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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톨릭 교회 교리서
- 큰 기쁨 LAETAMUR MAGNOPERE
- 신앙의 유산 FIDEI DEPOSITUM
- 서문
제 1 편 신앙 고백
제 1 부 “저는 믿나이다” - “저희는 믿나이다”
▶ 제 1 장 하느님을 알 수 있는 인간
▶ 제 2 장 인간을 만나러 오시는 하느님
- 제1절 하느님의 계시
- 제2절 하느님 계시의 전달
- 제3절 성경
▶ 제 3 장 하느님에 대한 인간의 응답
- 제1절 저는 믿나이다
- 제2절 저희는 믿나이다
제 2 부 그리스도교 신앙 고백
▶ 제 1 장 천주 성부를 믿나이다
- 제1절 “전능하신 천주 성부, 천지의 창조주를 저는 믿나이다”
▶ 제 2 장 하느님의 외아들 예수 그리스도를 믿나이다
- 제2절 “그 외아들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님”
- 제3절 “예수 그리스도께서 성령으로 인하여 동정 마리아께 잉태되어 나셨다”
- 제4절 “예수 그리스도께서 본시오 빌라도 통치 아래서 고난을 받으시고 십자가에 못 박혀 돌아가시고 묻히셨다”
- 제5절 “예수 그리스도께서 저승에 가시어 사흗날에 죽은 이들 가운데서 부활하셨다”
- 제6절 “예수님께서는 하늘에 올라 전능하신 천주 성부 오른편에 앉으셨다”
- 제7절 “그리로부터 산 이와 죽은 이를 심판하러 오시리라 믿나이다”
▶ 제 3 장 성령을 믿나이다
- 제8절 “성령을 믿으며”
- 제9절 “거룩하고 보편된 교회와 모든 성인의 통공을 믿나이다”
- 제10절 “죄의 용서를 믿나이다”
- 제11절 “육신의 부활을 믿나이다”
- 제12절 “영원한 삶을 믿나이다”
제 2 편 그리스도 신비의 기념
제 1 부 성사의 경륜
▶ 제 1 장 교회 시대의 파스카 신비
- 제1절 거룩하신 삼위의 행위인 전례
- 제2절 파스카 신비와 교회의 성사
▶ 제 2 장 파스카 신비의 성사적 거행
- 제1절 교회의 전례 거행
- 제2절 전례의 다양성과 신비의 단일성
제 2 부 교회의 일곱 성사
▶ 제 1 장 그리스도교 입문 성사들
- 제1절 세례성사(洗禮聖事)
- 제2절 견진성사(堅振聖事)
- 제3절 성체성사(聖體聖事)
▶ 제 2 장 치유의 성사들
- 제4절 고해성사(告解聖事)
○ I. 이 성사는 어떻게 불리는가-
○ II. 세례를 받은 뒤에 고해성사가 왜 필요한가-
○ III. 세례 받은 이들의 회개
○ IV. 내적 참회
○ V. 그리스도인 생활의 다양한 참회 형태
○ VI. 참회와 화해의 성사
○ 하느님께서만 죄를 용서하신다
○ 교회와 이루는 화해
○ 용서의 성사
○ VII. 참회자의 행위
○ 통회
○ 죄의 고백
○ 보속
○ VIII. 고해성사의 집전자
○ IX. 고해성사의 효과
○ X. 대사
○ 대사란 무엇인가-
○ 죄에 대한 벌
○ 성인들의 통공 안에서
○ 교회를 통하여 하느님의 대사를 얻는다
○ XI. 고해성사의 거행
○ 간추림
- 제5절 병자성사(病者聖事)
▶ 제 3 장 친교에 봉사하는 성사
- 제6절 성품성사(聖品聖事)
- 제7절 혼인성사(婚姻聖事)
▶ 제 4 장 그 밖의 전례 거행
- 제1절 준성사(sacramentalia)
- 제2절 그리스도교 장례
제 3 편 그리스도인의 삶
제 1 부 인간의 소명: 성령 안의 삶
▶ 제 1 장 인간의 존엄성
- 제1절 하느님의 모상인 인간
- 제2절 참행복에 부름 받은 우리의 소명
- 제3절 인간의 자유
- 제4절 인간 행위의 도덕성
- 제5절 감정의 도덕성
- 제6절 도덕적 양심
- 제7절 덕
- 제8절 죄
▶ 제 2 장 인류 공동체
- 제1절 인간과 사회
- 제2절 사회생활 참여
- 제3절 사회 정의
▶ 제 3 장 하느님의 구원: 법과 은총
- 제1절 도덕률
- 제2절 은총과 의화
- 제3절 어머니요 스승인 교회
제 2 부 십 계 명
▶ 제 1 장 “네 마음을 다하고 네 목숨을 다하고 네 정신을 다하여 주 너의 하느님을 사랑해야 한다”
- 제1절 첫째 계명
- 제2절 둘째 계명
- 제3절 셋째 계명
▶ 제 2 장 “네 이웃을 너 자신처럼 사랑해야 한다”
- 제4절 넷째 계명
- 제5절 다섯째 계명
- 제6절 여섯째 계명
- 제7절 일곱째 계명
- 제8절 여덟째 계명
