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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오로와 이스라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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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Paul's Love for Israe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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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는 그리스도 안에서 진실을 말하고 거짓말을 하지 않습니다. 나의 양심도 성령 안에서 증언해 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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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I speak the truth in Christ, I do not lie; my conscience joins with the holy Spirit in bearing me witne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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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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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것은 커다란 슬픔과 끊임없는 아픔이 내 마음속에 자리 잡고 있다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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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that I have great sorrow and constant anguish in my hear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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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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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실 육으로는 내 혈족인 동포들을 위해서라면, 나 자신이 저주를 받아 그리스도에게서 떨어져 나가기라도 했으면 하는 심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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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For I could wish that I myself were accursed and separated from Christ for the sake of my brothers, my kin according to the fles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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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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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들은 이스라엘 사람입니다. 하느님의 자녀가 되는 자격, 영광, 여러 계약, 율법, 예배, 여러 약속이 그들에게 주어졌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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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They are Israelites; theirs the adoption, the glory, the covenants, the giving of the law, the worship, and the promis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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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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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들은 저 조상들의 후손이며, 그리스도께서도 육으로는 바로 그들에게서 태어나셨습니다. 그분은 만물 위에 계시는 하느님으로서 영원히 찬미받으실 분이십니다. 아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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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AB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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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theirs the patriarchs, and from them, according to the flesh, is the Messiah. God who is over all be blessed forever. Ame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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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느님의 이스라엘 선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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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God's Free Choi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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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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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렇다고 하느님의 말씀이 허사로 돌아갔다는 것은 아닙니다. 사실 이스라엘 자손이라고 다 이스라엘 백성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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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AB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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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But it is not that the word of God has failed. For not all who are of Israel are Israe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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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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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브라함의 후손이라고 다 그의 자녀가 아닙니다. “이사악을 통하여 후손들이 너의 이름을 물려받을 것이다.”라고 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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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nor are they all children of Abraham because they are his descendants; but "It is through Isaac that descendants shall bear your nam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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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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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는 육의 자녀가 곧 하느님의 자녀가 되는 것이 아니고, 약속의 자녀라야 그분의 후손으로 여겨진다는 뜻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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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AB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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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This means that it is not the children of the flesh who are the children of God, but the children of the promise are counted as descendan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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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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약속이라는 것은, “이맘때에 내가 다시 올 터인데 그때에 사라에게 아들이 있을 것이다.” 하신 말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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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For this is the wording of the promise, "About this time I shall return and Sarah will have a s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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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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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뿐만 아니라, 레베카가 한 남자 곧 우리 조상 이사악에게서 잉태하였을 때에도 마찬가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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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nd not only that, but also when Rebecca had conceived children by one husband, our father Isaa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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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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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 아들이 태어나기도 전에, 그들이 선이나 악을 행하기도 전에, 하느님께서는 당신 선택의 뜻을 지속시키시려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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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before they had yet been born or had done anything, good or bad, in order that God's elective plan might continu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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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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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 그것이 사람의 행위가 아니라 부르시는 당신께 달려 있음을 드러내시려고, “형이 동생을 섬기리라.” 하고 레베카에게 말씀하셨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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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not by works but by his call - she was told, "The older shall serve the young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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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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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는 성경에 기록된 그대로입니다. “나는 야곱을 사랑하고 에사우를 미워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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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s it is written: "I loved Jacob but hated Esa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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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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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렇다면 우리가 무엇이라고 말해야 합니까? 하느님 쪽이 불의하시다는 것입니까? 결코 그렇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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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What then are we to say? Is there injustice on the part of God? Of course no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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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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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느님께서는 모세에게 말씀하셨습니다. “나는 내가 자비를 베풀려는 이에게 자비를 베풀고 동정을 베풀려는 이에게 동정을 베푼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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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For he says to Moses: "I will show mercy to whom I will, I will take pity on whom I wil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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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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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므로 그것은 사람의 의지나 노력이 아니라 하느님의 자비에 달려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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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o it depends not upon a person's will or exertion, but upon God, who shows merc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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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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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실 성경도 파라오에게 이렇게 말합니다. “바로 이렇게 하려고 내가 너를 일으켜 세웠다. 