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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톨릭 교회 교리서
- 큰 기쁨 LAETAMUR MAGNOPERE
- 신앙의 유산 FIDEI DEPOSITUM
- 서문
제 1 편 신앙 고백
제 1 부 “저는 믿나이다” - “저희는 믿나이다”
▶ 제 1 장 하느님을 알 수 있는 인간
▶ 제 2 장 인간을 만나러 오시는 하느님
- 제1절 하느님의 계시
- 제2절 하느님 계시의 전달
- 제3절 성경
▶ 제 3 장 하느님에 대한 인간의 응답
- 제1절 저는 믿나이다
- 제2절 저희는 믿나이다
제 2 부 그리스도교 신앙 고백
▶ 제 1 장 천주 성부를 믿나이다
- 제1절 “전능하신 천주 성부, 천지의 창조주를 저는 믿나이다”
▶ 제 2 장 하느님의 외아들 예수 그리스도를 믿나이다
- 제2절 “그 외아들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님”
- 제3절 “예수 그리스도께서 성령으로 인하여 동정 마리아께 잉태되어 나셨다”
- 제4절 “예수 그리스도께서 본시오 빌라도 통치 아래서 고난을 받으시고 십자가에 못 박혀 돌아가시고 묻히셨다”
- 제5절 “예수 그리스도께서 저승에 가시어 사흗날에 죽은 이들 가운데서 부활하셨다”
- 제6절 “예수님께서는 하늘에 올라 전능하신 천주 성부 오른편에 앉으셨다”
- 제7절 “그리로부터 산 이와 죽은 이를 심판하러 오시리라 믿나이다”
▶ 제 3 장 성령을 믿나이다
- 제8절 “성령을 믿으며”
○ I. 성자와 성령의 공동 파견
○ II. 성령의 이름과 칭호와 상징
○ 성령의 고유한 이름
○ 성령의 고유한 칭호
○ 성령의 상징
○ III. 약속의 시대에서 하느님의 영과 말씀
○ 창조에서
○ 약속의 영
○ 하느님 발현과 율법에서
○ 이스라엘 왕국과 유배에서
○ 메시아와 그분의 영을 기다림
○ IV. 때가 찼을 때의 그리스도의 영
○ 선구자, 예언자, 세례자 요한
○ “은총이 가득한 이여, 기뻐하여라”
○ 그리스도 예수님
○ V. 마지막 때의 성령과 교회
○ 성령 강림
○ 성령 - 하느님의 선물
○ 성령과 교회
○ 간추림
- 제9절 “거룩하고 보편된 교회와 모든 성인의 통공을 믿나이다”
- 제10절 “죄의 용서를 믿나이다”
- 제11절 “육신의 부활을 믿나이다”
- 제12절 “영원한 삶을 믿나이다”
제 2 편 그리스도 신비의 기념
제 1 부 성사의 경륜
▶ 제 1 장 교회 시대의 파스카 신비
- 제1절 거룩하신 삼위의 행위인 전례
- 제2절 파스카 신비와 교회의 성사
▶ 제 2 장 파스카 신비의 성사적 거행
- 제1절 교회의 전례 거행
- 제2절 전례의 다양성과 신비의 단일성
제 2 부 교회의 일곱 성사
▶ 제 1 장 그리스도교 입문 성사들
- 제1절 세례성사(洗禮聖事)
- 제2절 견진성사(堅振聖事)
- 제3절 성체성사(聖體聖事)
▶ 제 2 장 치유의 성사들
- 제4절 고해성사(告解聖事)
- 제5절 병자성사(病者聖事)
▶ 제 3 장 친교에 봉사하는 성사
- 제6절 성품성사(聖品聖事)
- 제7절 혼인성사(婚姻聖事)
▶ 제 4 장 그 밖의 전례 거행
- 제1절 준성사(sacramentalia)
- 제2절 그리스도교 장례
제 3 편 그리스도인의 삶
제 1 부 인간의 소명: 성령 안의 삶
▶ 제 1 장 인간의 존엄성
- 제1절 하느님의 모상인 인간
- 제2절 참행복에 부름 받은 우리의 소명
- 제3절 인간의 자유
- 제4절 인간 행위의 도덕성
- 제5절 감정의 도덕성
- 제6절 도덕적 양심
- 제7절 덕
- 제8절 죄
▶ 제 2 장 인류 공동체
- 제1절 인간과 사회
- 제2절 사회생활 참여
- 제3절 사회 정의
▶ 제 3 장 하느님의 구원: 법과 은총
- 제1절 도덕률
- 제2절 은총과 의화
- 제3절 어머니요 스승인 교회
제 2 부 십 계 명
▶ 제 1 장 “네 마음을 다하고 네 목숨을 다하고 네 정신을 다하여 주 너의 하느님을 사랑해야 한다”
- 제1절 첫째 계명
- 제2절 둘째 계명
- 제3절 셋째 계명
▶ 제 2 장 “네 이웃을 너 자신처럼 사랑해야 한다”
- 제4절 넷째 계명
- 제5절 다섯째 계명
- 제6절 여섯째 계명
- 제7절 일곱째 계명
- 제8절 여덟째 계명
- 제9절 아홉째 계명
- 제10절 열째 계명
제 4 편 그리스도인의 기도