- 제9절 아홉째 계명
- 제10절 열째 계명
제 4 편 그리스도인의 기도
제 1 부 그리스도인의 삶과 기도
▶ 제 1 장 기도에 대한 계시
- 제1절 구약 성경에 나타난 기도
- 제2절 때가 찼을 때의 기도
- 제3절 교회 시대의 기도
▶ 제 2 장 기도의 전통
- 제1절 기도의 원천
- 제2절 기도의 길
- 제3절 기도의 길잡이
▶ 제 3 장 기도 생활
- 제1절 기도의 형태
- 제2절 기도의 싸움
제2부 주님의 기도 “우리 아버지”
- 제1절 “복음 전체의 요약”
- 제2절 “하늘에 계신 우리 아버지”
- 제3절 일곱 가지 청원
가톨릭 교리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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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리 자료실
제 2 편 그리스도 신비의 기념
교회 교리서
▶
제 2 부 교회의 일곱 성사
▶
제 2 장 치유의 성사들
▶
제4절 고해성사(告解聖事)
교회 교리서
간추림
1485 부활하신 날 저녁, 주
예수
님께서는 당신
사도
들에게 나타나셔서 말씀하셨다. “성령을 받아라. 너희가 누구의 죄든지 용서해 주면 그가 용서를 받을 것이고, 그대로 두면 그대로 남아 있을 것이다”(요한 20,22-23).
1486 세례 받은 다음에 지은 죄의 용서는
회개
의
성사
,
고백
성사
,
참회
의
성사
,
화해
성사
라고 불리는
고해성사
를 통하여 주어진다.
1487 죄를 짓는 사람은
하느님
의 영예와 그분의
사랑
을 손상하는 것이며,
하느님
의 자녀로 부름 받은 자신의
인간
적 품위와,
그리스도
인이 그 살아 있는 돌이 되어야 하는
교회
의 영적 선익에 손상을 입히는 것이다.
1488 신앙의 눈으로 보면, 죄보다 더 중대한 악이 없고,
죄인
자신과
교회
와
세상
전체에 이보다 더 나쁜 결과를 가져오는 것이 없다.
1489 죄로 잃었던
하느님
과의
친교
를 회복하는 것은,
자비
로우시고
인간
의
구원
을 염려하시는
하느님
의
은총
에서 생기는 변화이다. 자신과 남을 위해 이 귀중한 선물을 청해야 한다.
1490 회개와
참회
라고 불리는,
하느님
께 돌아오는 이 전향은 지은 죄에 대한
고통
과 후회, 그리고 다시는 죄짓지 않겠다는 굳은 결심을 포함한다. 그러므로
회개
는 과거와 미래에 관계되며,
자비
로우신
하느님
에 대한
희망
으로 힘을 얻는다.
1491 고해성사는
고백
자의 세 가지 행위와
사제
의 사죄로써 이루어진다.
고백
자의 세 가지 행위는
통회
,
사제
에게 죄를 말하는
고백
, 그리고
보속
하겠다는 결심과 그 이행이다.
1492 통회라고도 하는
참회
는
신앙
의 동기로 일어나야 한다.
하느님
에 대한
사랑
으로
통회
를 하였다면 ‘완전한’
통회
라 하고, 다른 동기에 근거를 두었다면 ‘불완전한’
통회
라 한다.
1493 하느님과
교회
와
화해
하고자 하는 사람은 진지하게 양심을 성찰해서 기억해 낸, 아직
고백
하지 않은 모든
대죄
를
사제
에게
고백
해야 한다.
소죄
의
고백
은 꼭 필요한 것은 아니지만,
교회
는 이를 강력하게 권고한다.
1494 고해
사제
는
고백
자에게 죄로 생긴 손해를 갚고,
그리스도
의 제자로서 합당한 생활 태도를 다시 갖추기 위한 ‘보상’이나 ‘속죄’를 하도록
권한
다.
1495 교회 권위로부터
사죄권
을 받은
사제
들만이
그리스도
의 이름으로 죄를 용서할 수 있다.
1496 고해성사의 영적 효과는 다음과 같다.
-
고백
자에게
은총
을 회복시켜 주는
하느님
과
화해
-
교회
와
화해
- 죽을죄로 받게 되었던
영벌
의 사면
- 죄의 결과인
잠벌
의 적어도 부분적인 사면
- 양심의 평화와 안온, 영적 위안
-
그리스도
인의 영적 싸움을 위한 힘의 증대
1497 개인적으로
대죄
를 온전히
고백
하고 그에 따른 사죄를 받는 개별
고백
만이
하느님
과
교회
와
화해
하는 유일한 통상적 방식이다.
1498 신자들은
대사
로써 자신과
연옥
영혼
들을 위하여, 죄의 결과인
잠벌
을 사면받을 수 있다.
(구)성경쓰기
미사/기도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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