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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회 교리서

16. 본토인 성직자 육성

[선교교령] 16. 근래에 그리스도개종한 민족들 가운데에서 그토록 많은 젊은이에게 하느님께서 베풀어 주신 사제성소의 헤아릴 수 없는 은혜에 대하여 교회는 크게 기뻐하며 하느님감사를 드린다. 실제로 여러 신자 공동체가 그 구성원들 가운데에서 주교, 신부, 부제의 품계에서 자기 형제들에게 봉사하는 구원의 고유한 교역자를 가질 때에 교회는 어떠한 인간 사회에서든 더욱 튼튼한 뿌리를 내리게 된다. 이렇게 하여 신생 교회들은 자기 성직자들을 갖는 교구 구조를 차츰 갖추어 가는 것이다.
사제의 성소와 양성에 관하여 이 공의회가 결정한 것은 교회가 처음으로 심어진 곳과 젊은 교회들에서 충실히 지켜야 한다. 학문과 사목 교육과 긴밀히 연계시킨 영성 교육에 관하여, 또 자기 자신이나 가족의 편의를 고려하지 않고 오로지 복음의 틀에 따라 사는 생활에 관하여, 또 교회신비에 대한 깊은 의식의 함양에 관하여 말한 규정들을 크게 중시하여야 한다. 그렇게 하여 그리스도의 몸을 섬기며 복음 활동에 온전히 헌신하고, 충실한 협력자로서 자기 주교를 따르며 동료들과 공동 활동을 하는 법을 훌륭히 배우게 될 것이다.35)
이러한 전반적인 목적을 달성하려면 신학생들의 모든 교육은 성경에 나와 있는 대로 구원신비에 비추어 이루어져야 한다. 그들은 전례 안에 있는 이러한 그리스도신비인간 구원신비를 찾고, 그 신비에 따라 살아가야 한다.36)
사목적이고 실천적인 사제 양성의 공통된 요구 사항들은 공의회의 규범에 따라37) 각 민족 고유의 사고방식과 행동 양식에 부합하도록 연구하여 작성하여야 한다. 그러므로 신학생들은 자기 민족의 문화를 잘 알고 판단할 수 있도록 그 정신을 열어 갈고 닦아야 한다. 철학신학 과목에서는 모국의 전통과 종교 그리고 그리스도교 신앙 사이에 가로놓인 문제들을 정확히 인식하여야 한다.38) 그리고 또한 사제 양성은 그 지역의 사목적 필요를 고려하여야 한다. 신학생들은 교회선교 활동의 역사와 목적과 방법을 배우고 자기 민족의 특유한 사회적, 경제적, 문화적 상황을 알아야 한다. 교회 일치의 정신을 함양하여야 하고 비그리스도인들과 형제대화를 나눌 수 있도록 올바른 준비를 갖추어야 한다.39) 이 모든 것은 사제직을 위한 면학이 될 수 있는 대로 각기 자기 민족의 풍습과 생활 속에서 이루어져야 한다고 요구한다.40) 끝으로, 올바른 교회 운영과 나아가 재정 관리에 대한 교육에도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
또한 훌륭한 사제들을 선발하여 어떤 사목 경험을 한 다음에 외국 특히 로마의 대학교들에서나 다른 학문 연구 기관들에서 고등 학문을 쌓게 하여야 한다. 이는 신생 교회들이 그 지역 성직자들 가운데에서 더 힘든 교회 임무를 이행할 수 있는 더 적절한 지식과 경험을 갖춘 이들을 육성하려는 것이다.
주교회의에서 적절하다고 여기면 “교회 헌장”의 규범에 따른 부제직의 품계를 종신제로 복원하여야 한다.41) 실제로, 교리 교사로서 하느님의 말씀을 선포하고 또는 본당 사목구 주임 사제주교를 대신하여 멀리 떨어져 있는 그리스도교 공동체들을 지도하고, 또는 사회사업과 자선 활동에서 사랑을 실천하며 진정한 봉사 직무를 수행하는 남자들을 사도 전통에 따라 안수를 통하여 힘을 북돋아 주고 제단에 더욱 가까이 결합시켜, 부제직의 성사 은총을 통하여 자기 교역을 더욱 효과적으로 이행하게 하도록 하는 것이 유익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