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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림 제1주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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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 프란치스코 하비에르 사제(선교의 수호자) 대축일
4일(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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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림 제1주간 수요일
5일(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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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림 제1주간 목요일
6일(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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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림 제1주간 금요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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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 암브로시오 주교 학자 기념일
8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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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림 제2주일
9일(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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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교회의 수호자 원죄 없이 잉태되신 동정 마리아 대축일
10일(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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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림 제2주간 화요일
11일(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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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림 제2주간 수요일
12일(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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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림 제2주간 목요일
13일(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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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녀 루치아 동정 순교자 기념일
14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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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십자가의 성 요한 사제 학자 기념일
15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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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림 제3주일(자선 주일)
16일(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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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림 제3주간 월요일
17일(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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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림 제3주간 화요일
18일(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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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림 제3주간 수요일
19일(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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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림 제3주간 목요일
20일(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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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림 제3주간 금요일
21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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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림 제3주간 토요일
22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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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림 제4주일
23일(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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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림 제4주간 월요일
24일(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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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림 제4주간 화요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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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수 성탄 대축일 전야 저녁 미사
25일(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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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수 성탄 대축일 밤 미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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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수 성탄 대축일 새벽 미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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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수 성탄 대축일 낮 미사
26일(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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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 스테파노 첫 순교자 축일
27일(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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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 요한 사도 복음사가 축일
28일(
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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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죄 없는 아기 순교자들 축일
29일(
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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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수, 마리아, 요셉의 성가정 축일(가정 성화 주간)
30일(월)
(
백
)성탄 팔일 축제 내 제6일
31일(화)
(
백
)성탄 팔일 축제 내 제7일
2013년 12월 24일 화요일
[(자) 대림 제4주간 화요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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갈라 4,4 참조
보라, 이제 때가 차, 하느님이 당신 아드님을 세상에 보내신다.
본기도
주 예수님, 어서 오소서. 저희는 주님의 사랑을 믿고 있사오니, 지체하지 마시고 빨리 오시어 저희를 위로하여 주소서. 주님께서는 성부와 …….
말씀의 초대
다윗 임금은 하느님의 궤가 천막에 모셔져 있는 것을 안타깝게 여겨 성전을 짓겠다고 다짐한다. 하느님께서는 다윗에게 영원한 왕좌를 약속하신다. 이는 예수님의 탄생을 예고하는 것이다(제1독서). 요한 세례자의 아버지인 즈카르야는 아들의 이름을 짓고 난 뒤에 성령으로 가득 차서 주님께서 아들을 통하여 이루시려는 계획을 노래하며 주님을 찬미한다(복음).
제1독서
<다윗의 나라는 주님 앞에서 영원할 것이다.>
▥ 사무엘기 하권의 말씀입니다. 7,1-5.8ㄷ-12.14ㄱ.16
다윗 1 임금이 자기 궁에 자리 잡고, 주님께서 그를 사방의 모든 원수에게서 평온하게 해 주셨을 때이다. 2 임금이 나탄 예언자에게 말하였다. “보시오, 나는 향백나무 궁에 사는데, 하느님의 궤는 천막에 머무르고 있소.”
3 나탄이 임금에게 말하였다. “주님께서 임금님과 함께 계시니, 가셔서 무엇이든 마음 내키시는 대로 하십시오.”
4 그런데 그날 밤, 주님의 말씀이 나탄에게 내렸다.
5 “나의 종 다윗에게 가서 말하여라. ‘주님이 이렇게 말한다. 내가 살 집을 네가 짓겠다는 말이냐?
8 나는 양 떼를 따라다니던 너를 목장에서 데려다가, 내 백성 이스라엘의 영도자로 세웠다. 9 또한 네가 어디를 가든지 너와 함께 있으면서, 모든 원수를 네 앞에서 물리쳤다. 나는 너의 이름을 세상 위인들의 이름처럼 위대하게 만들어 주었다.
