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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UNCIL
거룩한 전례에 관한 헌장 (거룩한 공의회)
▶ 서론
○ 2. 교회 신비 안의 전례 위치
○ 3. 전례 헌장과 다른 예법들
○ 4. 합법적으로 인정된 모든 예법의 존중
▶ 제 1 장 거룩한 전례의 쇄신과 증진을 위한 일반 원칙
- I. 거룩한 전례의 본질과 교회 생활에서 차지하는 그 중요성
○ 6. 전례 안에서 실현되는 교회의 지속적인 구원 활동
○ 7. 전례 안의 그리스도의 현존
○ 8. 지상 전례와 천상 전례
○ 9. 전례가 교회의 유일한 활동은 아니다
○ 10. 전례는 교회 생활의 정점이며 원천이다
○ 11. 개인의 자세
○ 12. 전례와 개인 기도
○ 13. 전례와 신심 행위
- II. 전례 교육과 능동적 참여의 촉진
○ 15. 전례 교수 양성
○ 16. 전례 교육
○ 17. 사제 후보자의 전례 교육
○ 18. 사제들의 전례 교육
○ 19. 신자들의 전례 교육
○ 20 .시청각 매체와 전례
- III. 거룩한 전례의 쇄신
○ 가) 일반 규범
○ 22. 전례 규정은 교계의 권한
○ 23. 전통과 진보
○ 24. 성경과 전례
○ 25. 예식서의 개정
○ 나) 교계와 공동체의 고유 행위로서 전례의 특성에 따른 규범
○ 27. 공동체 거행의 우위
○ 28. 전례 거행의 임무
○ 30. 신자들의 능동적 참여
○ 32. 전례와 사회적 신분
○ 다) 전례의 교육적 사목적 특성에 따른 규범
○ 34. 예식의 조화
○ 35. 성경, 설교, 전례적 교리 교육
○ 36. 전례 언어
○ 라) 민족의 특성과 전통에 대한 적응 규범
○ 40. 교구와 본당 사목구의 전례 적응 절차
- IV. 교구와 본당의 전례 생활 증진
- V. 전례적 사목 활동의 증진
○ 44. 전국 전례위원회
○ 45. 교구 전례위원회
○ 46. 다른 위원회들
▶ 제 2 장 성체성사의 지성한 신비
○ 47. 미사와 파스카 신비
○ 50. 미사 통상문의 개정
○ 51. 미사의 더욱더 풍부한 성경 활용
○ 52. 강론
○ 53. 공동 기도 또는 신자들의 기도
○ 54. 미사에서 사용하는 라틴어와 모국어
○ 55. 양형 영성체
○ 56. 미사의 단일성
○ 57. 공동 집전
▶ 제 3 장 다른 성사와 준성사
○ 59. 성사의 본질
○ 60. 준성사
○ 62. 성사 예식의 개정 필요성
○ 63. 언어
○ 64. 세례 준비기
○ 65. 세례 예식의 개정
○ 71. 견진 예식의 개정
○ 72. 고해 예식의 개정
○ 73. 병자성사
○ 76. 서품 예식의 개정
○ 77. 혼인 예식의 개정
○ 79. 준성사의 개정
○ 80. 수도 서원
○ 81. 장례식의 개정
▶ 제 4 장 성무일도
○ 83. 성무일도는 그리스도와 교회의 기도
○ 86. 성무일도의 사목적 가치
○ 88. 전통적인 구조의 개정
○ 89. 성무일도의 개정 규범
○ 90. 신심의 원천인 성무일도
○ 91. 시편의 배치
○ 92. 독서의 정리
○ 93. 찬미가의 개정
○ 94. 기도 시간
○ 95. 성무일도의 의무
○ 99. 성무일도의 공동 거행
○ 100. 신자들의 성무일도 참여
○ 101. 성무일도의 언어
▶ 제 5 장 전례주년
○ 102. 전례주년의 의미
○ 107. 전례주년의 개정
○ 109. 사순 시기
○ 111. 성인들의 축일
▶ 제 6 장 성음악
○ 112. 성음악의 품위
○ 113. 장엄 전례
○ 115. 음악 교육
○ 116. 그레고리오 성가와 다성 음악
○ 118. 대중 성가
○ 119. 선교 지역의 성음악
▶ 제 7 장 성미술과 성당 기물
○ 122. 성미술의 품위
○ 123. 미술 양식의 자유
○ 128. 성미술에 관한 법규 개정
○ 129. 성직자의 성미술 교육
○ 130. 주교 표지
▶ 부록
○ 제2차 바티칸 공의회의 달력 개정에 관한 선언
○ 예고 기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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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2. 전례주년의 의미
[전례헌장] 102. 거룩한 어머니인
교회
는 한 해의 흐름을 통하여 지정된 날들에
하느님
이신 자기 신랑의
구원
활동을 거룩한 기억으로 경축하는 것을 자기 임무라고 여긴다.
