지를 공경하는 것처럼 아들도 공경하게 하려는 것이었습니다. 아들을 공경하지 않는 이는 그를 보내신 아버지도 공경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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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실히 진실히 당신들에게 이릅니다. 내 말을 듣고 또 나를 보내신 분을 믿는 이는 영원한 생명을 얻습니다. 그리고 그는 심판으로 끌려 들어가지 않고 오히려 죽음에서부터 생명으로 이미 옮겨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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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실히 진실히 당신들에게 이릅니다. 죽은 이들이 하느님 아들의 목소리를 들을 때가 오고 있으니 바로 지금입니다. 과연 듣는 이들은 살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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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실 아버지께서 자기 자신 안에 생명을 가지고 계신 것처럼 그렇게 아들에게도 생명을 주셔서 그 안에 생명을 가지게 하셨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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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분은 심판을 할 권한도 아들에게 주셨습니다. 그가 인자이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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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기에 대해 놀라지 마시오. 무덤 속에 있는 모든 이가 그의 목소리를 듣게 될 때가 오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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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면 선을 행한 이들은 부활하여 생명을 누릴 것이고, 악을 저지른 이들은 부활하여 심판을 받게 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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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는 아무것도 스스로 할 수 없습니다. 나는 들은 대로 심판합니다. 그리고 나의 심판은 의롭습니다. 나는 내 뜻이 아니라 나를 보내신 분의 뜻을 찾고자 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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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가 내 자신에 대하여 증언한다면 내 증언은 참되지 못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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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게 대하여 증언하는 분은 다른 분입니다. 그리고 나는 내게 대하여 증언하는 분의 증언이 참되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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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신들은 요한에게 사람을 파견하였고 그는 진리에 대하여 증언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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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나 나는 사람으로부터 증언을 받아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그래도 내가 이런 일들을 말하는 것은 당신들이 구원받도록 하려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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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한 그는 타오르며 빛을 발하는 등불이었습니다. 그리고 당신들은 잠시 그 빛 속에서 신명내고자 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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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나 나에게는 요한의 증언보다 더 중대한 증언이 있습니다. 그것은 곧 아버지께서 내가 다 이루도록 내게 맡겨 주신 일들입니다. 내가 하고 있는 바로 그 일들이 나를 두고 증언하여 아버지께서 나를 파견하셨다는 것을 말해 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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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나를 보내신 아버지, 그분께서도 내게 대하여 증언하셨습니다. 당신들은 그분의 목소리를 결코 들어본 적도 없고 그분의 모습을 본 적도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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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 당신들은 그분의 말씀이 당신들 안에 머물러 있게 하지도 않습니다. 그분이 파견하신 이를 믿지 않고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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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신들은 성경 속에 영원한 생명이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성경을 연구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그 성경은 내게 대하여 증언하고 있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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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렇지만 당신들은 생명을 얻으러 내게 오기를 원치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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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는 사람들로부터 영광을 받으려는 것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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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는 당신들을 알고 있는데 당신들 안에는 하느님의 사랑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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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는 내 아버지의 이름으로 왔는데도 당신들은 나를 받아들이지 않습니다. 다른 이가 그 자신의 이름으로 온다면 당신들은 그를 받아들일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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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떻게 당신들이 믿을 수 있겠습니까? 당신들은 서로 영광을 주고 받으면서도 오직 한 분이신 하느님으로부터 오는 영광은 찾지 않으니 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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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가 아버지께 당신들을 고발할 것이라고 생각하지는 마시오. 당신들을 고발할 이는 당신들이 희망을 걸고 있는 모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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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일 당신들이 모세를 믿었더라면 나를 믿을 것입니다. 그는 내게 관하여 기록하였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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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나 당신들은 그의 글을 믿지 않으니 어떻게 내 말을 믿을 수 있겠습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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