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
"남을 심판하지 마시오. 그것은 여러분이 심판받지 않도록 하려는 것입니다.
|
|
|
|
2
|
여러분이 심판하는 그대로 여러분도 심판받을 것입니다. 그리고 여러분이 되어 주는 되만큼 여러분에게 되어 주실 것입니다.
|
|
|
|
3
|
왜 당신은 형제 눈 속의 티는 보면서도 당신 눈 속의 들보는 깨닫지 못합니까?
|
|
|
|
4
|
보시오, 당신 눈 속에 들보가 있는데 어떻게 당신 형제더러 '가만 있게, 자네 눈에서 티를 빼내 주겠네' 하고 말하겠습니까?
|
|
|
|
5
|
이 위선자, 먼저 당신 눈에서 들보를 빼내시오. 그 때에야 당신은 똑똑히 보고 형제의 눈에서 티를 빼낼 것입니다."
|
|
|
|
6
|
"거룩한 것을 개들에게 주지 말고, 여러분의 진주를 돼지들 앞에 던지지 마시오. 그것들이 발로 그것을 짓밟고 돌아서서 여러분을 물어 뜯을지도 모릅니다."
|
|
|
|
7
|
"청하시오, 여러분에게 주실 것입니다. 찾으시오, 얻을 것입니다. 두드리시오, 여러분에게 열어 주실 것입니다.
|
|
|
|
8
|
누구든지 청하는 이는 받고, 찾는 이는 얻고, 두드리는 이에게는 열어 주실 것입니다.
|
|
|
|
9
|
여러분 가운데 어느 누가 자기 아들이 빵을 청하는데 그에게 돌을 주겠습니까?
|
|
|
|
10
|
또는 생선을 청하는데 그에게 뱀을 주겠습니까?
|
|
|
|
11
|
그러니 여러분은 악하면서도 여러분의 자녀들에게는 좋은 선물을 줄 줄 안다면, 하늘에 계신 여러분의 아버지께서야 당신에게 청하는 이들에게 얼마나 후하게 좋은 것들을 주시겠습니까!"
|
|
|
|
12
|
"그러므로 여러분은 무엇이든지 사람들이 여러분을 위해 해 주기 바라는 것을 그대로 그들에게 해 주시오. 이것이 율법과 예언자들의 정신입니다."
|
|
|
|
13
|
"여러분은 좁은 성문으로 들어가시오. 멸망으로 인도하는 성문은 넓고 길은 널찍해서 그리로 들어서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
|
|
|
14
|
생명으로 인도하는 성문은 좁고 길은 비좁아서 그것을 발견하는 사람들이 적습니다."
|
|
|
|
15
|
"여러분은 거짓 예언자들을 경계하시오. 그들은 양의 옷을 입고 여러분에게 오지만 속으로는 약탈하는 이리들입니다.
|
|
|
|
16
|
여러분은 그들의 열매로 그들을 알아보시오. 가시나무에서 포도를 따며 엉겅퀴에서 무화과를 땁니까?
|
|
|
|
17
|
이와같이 좋은 나무는 모두 좋은 열매를 맺고 나쁜 나무는 나쁜 열매를 맺습니다.
|
|
|
|
18
|
좋은 나무가 나쁜 열매를 맺을 수 없고 나쁜 나무가 좋은 열매를 맺을 수 없습니다.
|
|
|
|
19
|
좋은 열매를 맺지 않는 나무는 모두 찍혀 불에 던져집니다.
|
|
|
|
20
|
그러므로 여러분은 그들의 열매로 그들을 알아보시오."
|
|
|
|
21
|
"누구든지 나더러 '주님, 주님' 하는 사람마다 하늘나라에 들어가는 것이 아니고 하늘에 계신 내 아버지의 뜻을 행하는 사람이라야 들어갈 것입니다.
|
|
|
|
22
|
그 날에 많은 사람들이 나더러 '주님, 주님, 우리가 당신 이름으로 예언을 하고, 당신 이름으로 귀신들을 쫓아내고, 당신 이름으로 많은 기적을 행하지 않았습니까?' 하고 말할 것입니다.
|
|
|
|
23
|
그 때에 나는 그들에게 '나는 너희를 도무지 알지 못한다. 범법을 일삼는 자들아, 나에게서 물러가라' 하고 선언할 것입니다.
|
|
|
|
24
|
"그러므로 누구든지 나의 이 말을 듣고 그대로 행하는 사람은 반석 위에 제 집을 지은 슬기로운 사람과 같을 것입니다.
|
|
|
|
25
|
비가 내려 큰물이 닥치고 또 바람이 불어 그 집을 들이쳤으나 무너지지 않았습니다. 그 집은 반석 위에 세워졌기 때문입니다.
|
|
|
|
26
|
하지만 누구든지 나의 이 말을 듣고도 그대로 행하지 않는 사람은 모래 위에 제 집을 지은 어리석은 사람과 같을 것입니다.
|
|
|
|
27
|
비가 내려 큰물이 닥치고 또 바람이 불어 그 집을 휘몰아치자 무너져 버렸습니다. 그것은 형편없이 허물어졌습니다."
|
|
|
|
28
|
예수께서 이 말씀을 마치셨을 때 군중은 그분의 가르침에 매우 놀라게 되었다.
|
|
|
|
29
|
그분은 그들의 율사들과는 달리 권위를 가진 분으로서 그들을 가르치셨기 때문이다.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