주간
마다
주일
이라고 불린 날에
주님
의
부활
을
기념
하고, 또 일 년에 한 번
주님
의 복된
수난
과 함께 이
부활
축제를 가장 장엄하게 지낸다.
한 해를
주기
로 하여,
강생
과
성탄
에서부터
승천
,
성령
강림 날까지, 또 복된
희망
을 품고
주님
의 오심을 기다리는 대림까지
그리스도
의
신비
전체를 펼친다.
이렇게
구속
의
신비
들을 기억하며, 자기
주님
의 풍요로운 힘과
공로
가 모든
시기
에 어떻게든 현존하도록 그 보고를
신자
들에게 열어,
신자
들이 거기에 다가가
구원
의
은총
으로 충만해지도록 한다.
[전례헌장] 103.
그리스도
신비
의 이 연례
주기
를 지내는 동안, 거룩한
교회
는 당신 아드님의
구원
활동과 풀릴 수 없는 유대로 결합되어 있는
천주
의
성모
복되신
마리아
를 특별한
사랑
으로
공경
한다. 그분 안에서
교회
는
구원
의 뛰어난 열매를 경탄하고 찬양하며, 이를테면 그 지순한 표상 안에서 자신이 온전히 그렇게 되기를 바라고 열망하는 모습을
기쁨
으로 바라본다.
[전례헌장] 104. 그 밖에
순교자
들과 다른
성인
들의
기념
도
교회
는 연례
주기
에 넣는다. 그들은 하느님의 온갖
은총
을 통하여
완덕
에 이르렀고, 이미
영원
한
구원
을 얻어 천상에서 하느님께 완전한 찬미를 드리며, 우리를 위하여
전구
하고 있다.
성인
들의 탄일에
교회
는
그리스도
와 함께
고통
을 받고 함께
영광
을 받은
성인
들 안에서
파스카
신비
를 선포하며, 모든 사람을
그리스도
를 통하여
하느님 아버지
께
인도
하는 그들의 모범을
신자
들에게 보여 주고, 그들의
공로
로 하느님의 은혜를 간청하여 받는다.
[전례헌장] 105. 끝으로 주년의 여러
시기
에 전통적인 규율에 따라,
교회
는
영혼
과
육신
의 경건한 훈련, 교화,
기도
,
보속
과
자선
활동을 통하여
신자
들의 교육을 완수한다. 그러므로 거룩한
공의회
는 다음과 같이 결정하기로 하였다.
[전례헌장] 106.
교회
는,
사도
전승에 따라, 바로
그리스도
께서
부활
하신 날에 그
기원
을 둔
파스카
신비
를 여덟째 날마다 경축한다. 그날은 당연히
주님
의 날 또는
주일
이라고 불린다. 실제로 이날에
그리스도
신자
들은 함께 모여
하느님의 말씀
을 듣고 성찬례에 참여하고,
주님
이신 예수님의
수난
과
부활
과
영광
을
기념
하며, “우리를 새로 태어나게 하시어,
죽은 이
들 가운데에서 다시 살아나신
예수
그리스도
의
부활
로 우리에게 생생한
희망
을 주신”(1베드 1,3) 하느님께
감사
를 드려야 한다. 그러므로
주일
은 최초의 근원적인
축일
이다.
신자
들의
신심
을 일깨워 주는
주일
은 또한 즐거움과
휴식
의 날이 되도록 강조하여야 한다. 참으로 매우 중요한 것이 아니면, 다른 행사를 결코
주일
에 앞세우지 말아야 한다.
주일
은
전례
주년 전체의 토대이며 핵심이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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