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티칸공의회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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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회 교리서

제 1 절 완덕의 성소

12. 완덕을 추구하여야 할 의무

[사제생활교령] 12. 성품성사사제들은 사제이신 그리스도와 동화되어, 그리스도의 몸 전체, 곧 교회를 확장하고 건설하도록 머리이신 그리스도의 봉사자가 되고 또 주교품의 협력자가 된다. 사제들은 이미 세례 축성에서 다른 그리스도인들과 마찬가지로 위대한 성소은총인호와 선물을 받았으며, 이로써 “하늘의 너희 아버지께서 완전하신 것처럼 너희도 완전한 사람이 되어야 한다.”(마태 5,48) 하신 주님의 말씀에 따라, 연약한 인간이지만1) 완덕을 추구할 수 있고 또 추구하여야 한다. 그러나 사제들은 특별한 이유로 저 완덕에 도달하도록 매진하여야 한다. 그것은 사제들이 성품을 받을 때에 새로운 방식으로 하느님축성되고 영원사제이신 그리스도의 살아 있는 도구가 되어, 천상의 힘으로 온 인류 사회를 재건하신 그리스도의 놀라운 활동을 시간을 통하여 계속해 나아갈 수 있기 때문이다.2) 그러므로 모든 사제는 그 나름대로 그리스도로서 행동하며, 자기에게 맡겨진 백성과 하느님 백성 전체에 봉사하면서 자기가 대리하는 그리스도의 완덕을 더 잘 추구할 수 있고, 또한 우리를 위하여 “거룩하시고 순수하시고 순결하시고 죄인들과 떨어져”(히브 7,26) 대사제가 되신 그리스도의 성성으로 인간 육체의 연약함을 고치도록 특별한 은혜도 풍부히 받는다.
하느님 아버지께서 거룩하게 하시고 축성하시어 세상에 보내신 그리스도께서는3) “우리를 위하여 당신 자신을 내어 주시어, 우리를 모든 불의에서 해방하시고 또 깨끗하게 하시어, 선행에 열성을 기울이는 당신 소유의 백성이 되게 하셨다”(티토 2,14). 이렇게 그리스도께서는 수난을 거쳐 당신 영광에 들어가셨다.4) 마찬가지로 성령도유축성되고 그리스도에게서 파견사제들은 자기 자신 안에서 육체의 행실을 죽이고 인간 봉사에 자신을 온전히 바치며, 또 그렇게 하여 그리스도께 받은 성덕 안에서 완전한 인간으로5) 진보할 수 있다.
그러므로 사제들에게 생명을 주시고 그들을 인도하시는 그리스도성령에 잘 따르기만 하면, 성령의 직분과 의화의 교역을6) 수행하는 사제들은 그 영성 생활을 튼튼하게 다질 수 있다. 사실, 사제들은 날마다 집전하는 거룩한 전례를 통하여, 마찬가지로 또 주교와 동료 사제들과 친교를 이루며 수행하는 자신의 모든 교역을 통하여 완덕 생활로 나아간다. 한편, 사제성덕 자체는 그 교역을 효과적으로 완수하는 데 크게 이바지한다. 실제로 하느님은총은 부당한 교역자들을 통해서도 구원 활동을 이행할 수 있지만, 하느님께서는 일반적으로 성령의 자극과 인도에 잘 따르며 그리스도와 깊은 일치를 이루고 거룩한 생활을 하여 사도와 함께 “내가 사는 것이 아니라 그리스도께서 내 안에서 사시는 것이다.”(갈라 2,20) 하고 외칠 수 있는 교역자들을 통하여 당신의 놀라운 일을 드러내시기를 더 바라신다.
그러기에 이 거룩한 공의회교회의 내적 쇄신과 온 세상복음 전파 그리고 현대 세계와의 대화라는 사목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모든 사제에게 강력히 권고한다. 교회에서 권장하는 적합한 방법을 활용하여,7) 사제들은 언제나 더 높은 저 성덕을 향하여 매진하고, 하느님의 백성 전체에 봉사하는, 날로 더욱 적절한 도구가 되어야 한다.

