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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심 - 복되신 동정 마리아 신심 미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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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
)사순 제2주간 월요일
Monday of the Second Week in Lent
2일(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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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순 제2주간 화요일
Tuesday of the Second Week of Lent
3일(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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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순 제2주간 수요일
Wednesday of the Second Week of Lent
4일(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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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순 제2주간 목요일
Thursday of the Second Week of Lent
5일(금)
(
자
)사순 제2주간 금요일
Friday of the Second Week of Lent
6일(
토
)
(
자
)사순 제2주간 토요일
Saturday of the Second Week of Lent
7일(
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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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순 제3주일
Third Sunday of Lent Scrutiny Year A Reading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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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of the Third Week of L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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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of the Third Week of Lent
10일(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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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순 제3주간 수요일
Wednesday of the Third Week of Lent
11일(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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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of the Third Week of Lent
12일(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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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of the Third Week of Lent
13일(
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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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순 제3주간 토요일
Saturday of the Third Week of Lent
14일(
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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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ourth Sunday of Lent Year B
15일(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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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순 제4주간 월요일
Monday of the Fourth Week of Lent
16일(화)
(
자
)사순 제4주간 화요일
Tuesday of the Fourth Week of Lent
17일(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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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순 제4주간 수요일
Wednesday of the Fourth Week of Lent
18일(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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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
)사순 제4주간 목요일
Thursday of the Fourth Week of Lent
19일(금)
(
백
)복되신 동정 마리아의 배필 성 요셉 대축일
Solemnity of Saint Joseph, husband of the Blessed Virgin Mary
20일(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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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순 제4주간 토요일
Saturday of the Fourth Week of Lent
21일(
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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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ifth Sunday of Lent Scrutiny Year A Reading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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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of the Fifth Week of Lent
23일(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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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순 제5주간 화요일
Tuesday of the Fifth Week of L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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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순 제5주간 수요일
Wednesday of the Fifth Week of Lent
25일(목)
(
백
)주님 탄생 예고 대축일
Solemnity of the Annunciation of the Lord
26일(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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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
)사순 제5주간 금요일
Friday of the Fifth Week of Lent
27일(
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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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순 제5주간 토요일
Saturday of the Fifth Week of Lent
28일(
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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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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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일(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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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3월 20일 토요일
[(자) 사순 제4주간 토요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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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많은 슬픔에
오늘의 강론
2021년 3월 20일 토요일 서울대교구 사목국 성서못자리 담당 이주형 세례자요한 신부
입당송
시편 18(17),5-7 참조
죽음의 오랏줄이 나를 두르고, 저승의 올가미가 나를 휘감았네. 곤경 중에 나 주님을 불렀더니, 당신 성전에서 내 목소리 들으셨네.
본기도
주님,
주님께서 도와주지 않으시면 주님의 뜻을 따르지 못하오니
자비를 베푸시어 저희 마음을 이끌어 주소서.
성부와 성령과 …….
말씀의 초대
예레미야 예언자는, 주님의 종은 도살장으로 끌려가는 순한 어린양 같아 악인들의 음모를 알아차리지 못한다고 한다(제1독서). 예수님을 체포하려는 이들에게 니코데모는, 예수님의 말을 먼저 들어 보고 하는 일을 알아보고 심판하자고 한다(복음).
제1독서
<저는 도살장으로 끌려가는 순한 어린양 같았습니다.>
▥ 예레미야서의 말씀입니다.
11,18-20
18 주님께서 저에게 알려 주시어 제가 알아차리게 되었습니다.
당신께서 저에게 그들의 악행을 보여 주셨습니다.
19 그런데도 저는 도살장으로 끌려가는 순한 어린양 같았습니다.
저는 그들이 저를 없애려고 음모를 꾸미는 줄 알아차리지 못했습니다.
“저 나무를 열매째 베어 버리자. 그를 산 이들의 땅에서 없애 버려
아무도 그의 이름을 다시는 기억하지 못하게 하자.”
20 그러나 정의롭게 판단하시고 마음과 속을 떠보시는 만군의 주님
당신께 제 송사를 맡겨 드렸으니
당신께서 저들에게 복수하시는 것을 보게 해 주소서.
주님의 말씀입니다.
◎ 하느님 감사합니다.
화답송
시편 7,2-3.9ㄴㄷ-10.11-12(◎ 2ㄱ)
◎ 주 하느님, 당신께 피신하나이다.
○ 주 하느님, 당신께 피신하오니, 뒤쫓는 모든 자에게서 저를 구하소서, 저를 구해 주소서. 사자처럼 이 몸 물어 가지 못하게 하소서. 아무도 구해 주는 이 없나이다. ◎
○ 주님, 제 의로움, 제 결백을 보시고, 제 권리를 찾아 주소서. 이제 악인들의 죄악은 끝내시고, 의인들은 굳세게 하소서. 마음과 속을 꿰뚫어 보시는 분, 하느님은 의로우시다. ◎
○ 하느님은 나의 방패, 마음 바른 이들을 구하시는 분. 하느님은 의로우신 심판자, 하느님은 언제든 진노하시는 분. ◎
복음 환호송
루카 8,15 참조
(◎ 말씀이신 그리스도님, 찬미받으소서.)
○ 바르고 착한 마음으로 하느님 말씀을 간직하여 인내로 열매를 맺는 사람들은 행복하여라!
(◎ 말씀이신 그리스도님, 찬미받으소서.)
복음
<메시아가 갈릴래아에서 나올 리가 없지 않은가?>
✠ 요한이 전한 거룩한 복음입니다.
