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미사

전날 오늘 다음날

2013년 11월 17일 주일

[(녹) 연중 제33주일(평신도 주일)]

TV매일미사 업로드 준비중 입니다.

오늘 전례

헝가리의 성녀 엘리사벳 수도자 기념 없음
평신도는 예수님께서 선택하신 백성으로서, 성직자를 제외한 모든 신자를 가리킨다. 제2차 바티칸 공의회는 평신도의 역할을 크게 부각하면서, 평신도를 통하여 교회가 세상의 빛과 소금이 될 수 있음을 강조하였다. 한국천주교주교회의는 이러한 공의회의 정신에 따라 1968년 ‘한국 천주교 평신도사도직협의회’(지금은 ‘한국 천주교 평신도사도직단체협의회’)의 결성과 더불어 해마다 대림 제1주일을 ‘평신도 사도직의 날’로 지내기로 하였다. 평신도들에게 주어진 사도직의 사명을 거듭 깨닫게 하려는 것이었다. 그 뒤 1970년부터는 연중 마지막 주일의 전 주일을 ‘평신도 주일’로 지내 오고 있다.

오늘 전례
▦ 오늘은 연중 제33주일이며 ‘평신도 주일’이기도 합니다. 살다 보면 누구나 하늘이 무너지고 땅이 꺼지는 것 같은 절망의 때를 만날 수 있습니다. 오늘 복음은 그러한 경험을 하고 있는 이들에게 힘과 위로를 주는 말씀입니다. 세상이 끝장날 것만 같은 시기를 겪더라도 인내로써 생명을 얻으라는 주님의 말씀을 되새기며, 하느님에 대한 희망을 놓지 말아야 하겠습니다. 또한 평신도 주일을 맞아, 모든 평신도가 자신에게 주어진 사도직의 사명을 거듭 깨닫도록 주님의 도움을 청합시다.

입당송

예레 29,11.12.14 참조
주님이 말씀하신다. 나는 재앙이 아니라 평화를 주노라. 나를 부르면 너희 기도를 들어 주고, 사로잡힌 너희를 모든 곳에서 데려오리라.
<대영광송>

본기도

시작이시며 마침이신 하느님, 아드님의 살아 있는 성전에 온 인류를 모아들이시니, 저희가 덧없는 이 세상의 기쁨과 슬픔을 넘어, 하느님 나라에 희망을 두고 인내로써 생명을 얻게 하소서. 성부와 성령과 …….

말씀의 초대

말라키 예언자는 바빌론 유배에서 돌아와 공동체 재건을 위하여 고군분투하는 이스라엘 백성에게 마지막 날에 대한 예언으로 힘과 용기를 준다. 지금은 악한 자들이 권세를 누리는 것처럼 보일지라도 결국 하느님께서는 그들을 무력하게 할 것이며, 오히려 당신을 믿는 자들을 일으켜 세우실 것이다(제1독서). 바오로 사도는 자신과 동료들의 사례를 들며 테살로니카의 신자들에게 성실한 삶을 살라고 권고한다. 바오로와 동료들은 그 누구에게도 폐를 끼치지 않으려고 수고와 고생을 하며 밤낮으로 일하였던 것이다(제2독서). 많은 사람이 예루살렘 성전의 아름다움을 보고 감탄하고 있을 때, 예수님께서는 그것의 멸망을 선포하신다. 그리고 뒤이어 세상의 모든 것이 이처럼 허무하게 사라지게 될 것이라고 알려 주신다(복음).

제1독서

<너희에게 의로움의 태양이 떠오르리라.>
▥ 말라키 예언서의 말씀입니다. 3,19-20ㄴ
19 보라, 화덕처럼 불붙는 날이 온다. 거만한 자들과 악을 저지르는 자들은 모두 검불이 되리니, 다가오는 그날이 그들을 불살라 버리리라. ─ 만군의 주님께서 말씀하신다. ─ 그날은 그들에게 뿌리도 가지도 남겨 두지 않으리라. 20 그러나 나의 이름을 경외하는 너희에게는 의로움의 태양이 날개에 치유를 싣고 떠오르리라.
주님의 말씀입니다. ◎ 하느님, 감사합니다.

