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톨릭 교리서 요약 CATECHIS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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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편 그리스도 신비의 기념

교회 교리서
제2부 교회의 일곱 성사 제2장 치유의 성사들
교회 교리서 요약본

제2장 치유의 성사들

295. 그리스도께서는 왜 고해성사와 병자성사를 제정하셨는가?

우리 영혼과 육체의 의사이신 그리스도께서는 고해성사병자성사를 제정하셨다. 그리스도교 입문 성사들을 통하여 당신 친히 우리에게 주신 새로운 생명이 죄 때문에 약해지거나 잃을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그리스도께서는 교회가 이 두 성사를 통하여 치유와 구원 활동을 계속해 주기를 바라셨다.

제4절 고해성사

296. 고해성사는 또 무엇이라고 부르는가?

고해성사는 참회성사, 화해성사, 용서성사, 고백성사, 회개성사라고도 부른다.

297. 세례성사를 받은 뒤에 고해성사가 왜 필요한가?

세례 때 은총 안에서 받게 된 새 생명인간 본성의 나약함을 없애거나 죄로 기우는 경향(탐욕)을 없앤 것이 아니므로 그리스도께서는 죄를 지어 당신에게서 멀어져 간 세례 받은 이들의 회개를 위하여 이 성사를 제정하셨다.

298. 고해성사는 언제 제정되었는가?

부활하신 날 저녁 주님께서 당신 사도들에게 나타나셔서 이렇게 말씀하시면서 이 성사를 제정하셨다. “성령을 받아라. 너희가 누구의 죄든지 용서해 주면 그가 용서를 받을 것이고, 그대로 두면 그대로 남아 있을 것이다” (요한 20,22-23).

299. 세례 받은 이들은 회개할 필요가 있는가?

회개하라는 그리스도의 호소는 그리스도인들의 삶 안에서도 계속 들려온다. 회개는, 거룩하지만 자기 품에 죄인들을 안고 있는 교회가 끊임없이 추구해야 할 임무다.

300. 내적 참회는 무엇인가?

내적 참회하느님자비로운 사랑응답하려고 하느님은총에 이끌려 움직이는 “부서진 마음” (시편 51,19)이다. 이 참회는 지은 죄에 대한 혐오와 후회, 그리고 다시는 죄짓지 않겠다는 굳은 결심과 하느님의 도우심에 대한 신뢰를 포함한다. 참회자비로우신 하느님에 대한 희망으로 힘을 얻는다.

301. 그리스도인의 삶에서 참회는 어떤 형태로 드러나는가?

참회는 매우 다양하며, 특히 단식과 기도자선 등으로 표현된다. 이러한 참회와 다른 많은 형태의 참회그리스도인의 일상생활, 특별히 사순 시기주님수난을 기억하는 매주 금요일에 실행될 수 있다.

302. 고해성사의 근본 요소는 무엇인가?

두 가지가 있다. 곧 성령감도회개하는 신자의 행위와,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용서해 주고 보속의 방법을 정해 주는 사제의 사죄 행위이다.

303. 참회자의 행위는 어떤 것들인가?

참회 행위에는 주의 깊은 양심 성찰, 다시는 죄를 짓지 않겠다는 결심을 포함한 통회(참회. 하느님에 대한 사랑에서 우러나왔다면 ‘완전한’ 통회라고 하고, 다른 동기에 근거를 두었다면 ‘불완전한’ 통회라 한다.), 그리고 참회자가 사제 앞에서 스스로 자기 죄를 말하는 고백 행위, 고해 사제가 죄로 생긴 손해를 갚도록 고백자에게 부과하는 보속의 실천이다.

304. 어떤 죄를 고백하여야 하는가?

진지하게 성찰한 뒤에 알아 낸 죄들 가운데 그전에 고백하지 아니 한 모든 중죄를 고백하여야 한다. 대죄(죽을죄)의 고백죄 사함을 받을 유일한 길이다.

305. 언제 대죄(죽을죄)를 고백하여야 하는가?

모든 신자는 사리를 분별할 나이에 이른 뒤에는 매년 적어도 한 번 성체를 모시기 전에 자기의 대죄를 성실히 고백할 의무가 있다.

306. 왜 소죄도 고해성사 고백의 대상이 될 수 있는가?

소죄의 고백은 반드시 하여야 하는 것은 아니지만 교회가 이를 적극 권장한다. 왜냐하면 우리가 올바른 양심을 기르고, 나쁜 성향과 싸우며, 그리스도를 통하여 치유받고, 성령생명 안에서 성장하도록 도와주기 때문이다.

307. 고해성사의 집전자는 누구인가?

그리스도께서는 당신 사도들에게, 그들의 후계자들인 주교들과 주교들의 협력자인 사제들에게 화해의 직무를 맡기셨다. 이들 모두는 하느님자비정의의 도구가 된다. 이 교역자들은 성부성자성령의 이름으로 죄를 사해 주는 권한을 행사한다.

308. 특정 죄들에 대한 사죄는 누구에게 유보되어 있는가?

특히 중대한 어떤 죄(예컨대, 가장 엄한 교회의 벌인 파문)들에 대한 사죄는 교황과 그 지역의 주교, 또는 이들에게서 권한을 받은 사제들만이 가지고 있다. 죽을 위험에 있는 사람에게는 모든 사제가 모든 죄와 파문에서 그를 풀어 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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