7,40-53
그때에 예수님의 40 말씀을 들은 군중 가운데 어떤 이들은,
“저분은 참으로 그 예언자시다.” 하고,
41 어떤 이들은 “저분은 메시아시다.” 하였다.
그러나 이렇게 말하는 이들도 있었다.
“메시아가 갈릴래아에서 나올 리가 없지 않은가?
42 성경에 메시아는 다윗의 후손 가운데에서,
그리고 다윗이 살았던 베들레헴에서 나온다고 하지 않았는가?”
43 이렇게 군중 가운데에서 예수님 때문에 논란이 일어났다.
44 그들 가운데 몇몇은 예수님을 잡으려고 하였지만,
그분께 손을 대는 자는 아무도 없었다.
45 성전 경비병들이 돌아오자 수석 사제들과 바리사이들이,
“왜 그 사람을 끌고 오지 않았느냐?” 하고 그들에게 물었다.
46 “그분처럼 말하는 사람은 지금까지 하나도 없었습니다.” 하고
성전 경비병들이 대답하자,
47 바리사이들이 그들에게 말하였다.
“너희도 속은 것이 아니냐?
48 최고 의회 의원들이나 바리사이들 가운데에서 누가 그를 믿더냐?
49 율법을 모르는 저 군중은 저주받은 자들이다.”
50 그들 가운데 한 사람으로
전에 예수님을 찾아왔던 니코데모가 그들에게 말하였다.
51 “우리 율법에는 먼저 본인의 말을 들어 보고
또 그가 하는 일을 알아보고 난 뒤에야,
그 사람을 심판하게 되어 있지 않습니까?”
52 그러자 그들이 니코데모에게 대답하였다.
“당신도 갈릴래아 출신이라는 말이오?
성경을 연구해 보시오. 갈릴래아에서는 예언자가 나지 않소.”
53 그들은 저마다 집으로 돌아갔다.
주님의 말씀입니다.
◎ 그리스도님 찬미합니다.
예물기도
주님,
이 화해의 제물을 받아들이시어
주님의 뜻을 거스르는 저희 마음을 자비로이 주님께 이끌어 주소서.
우리 주 …….
감사송
<사순 감사송 1 : 사순 시기의 영성적 의미>
거룩하신 아버지, 전능하시고 영원하신 주 하느님,
우리 주 그리스도를 통하여
언제나 어디서나 아버지께 감사함이
참으로 마땅하고 옳은 일이며 저희 도리요 구원의 길이옵니다.
아버지께서는 신자들이 더욱 열심히 기도하고 사랑을 실천하여
해마다 깨끗하고 기쁜 마음으로 파스카 축제를 맞이하게 하셨으며
새 생명을 주는 구원의 신비에 자주 참여하여
은총을 가득히 받게 하셨나이다.
그러므로 천사와 대천사와 좌품 주품 천사와
하늘의 모든 군대와 함께
저희도 주님의 영광을 찬미하며 끝없이 노래하나이다.
영성체송
1베드 1,18-19 참조
우리는 흠 없고 티 없는 어린양이신 그리스도의 고귀한 피로 해방되었네.
영성체 후 묵상
<그리스도와 일치를 이루는 가운데 잠시 마음속으로 기도합시다.>
영성체 후 기도
주님,
이 성사로 저희를 깨끗이 씻어 주시고
온전히 주님 마음에 들게 하소서.
우리 주 …….
오늘의 묵상
아집과 고집, 이 두 가지야말로 사제가 되면서 가장 조심해야 할 것이라 생각하였습니다. 혼자 고민하고 생각하고 결정하고 선택하며, 혼자 일을 처리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자신의 좁은 생각에 갇혀 다른 사람의 의견이나 입장을 고려하지 않는 실수를 너무 많이 보았기 때문입니다. 또한 그렇게 결정된 의견을 절대 바꾸지 않는 고집도 시간이 지날수록 삶의 자리를 차지해 간다는 것을 알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사제가 되고 십여 년이 지난 지금, 아집과 고집은 이미 내 삶의 많은 부분에 자리잡고 있습니다.
다시 한번 첫 마음을 되새겨 봅니다. 그렇게 살아가지 말자며 다짐하였지만 삶 속에서 타협과 핑계로 그 다짐은 무참히 무너져 버립니다. 그러다가 그 현실에 너무 익숙해져 버려서 첫 마음과 반대로 살아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것이 반복되면 악습이 됩니다. 악습은 더이상 잘못을 잘못으로 느끼지 못하는 것입니다. 굳어 버린 마음, 굳어 버린 시선, 굳어 버린 이해입니다. 성경에서는 이런 마음을 ‘완고한 마음’이라고 표현합니다.
‘예수님께서는 어떤 분이신가?’라는 물음에 여러 대답이 나옵니다. 저마다 시선과 생각이 다를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예수님을 잡으려는 사람들은 성전 경비병들의 의견을 무시하고 자신의 굳어 버린 시선과 마음으로 예수님을 바라봅니다. 또한 니코데모의 의견도 무시합니다. 그들의 굳어 버린 마음과 시선은 결국 예수님을 십자가에 못 박을 것입니다.
굳어 버린 마음과 시선인 ‘완고한 마음’으로 우리는 얼마나 많은 사람을 죽이고 있을까요? 습관이 되어 버린 잘못으로 얼마나 많은 사람에게 상처를 주고 있을까요? 다시 우리를 바라볼 시간입니다. 굳어 버린 시선과 마음, 굳어 버린 생각과 행동은 없는지 반성하고 살피는 여유를 가졌으면 합니다.
(최종훈 토마스 신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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