10 나는 내 백성 이스라엘을 위하여 한곳을 정하고, 그곳에 그들을 심어 그들이 제자리에서 살게 하겠다. 그러면 이스라엘은 더 이상 불안해하지 않아도 되고, 다시는 전처럼, 불의한 자들이 그들을 괴롭히지 않을 것이다. 11 곧 내가 나의 백성 이스라엘에게 판관을 임명하던 때부터 해 온 것처럼, 나는 너를 모든 원수에게서 평온하게 해 주겠다.
더 나아가 주님이 너에게 한 집안을 일으켜 주리라고 선언한다.
12 너의 날수가 다 차서 조상들과 함께 잠들게 될 때, 네 몸에서 나와 네 뒤를 이을 후손을 내가 일으켜 세우고, 그의 나라를 튼튼하게 하겠다. 14 나는 그의 아버지가 되고 그는 나의 아들이 될 것이다.
16 너의 집안과 나라가 네 앞에서 영원히 굳건해지고, 네 왕좌가 영원히 튼튼하게 될 것이다.’”
주님의 말씀입니다. ◎ 하느님, 감사합니다.
화답송
시편 89(88),2-3.4-5.27과 29(◎ 2ㄱ 참조)
◎ 주님, 당신 자애를 영원히 노래하오리다.
○ 주님의 자애를 영원히 노래하오리다. 제 입은 당신의 진실을 대대로 전하오리다. 제가 아뢰나이다. “주님은 자애를 영원히 세우시고, 진실을 하늘에 굳히셨나이다.” ◎
○ 나는 내가 뽑은 이와 계약을 맺고, 나의 종 다윗에게 맹세하였노라. “영원토록 네 후손을 굳건히 하고, 대대로 이어 갈 네 왕좌를 세우노라.” ◎
○ 그는 나를 부르리라. “당신은 저의 아버지, 저의 하느님, 제 구원의 바위.” 영원토록 그에게 내 자애를 베풀리니, 그와 맺은 내 계약 변함이 없으리라. ◎
복음 환호송
◎ 알렐루야.
○ 떠오르는 별, 영원한 빛, 정의의 태양이신 주님, 어서 오소서. 어둠 속 죽음의 그늘에 앉아 있는 이들을 비추소서.
◎ 알렐루야.
복음
<높은 곳에서 별이 우리를 찾아오셨다.>
+루카가 전한 거룩한 복음입니다. 1,67-79
그때에 요한의 67 아버지 즈카르야는 성령으로 가득 차 이렇게 예언하였다.
68 “주 이스라엘의 하느님께서는 찬미받으소서. 그분께서는 당신 백성을 찾아와 속량하시고, 69 당신 종 다윗 집안에서 우리를 위하여 힘센 구원자를 일으키셨습니다. 70 당신의 거룩한 예언자들의 입을 통하여 예로부터 말씀하신 대로, 71 우리 원수들에게서, 우리를 미워하는 모든 자의 손에서 우리를 구원하시려는 것입니다. 72 그분께서는 우리 조상들에게 자비를 베푸시고, 당신의 거룩한 계약을 기억하셨습니다. 73 이 계약은 우리 조상 아브라함에게 하신 맹세로, 74 원수들 손에서 구원된 우리가 두려움 없이, 75 한평생 당신 앞에서 거룩하고 의롭게 당신을 섬기도록 해 주시려는 것입니다.
76 아기야, 너는 지극히 높으신 분의 예언자라 불리고, 주님을 앞서 가 그분의 길을 준비하리니, 77 죄를 용서받아 구원됨을 주님의 백성에게 깨우쳐 주려는 것이다. 78 우리 하느님의 크신 자비로 높은 곳에서 별이 우리를 찾아오시어, 79 어둠과 죽음의 그늘에 앉아 있는 이들을 비추시고, 우리 발을 평화의 길로 이끌어 주실 것이다.”
주님의 말씀입니다. ◎ 그리스도님, 찬미합니다.