13. 사제의 삼중 직무와 성덕 함양

[사제생활교령] 13. 그리스도성령 안에서 자신의 임무를 성실하고 줄기차게 수행하는 사제들은 그 고유한 방법으로 성덕을 추구한다.
사제는 하느님 말씀의 교역자이므로, 다른 사람에게 가르쳐야 할 하느님의 말씀을 날마다 읽고 또 듣는다. 동시에 그 말씀을 스스로 받아들이도록 노력한다면, 바오로 사도가 티모테오에게 한 말씀대로, 날로 더욱 완전한 주님의 제자가 될 수 있다. “이 일에 관심을 기울이고 이 일에 전념하십시오. 그리하여 그대가 더욱 나아지는 모습이 모든 사람에게 드러나도록 하십시오. 그대 자신과 그대의 가르침에 주의를 기울이십시오. 이 일을 지속해 나아가십시오. 이렇게 하면, 그대는 그대뿐만 아니라 그대의 말을 듣는 이들도 구원할 것입니다”(1티모 4,15-16). 자기가 묵상한 것을 다른 사람에게 더 잘 전달할 수 있는 방법을 찾는8) 사제들은 “그리스도의 헤아릴 수 없는 풍요”(에페 3,8)와 하느님의 무궁무진한 지혜를9) 더욱 깊이 맛볼 것이다. 사람들의 마음을 열어 주시는 분이 바로 주님이시고,10) 또 탁월한 능력은 자신이 아니라 오직 하느님의 힘에서 나온다는11) 것을 명심한다면, 말씀을 전달하는 행위 그 자체로 스승이신 그리스도와 더욱 친밀히 결합되고 그리스도성령인도를 받을 것이다. 이렇게 그리스도친교를 이루는 사제들은 하느님의 사랑에 참여한다. 세세에 감추어져 있던12) 하느님의 신비그리스도 안에서 계시된 것이다.
전례의 교역자로서 사제들은 특히 미사희생 제사에서 사람들의 성화를 위하여 당신 자신을 희생 제물로 바치신 그리스도로서 특수하게 행동한다. 또한 사제들은 자신이 다루는 신비를 본받도록 부름 받았으므로, 주님죽음신비를 거행하는 한 자기 몸의 악습과 욕정을 죽이도록 힘써야 한다.13) 사제들이 그 주요 임무를 수행하는 성찬의 희생 제사신비 안에서 우리를 구원하시는 활동이 계속 이루어지므로14) 성찬례를 날마다 거행하기를 적극 권장한다. 비록 신자들이 참석하지 않더라도, 그것은 참으로 그리스도의 행위이며 교회의 행위이다.15) 이렇게 사제들은 사제이신 그리스도의 행위와 자신을 결합시켜 날마다 자기 자신을 온전히 하느님봉헌하고, 또한 그리스도의 몸을 먹고 살아가며, 신자들에게 당신을 양식으로 내어 주시는 그리스도의 사랑에 마음으로 참여한다. 마찬가지로 사제들은 여러 성사집전에서도 그리스도의 뜻과 사랑에 결합된다. 이것은 특별히 신자들이 고해성사를 합리적으로 요청할 때마다 언제나 기꺼이 들어주는 고해성사의 임무 수행에서 이루어진다. 사제성무일도를 바치며, “우리를 위하여 빌어 주시려고 늘 살아 계시는”(히브 7,25 참조) 그리스도와 함께 온 인류의 이름으로 끊임없이 기도하는 교회와 한목소리를 이룬다.
하느님의 백성을 지도하고 사목하는 사제들은 “착한 목자”의 사랑에 이끌려 양들을 위하여 자기 목숨을 바치며,16) 현대에서도 주저하지 않고 자기 목숨을 내놓았던 사제들의 모범을 따라 최대의 희생까지 각오하고 있다. 사제들은 신앙의 교사가 되고 또 “예수님의 피 덕분에 성소에 들어간다는 확신을 가지고 있으므로”(히브 10,19), “진실한 마음과 확고한 믿음을 가지고”(히브 10,22) 하느님께 나아간다. 사제들은 자기 신자들에게 확고한 희망을 북돋아 주어,17) 하느님께 받는 그 위로로 온갖 환난을 겪는 사람들을 위로할 수 있다.18) 사제공동체의 지도자로서 영혼목자에게 고유한 수덕을 쌓는다. 곧 자신의 편의를 물리치고, 자신이 아니라 많은 사람에게 유익한 것을 찾아 그들이 구원을 받게 하며,19) 사목 활동을 더욱 완전하게 수행할 수 있도록 언제나 더더욱 앞으로 나아가며, “불고 싶은 데로 부는” 사랑성령인도를 받아20) 필요하다면 새로운 사목의 길에 기꺼이 들어서야 한다.

