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톨릭 교리서 요약 CATECHIS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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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편 신앙 고백

교회 교리서
제2부 그리스도교 신앙 고백 제2장 하느님의 외아들 예수 그리스도를 믿나이다 제2절 “예수 그리스도께서 성령으로 인하여 동정 마리아께 잉태되어 나셨다”
교회 교리서 요약본

제2절 “예수 그리스도께서 성령으로 인하여 동정 마리아께 잉태되어 나셨다”

85. 천주 성자께서는 왜 사람이 되셨는가?

성자께서는 인간을 위하여, 인간 구원을 위하여 성령으로 동정 마리아의 태중에서 육신을 취하시어 사람이 되셨다. 또한 그분께서는 우리 죄인들을 하느님화해시키시고자 우리에게 거룩한 모범이 되시어, 우리가 하느님의 무한한 사랑을 깨닫고 “하느님의 본성에 참여하게” (2베드 1,4) 하시려고 사람이 되셨다.

86. “강생” 은 무슨 뜻인가?

교회는 말씀의 유일한 신적 위격 안에 결합된 신성과 인성의 놀라운 일치의 신비를 ‘강생’ 이라고 부른다. 우리의 구원을 완성하시고자 하느님의 아드님께서 참으로 인성을 취하시어 “사람” (요한 1,14)이 되셨다. 따라서 강생 신앙그리스도교 신앙의 특징이다.

87. 예수 그리스도께서는 어떤 방식으로 참하느님이시고, 참사람이신가?

예수님께서는 신적 위격의 단일성 안에서 갈라질 수 없는 참하느님이시고, 참사람이시다. ‘창조되지 않고 나시어 성부와 한본체’ 로서 하느님의 아드님이신 그분께서는 우리와 형제인 참인간이 되셨지만, 언제나 우리 주 하느님이시다.

88. 칼케돈 세계 공의회(451년)는 위 문답과 관련하여 무엇을 가르치는가?

칼케돈 세계 공의회는 다음과 같이 고백하도록 가르친다. “유일하고 동일한 아들,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께서는 신성에서 완전하시고, 인성에서도 완전하시며, 참하느님이시고, 이성영혼과 육체로 이루어진 참사람이시다. 신성으로는 아버지와 한 본체이시고, 인성으로는 우리와 한 본체이시며 ‘모든 면에서 우리와 똑같이 유혹을 받으신, 그러나 죄는 짓지 않으신’ (히브 4,15) 분이시다. 신성으로는 시간 이전에 아버지에게서 나셨으며, 인성으로는 이 마지막 날에 하느님의 어머니 동정 마리아에게서 우리를 위하여 우리 구원을 위하여 태어나셨다.”

89. 교회는 강생의 신비를 어떻게 표현하는가?

예수 그리스도께서는 참하느님이시고 참사람이시며, 신성과 인성의 두 본성은 서로 혼동되지 않으면서, 하느님 아들의 단일한 위격 안에 결합되어 있다고 선언함으로써 그 신비고백한다. 그와 같은 결합으로 말미암아, 예수님의 인성 안에서 행하여진 모든 일, 곧 기적들과 고통죽음은 신적 위격에 귀속된다.

“오, 외아들이시며 하느님의 말씀이시여, 영원하신 주님께서는 저희 구원을 위하여 천주성모 평생 동정 마리아에게서 강생하셨습니다.…… 성부성령과 더불어 영광을 받으시는, 거룩하신 삼위의 한 분이시여, 저희를 구원하소서.” -성 요한 크리소스토모의 비잔틴 전례

90. 사람이 되신 성자는 인간의 인식 능력을 갖춘 영혼을 가지셨는가?

천주 성자께서는 인간적 인식을 지닌 인간 영혼을 취하셨다. 인간적 지성을 가지신 예수님께서는 경험을 통하여 많은 것을 터득하셨다. 그러나 인간이 되신 하느님의 아드님으로서도 성자께서는 당신의 아버지이신 하느님을 친밀하고도 직접적으로 인식하고 계셨다. 아울러 인간 안에 감추어진 생각들을 꿰뚫어 보시고, 당신께서 계시하시러 오신 영원한 계획들을 온전히 알고 계셨다.

91. 사람이 되신 말씀의 두 의지가 어떻게 조화를 이루는가?

예수님께서는 신적 의지인간의지를 지니셨다. 지상 생활을 하시는 동안 천주 성자께서는 우리의 구원을 위하여 성부성령과 함께 하느님으로서 결정하신 것을 인간으로서도 원하셨다. 그리스도인간의지는 신적 의지에 저항하거나 반대하지 않고, 오히려 그 의지를 따르고 순종한다.

92. 그리스도께서는 참인간의 육체를 지니셨는가?

그리스도께서는 참된 인간 육체를 취하시어 보이지 않는 하느님께서 보이는 인간으로 나타나셨다. 이러한 이유로 그리스도께서는 성화로 표현되고, 또한 그것을 통하여 공경받을 수 있게 되었다.

93. 예수님의 성심은 무엇을 드러내는가?

예수님께서는 인간적인 마음으로 우리를 알고 사랑하셨다. 우리의 구원을 위하여 찔리신 예수님의 성심은, 성부와 모든 사람에 대한 그 분의 무한하신 사랑상징이다.

94. “성령으로 잉태 되어” 는 무슨 의미인가?

천사가 주님의 탄생을 예고할 때에 “성령께서 너에게 내려오시고” (루카 1,35)라고 마리아께 말한 대로, 남자의 관여 없이 성령의 힘으로 동정 마리아의 태중에 영원성자께서 잉태되셨음을 뜻한다.

95. “동정녀 마리아에게서 나시고” 는 무슨 뜻이며, 왜 마리아께서는 하느님의 어머니신가?

마리아께서는 예수님의 어머니(요한 2,1; 19,25)시기 때문에, 참으로 하느님의 어머니시다. 성령으로 잉태되시어 참으로 마리아의 아드님이 되신 예수님께서는 성부영원한 아드님이시고, 하느님 자신이시기 때문이다.

96. “원죄 없으신 잉태” 는 무슨 의미인가?

하느님께서는 마리아천주 성자의 어머니가 되게 하시려고 그분을 영원으로부터 자유로이 선택하셨다. 그러한 사명의 수행을 위하여 마리아께서는 원죄 없이 잉태되신 것이다. 이는 마리아께서 하느님은총예수 그리스도공로를 미리 입으시어, 잉태되시는 첫 순간부터 원죄에 물들지 않으셨음을 뜻한다.

97. 마리아께서는 하느님의 구원 계획에 어떻게 협조하시는가?

마리아께서는 하느님은총으로 일생 동안 어떠한 죄도 범하지 않으셨다. 그분께서는 “은총이 가득한 이” (루카 1,28)시며 ‘온전히 거룩하신 분’ 이시다. 천사마리아께 “지극히 높으신 분의 아드님” (루카 1,32)을 낳게 되리라는 사실을 일러 줄 때 그분께서는 “믿음의 순종” (로마 1,5)으로 자유로이 동의하셨다. 마리아께서는 온전한 마음으로 하느님구원 의지를 받아들이시고, 당신 아드님의 인격과 활동에 당신 자신을 온전히 바치셨다.

98. 예수님께서 동정녀에게서 잉태되셨다는 것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예수님께서 남자의 관여 없이 오로지 성령의 힘으로 동정녀의 태중에 잉태되셨음을 의미한다. 그분께서는 신성으로는 성부의 아들이시며, 그 인성으로는 마리아의 아들이시지만, 신적 위격 안에서 결합된 두 본성 안에서 참으로 성부의 아들이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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