제 1 부 그리스도인의 삶과 기도
▶ 제 1 장 기도에 대한 계시
- 제1절 구약 성경에 나타난 기도
- 제2절 때가 찼을 때의 기도
- 제3절 교회 시대의 기도
▶ 제 2 장 기도의 전통
- 제1절 기도의 원천
- 제2절 기도의 길
- 제3절 기도의 길잡이
▶ 제 3 장 기도 생활
- 제1절 기도의 형태
- 제2절 기도의 싸움
제2부 주님의 기도 “우리 아버지”
- 제1절 “복음 전체의 요약”
- 제2절 “하늘에 계신 우리 아버지”
- 제3절 일곱 가지 청원
가톨릭 교리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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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리 자료실
제 1 편 신앙 고백
교회 교리서
▶
제 2 부 그리스도교 신앙 고백
▶
제 3 장 성령을 믿나이다
▶
제8절 “성령을 믿으며”
교회 교리서
메시아와 그분의 영을 기다림
711 “보라, 내가 새 일을 하려 한다”(이사 43,19). 여기서 예언의 두 줄기 흐름이 윤곽을 드러낸다. 그 하나는
메시아
에 대한 기다림이고, 다른 하나는 새로운 영을 알리는 것이다. 그리고 이 둘은
희망
중에 “이스라엘의 위로”와 “예루살렘의
속량
”을 기다리는(루카 2,25.38) 소수의 ‘남은 자들’ 곧
가난
한 백성들
(73)
안에서 하나로 합해진다.
지금까지
메시아
에 관한 예언이
예수
님 안에서 어떻게 성취되었는지를 살펴보았다. 이제는
메시아
와 그분의 영 사이의 관계가 더 분명히 드러나는 예언들만을 다루기로 한다.
712 기다려 온
메시아
의 모습은 ‘임마누엘의 책’에서
(74)
나타나기 시작하며(“이사야가
예수
님의 영광을 보았기 때문에”,
요한
12,41), 특히 이사야 11장 1-2절이 그러하다.
이사이의 그루터기에서 햇순이 돋아나고
그 뿌리에서 새싹이 움트리라.
그 위에
주님
의 영이 머무르리니
지혜와 슬기의 영
경륜과 용맹의 영
지식의 영과
주님
을 경외함이다.
713 메시아의 모습은 특히 “주님의 종”의 노래에서 드러난다.
(75)
이 노래들은
예수
수난
의 의미를 예고하며,
예수
님께서 많은 사람들을 살리시기 위해 어떤 방식으로
성령
을 널리 주실 것인지를 알려 준다. 그 방식은 외적인 것이 아니라 우리와 같은 “종의 모습”(필리 2,7)을 취하시는 것이다.
예수
님께서는 우리의
죽음
을 몸소 짊어지심으로써 당신
생명
의 영을 우리에게 주실 수 있게 된다.
714 그 때문에
그리스도
께서는 이사야 예언서의 이 대목을 당신의 것으로 삼아 ‘기쁜 소식’을 전하기 시작하신다(루카 4, 18-19).
(76)
주님께서 나에게 기름을 부어 주시니
주님의 영이 내 위에 내리셨다.
주님께서 나를 보내시어
가난한 이들에게 기쁜 소식을 전하고
잡혀간 이들에게 해방을 선포하며
눈먼 이들을 다시 보게 하고,
억압받는 이들을 해방시켜 내보내며
주님의 은혜로운 해를 선포하게 하셨다.
715 성령의
파견
과 직접 관련되는 예언서 본문들은,
하느님
께서 당신 백성의 마음에 ‘약속’의 언어로
사랑
과 성실의 어조로 말씀하시는 예언이며,
(77)
베드로
사도
는
성령
강림 날 아침 이 예언의 성취를 선포하게 된다.
(78)
이 약속들에 따르면, ‘마지막 때’에
주님
의
성령
께서 새로운 율법을 새겨 주심으로써 사람들의 마음을 새롭게 하신다. 그분은 흩어지고 갈라진 백성들을 다시 모아
화해
시키실 것이며, 첫 번째 창조를 새롭게 하시고,
하느님
께서는 거기서 평화 중에 사람들과 함께 계실 것이다.
716 하느님의
신비
한 계획에 자신을 온전히 맡기고,
인간
의
정의
가 아닌
메시아
의
정의
를 기다리는 “가난한”
(79)
백성들, 곧
겸손
하고 양순한 사람들이, 마침내 약속의
시간
에
그리스도
의 오심을 준비하도록 하는 것이
성령
의 위대한 숨은 활동이다.
성령
께서 정화하시고 밝게 비추어 주신 사람들의 마음이
시편
에서 드러난다.
성령
께서는 이
가난
한 사람들 가운데 “주님을 맞아들일 만한 백성”을
주님
께 마련해 드린다.
(80)
(구)성경쓰기
미사/기도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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