14. 생활의 일치와 조화

[사제생활교령] 14. 현대 세계에서 사람들은 수많은 직무를 수행하여야 하고, 또 흔히는 시급히 해결하여야 할 허다한 문제들에 짓눌려 있으므로, 여러 가지 일에 자신을 분산시킬 위험이 드물지 않다. 그러나 사제들은 자기가 맡아 하여야 할 수많은 일에 얽혀 마음이 흩어진다 하더라도 외적 활동과 자신의 내적 생활을 일치시킬 수 있는 방법을 고뇌하며 찾아내야 한다. 이러한 생활의 일치는 단순히 교역 활동의 외적 정리나, 비록 도움이 된다 하더라도, 신심 실천만으로는 이루어질 수 없다. 참으로 당신을 보내신 분의 뜻을 이루고 그분의 일을 완성하는 것을 당신의 양식으로 삼으셨던 주 그리스도를21) 교역 수행의 모범으로 삼는 사제들이 그러한 일치를 이룰 수 있다.
실제로, 그리스도께서는 아버지의 뜻을 세상에서 교회를 통하여 끊임없이 이루시려고 당신 교역자들을 통하여 일하시며, 언제나 교역자들에게 그 생활 통합의 원리와 원천이 되어 주신다. 따라서 사제들은 하느님 아버지의 뜻을 깨닫고 자기에게 맡겨진 양 떼를 위하여 자신을 내어 줌으로써 자신을 그리스도와 결합시켜 자기 삶의 일치를 이룬다.22) 이렇게 착한 목자의 역할을 수행하는 사제들은 바로 목자다운 사랑의 실천에서 그 생활과 활동을 일치시켜 주는 사제완덕의 끈을 찾는다. 이 목자다운 사랑은23) 주로 성찬의 희생 제사에서 흘러나온다. 따라서 성찬례는 모든 사제 생활의 중심이며 근원이다. 사제의 정신은 희생 제단에서 이루어지는 것을 자기 것으로 삼아야 한다. 이것은 사제들 자신이 기도를 통하여 그리스도신비 속으로 언제나 더욱 깊이 파고들지 않으면 결코 이루어질 수 없다.
또한 자기 생활의 일치를 구체적으로 확인할 수 있으려면, 자신의 모든 활동을 검토하여, 하느님의 뜻이 무엇인지,24) 곧 그 활동이 교회복음 사명의 규범과 부합하는지 살펴보아야 한다. 그리스도에 대한 충성은 교회에 대한 충성과 분리될 수 없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목자다운 사랑사제들이 헛되이 달리지 않도록25) 언제나 주교들과 다른 형제 사제들과 더불어 친교의 유대 안에서 일하도록 요구한다. 이렇게 행동하는 사제들은 바로 교회 사명의 일치 안에서 자기 생활의 일치를 찾고, 그럼으로써 주님과 일치하고 또한 주님을 통하여 성령 안에서 성부와 일치하여, 큰 위안을 받고 넘치는 기쁨을 누릴 수 있다.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