곧 너에게서 내 힘을 보이고, 온 세상에 내 이름을 떨치게 하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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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For the scripture says to Pharaoh, "This is why I have raised you up, to show my power through you that my name may be proclaimed throughout the eart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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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렇게 하느님께서는 당신이 원하시는 대로 어떤 사람에게는 자비를 베푸시고, 당신이 원하시는 대로 어떤 사람은 완고하게 만드십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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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Consequently, he has mercy upon whom he wills, and he hardens whom he will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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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느님의 진노와 자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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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 그대는, “그렇다면 하느님께서는 왜 사람을 여전히 책망하십니까? 사실 누가 그분의 뜻을 거역할 수 있겠습니까?” 하고 물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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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You will say to me then, "Why (then) does he still find fault? For who can oppose his wil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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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 인간이여! 하느님께 말대답을 하는 그대는 정녕 누구인가? 작품이 제작자에게 “나를 왜 이렇게 만들었소?” 하고 말할 수 있습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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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But who indeed are you, a human being, to talk back to God? Will what is made say to its maker, "Why have you created me s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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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는, 옹기장이가 진흙을 가지고 한 덩이는 귀한 데 쓰는 그릇으로, 한 덩이는 천한 데 쓰는 그릇으로 만들 권한이 없습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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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Or does not the potter have a right over the clay, to make out of the same lump one vessel for a noble purpose and another for an ignoble on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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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느님께서 당신의 진노를 보이시고 당신의 힘을 알리기를 원하시면서도, 멸망하게 되어 있는 진노의 그릇들을 큰 은혜로 참아 주셨다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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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What if God, wishing to show his wrath and make known his power, has endured with much patience the vessels of wrath made for destruc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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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영광을 받도록 미리 마련하신 자비의 그릇들에게 당신의 풍성한 영광을 알리려고 그리하셨다면, 무엇이라고 대답하렵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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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AB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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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This was to make known the riches of his glory to the vessels of mercy, which he has prepared previously for glor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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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서 하느님께서는 우리를 유다인 가운데에서만이 아니라 다른 민족들 가운데에서도 불러 주셨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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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namely, us whom he has called, not only from the Jews but also from the Genti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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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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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는 바로 호세아서에서 말하는 것과도 같습니다. “나는 내 백성이 아닌 자들을 ‘내 백성’이라 부르고 사랑받지 못한 여인을 ‘사랑받는 여인’이라 부르리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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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s indeed he says in Hosea: "Those who were not my people I will call 'my people,' and her who was not beloved I will call 'belov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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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들에게 ‘너희는 나의 백성이 아니다.’ 하던 바로 그곳에서 그들은 살아 계신 하느님의 자녀라 불리리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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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nd in the very place where it was said to them, 'You are not my people,' there they shall be called children of the living Go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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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이사야는 이스라엘을 두고 이렇게 외칩니다. “이스라엘 자손들의 수가 바다의 모래 같다 하여도 남은 자들만 구원을 받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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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nd Isaiah cries out concerning Israel, "Though the number of the Israelites were like the sand of the sea, only a remnant will be sav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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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님께서는 말씀을 온전히 또 조속히 세상에 실현시키실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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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for decisively and quickly will the Lord execute sentence upon the eart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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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는 또 이사야가 예언한 그대로입니다. “만군의 주님께서 우리에게 후손을 남겨 주지 않으셨으면 우리는 소돔처럼 되고 고모라같이 되고 말았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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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nd as Isaiah predicted: "Unless the Lord of hosts had left us descendants, we would have become like Sodom and have been made like Gomorra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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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스라엘의 잘못된 열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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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Righteousness Based on Fait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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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렇다면 우리가 무엇이라고 말해야 합니까? 의로움을 추구하지 않던 다른 민족들이 의로움을, 믿음을 바탕으로 의로움을 얻은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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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What then shall we say? That Gentiles, who did not pursue righteousness, have achieved it, that is, righteousness that comes from fait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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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런데 이스라엘은 의로움의 율법을 추구하였지만 그 율법에 이르지 못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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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but that Israel, who pursued the law of righteousness, did not attain to that la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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왜 그렇게 되었습니까? 그것을 믿음으로 찾지 않고 행위로 찾을 수 있다고 여겼기 때문입니다. 그들은 걸림돌에 걸려 넘어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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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Why not? Because they did it not by faith, but as if it could be done by works. They stumbled over the stone that causes stumbl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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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는 성경에 기록된 그대로입니다. “보라, 내가 시온에다 걸려 넘어지게 하는 돌을, 부딪쳐 쓰러지게 하는 바위를 놓는다. 그를 믿는 이는 부끄러운 일을 당하지 않으리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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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s it is written: "Behold, I am laying a stone in Zion that will make people stumble and a rock that will make them fall, and whoever believes in him shall not be put to sham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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