<강론 후 잠시 묵상한다.>
예물기도
주님, 주님께 봉헌하는 이 예물을 인자로이 받아들이시어, 성자의 살과 피가 되게 하시고, 저희가 이 예물을 다시 받아 모심으로 죄에서 해방되어, 깨끗한 마음으로 성자의 영광스러운 오심을 기다리게 하소서. 성자께서는 …….
감사송
<그리스도를 기다리는 두 가지 의미>
거룩하신 아버지, 전능하시고 영원하신 주 하느님, 우리 주 그리스도를 통하여 언제나 어디서나 아버지께 감사함이 참으로 마땅하고 옳은 일이며, 저희 도리요 구원의 길이옵니다.
모든 예언자는 그리스도께서 오실 것을 미리 알려 주었고, 동정 성모께서는 극진한 사랑으로 그를 품어 주셨으며, 요한은 오실 분이 이미 와 계심을 알려 주었나이다. 그리스도께서는 저희가 깨어 기도하고, 기쁘게 찬미의 노래를 부르면서, 당신 성탄을 준비하고 기다리게 하셨나이다.
그러므로 하늘의 모든 천사와 함께, 저희도 땅에서 주님의 영광을 찬미하며 끝없이 노래하나이다.
◎ 거룩하시도다! …….
영성체송
루카 1,68
찬미받으소서, 주 이스라엘의 하느님. 주님은 당신 백성을 찾아와 속량하셨네.
영성체 후 묵상
<그리스도와 일치를 이루는 가운데 잠시 마음속으로 기도합시다.>
영성체 후 기도
주님, 저희가 놀라운 이 성사로 생기를 되찾고 비오니, 마땅히 경배하올 성자의 성탄 축일을 열심히 준비하여, 기쁜 마음으로 영원한 선물을 받을 수 있게 하소서. 성자께서는 …….
오늘의 묵상
오늘 복음에서 즈카르야는 아들의 이름을 ‘요한’이라고 지은 뒤에 찬미의 노래를 부릅니다. 그가 부른 찬미의 노래, 곧 ‘즈카르야의 노래’에는 다음과 같은 대목이 나옵니다. “아기야, 너는 지극히 높으신 분의 예언자라 불리고, 주님을 앞서 가 그분의 길을 준비하리니, 죄를 용서받아 구원됨을 주님의 백성에게 깨우쳐 주려는 것이다.”
즈카르야 스스로 아들이 예언자가 될 것이라고 말합니다. 사실 이 말은 아버지로서 쉽게 꺼낼 수 있는 말은 아닙니다. 예언자들은 하나같이 박해 속에서 시련과 고통을 받았고, 때로는 불의에 항거하다가 처절하게 죽기도 하였기 때문입니다(마태 5,12; 23,31 참조). 그러니 아버지가 아들의 앞날에 대하여 예언자의 삶을 살 것이라고 말하는 것은, 아들에게 시련과 고통을 예고하는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그는 아들의 고통스러운 삶을 예고하면서도 오히려 찬미와 기쁨의 노래를 부르고 있습니다. 어떻게 이것이 가능할까요?
즈카르야는 아들이 비록 예언자의 삶을 살면서 박해와 처절한 죽음을 피하지 못할 것이라는 사실을 짐작하고 있지만, 그에게는 그보다 더 큰 가치가 있었습니다. 그는 아들의 그러한 삶으로 구약에서부터 예고된 참된 구원이 실현된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곧, 어둠과 죽음의 그늘에 앉아 있는 모든 이가 구원의 빛을 받아 평화의 길로 나아간다는 사실을 믿었던 것입니다. 그렇습니다. 즈카르야는 주님의 더 높으신 뜻을 깨닫고 기꺼이 아들 요한을 하느님께 봉헌하였습니다.
우리는 어떻습니까? 가족의 안위보다 하느님의 더 큰 뜻을 헤아리려고 하는 마음가짐이 있습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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