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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회 교리서

22. 일치 안의 다양성

[선교교령] 22. 하느님 말씀의 씨앗은 하느님의 이슬에 젖은 좋은 땅에서 싹이 터 수액을 끌어올리고 이를 변화시키고 자기에게 동화시켜 마침내 많은 열매를 맺는다. 참으로 강생의 계획을 본받아 그리스도 안에 뿌리를 박고 사도들을 기초로 삼아 세워진 신생 교회들은 그리스도께 유산으로 주어진 민족들의 온갖 보화를 놀라운 거래로 받아들인다.8) 그 교회들은 자기 민족의 풍습과 전통, 지혜와 지식, 예술과 예절에서 창조주영광을 찬양하고 구세주은총을 밝혀 주고 그리스도인 생활을 올바로 영위하는 데 이바지할 수 있는 모든 것을 얻어 온다.9)
이러한 목적을 성취하려면 모든 광범위한 사회 문화적 영역에서 이른바 신학적 고찰을 촉진하여야 할 필요가 있다. 보편 교회의 빛나는 전통으로, 하느님께서 계시하시고 성경에 기록되고 교부들과 교도권이 가르친 사실과 말씀을 새롭게 연구하여야 한다. 이렇게 하여 어떠한 방법으로 신앙이, 민족들의 철학이나 예지를 고려하여 이해를 추구할 수 있는지, 또 어떠한 방식으로 그들의 풍습과 인생관과 사회 질서가 하느님계시로 밝혀진 도덕과 합치할 수 있는지 더욱 분명하게 파악될 것이다. 여기서 그리스도인 생활의 모든 영역에 걸쳐 더 근본적인 적응의 길이 열릴 것이다. 이렇게 하여 온갖 종류의 혼합주의와 그릇된 배타주의를 몰아내고 그리스도인 생활이 각 문화의 기질과 특성에 적응될 것이며,10) 개별 전통들이, 복음의 빛으로 비추어진, 각 민족의 고유한 자질과 더불어 가톨릭 일치로 받아들여질 것이다. 마침내 자기 전통을 지닌 신생 개별 교회들은 교회친교 안에서 제자리를 잡을 것이다. 그러나 사랑의 보편 공동체를 다스리는 베드로 교좌의 수위권은 온전히 보존된다.11)
그러므로 주교회의들이 각기 광범위한 사회 문화적 지역 경계 안에서 서로 결합하여 화합 정신과 공동 계획으로 이러한 적응의 목적을 추구하는 것이 바람직하고 또 매우 적절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