화답송

시편 98(97),5-6.7-8.9(◎ 9 참조)
◎ 백성들을 올바르게 다스리러 주님이 오신다.
○ 비파 타며 주님께 찬미 노래 불러라. 비파에 가락 맞춰 노래 불러라. 쇠 나팔 뿔 나팔 소리에 맞춰, 임금이신 주님 앞에서 환성 올려라. ◎
○ 소리쳐라, 바다와 그 안에 가득 찬 것들, 누리와 그 안에 사는 것들. 강들은 손뼉 치고, 산들도 함께 환호하여라. ◎
○ 주님 앞에서 환호하여라. 세상을 다스리러 그분이 오신다. 그분은 누리를 의롭게, 백성들을 올바르게 다스리신다. ◎

제2독서

<일하기 싫어하는 자는 먹지도 말라.>
▥ 사도 바오로의 테살로니카 2서 말씀입니다. 3,7-12
형제 여러분, 7 우리를 어떻게 본받아야 하는지 여러분 자신이 잘 알고 있습니다. 우리는 여러분과 함께 있을 때에 무질서하게 살지 않았고, 8 아무에게서도 양식을 거저 얻어먹지 않았으며, 오히려 여러분 가운데 누구에게도 폐를 끼치지 않으려고 수고와 고생을 하며 밤낮으로 일하였습니다. 9 우리에게 권리가 없어서가 아니라, 우리 스스로 여러분에게 모범을 보여 여러분이 우리를 본받게 하려는 것이었습니다.
10 사실 우리는 여러분 곁에 있을 때, 일하기 싫어하는 자는 먹지도 말라고 거듭 지시하였습니다.
11 그런데 듣자 하니, 여러분 가운데에 무질서하게 살아가면서 일은 하지 않고 남의 일에 참견만 하는 자들이 있다고 합니다. 12 그러한 사람들에게 우리는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지시하고 권고합니다. 묵묵히 일하여 자기 양식을 벌어먹도록 하십시오.
주님의 말씀입니다. ◎ 하느님, 감사합니다.

복음 환호송

루카 21,28 참조
◎ 알렐루야.
○ 허리를 펴고 머리를 들어라. 너희의 속량이 가까웠다.
◎ 알렐루야.

복음

<너희는 인내로써 생명을 얻어라.>
+ 루카가 전한 거룩한 복음입니다. 21,5-19
그때에 5 몇몇 사람이 성전을 두고, 그것이 아름다운 돌과 자원 예물로 꾸며졌다고 이야기하자, 예수님께서 이르셨다. 6 “너희가 보고 있는 저것들이, 돌 하나도 다른 돌 위에 남아 있지 않고 다 허물어질 때가 올 것이다.”
7 그들이 예수님께 물었다. “스승님, 그러면 그런 일이 언제 일어나겠습니까? 또 그 일이 벌어지려고 할 때에 어떤 표징이 나타나겠습니까?”
8 예수님께서 이르셨다. “너희는 속는 일이 없도록 조심하여라. 많은 사람이 내 이름으로 와서, ‘내가 그리스도다.’, 또 ‘때가 가까웠다.’ 하고 말할 것이다. 그들 뒤를 따라가지 마라.
9 그리고 너희는 전쟁과 반란이 일어났다는 소문을 듣더라도 무서워하지 마라. 그러한 일이 반드시 먼저 벌어지겠지만 그것이 바로 끝은 아니다.”
10 이어서 그들에게 말씀하셨다. “민족과 민족이 맞서 일어나고 나라와 나라가 맞서 일어나며, 11 큰 지진이 발생하고 곳곳에 기근과 전염병이 생길 것이다. 그리고 하늘에서는 무서운 일들과 큰 표징들이 일어날 것이다.
12 그러나 이 모든 일에 앞서, 사람들이 너희에게 손을 대어 박해할 것이다. 너희를 회당과 감옥에 넘기고, 내 이름 때문에 너희를 임금들과 총독들 앞으로 끌고 갈 것이다. 13 이러한 일이 너희에게는 증언할 기회가 될 것이다.
14 그러나 너희는 명심하여, 변론할 말을 미리부터 준비하지 마라. 15 어떠한 적대자도 맞서거나 반박할 수 없는 언변과 지혜를 내가 너희에게 주겠다.
16 부모와 형제와 친척과 친구들까지도 너희를 넘겨 더러는 죽이기까지 할 것이다. 17 그리고 너희는 내 이름 때문에 모든 사람에게 미움을 받을 것이다. 18 그러나 너희는 머리카락 하나도 잃지 않을 것이다. 19 너희는 인내로써 생명을 얻어라.”
주님의 말씀입니다. ◎ 그리스도님, 찬미합니다.
<강론 후 잠시 묵상한다.>
<신경>

보편 지향 기도

<각 공동체 스스로 준비한 기도를 바치는 것이 바람직하다.>
+ 형제 여러분, 우리의 잘못을 끊임없이 용서해 주시는 하느님 아버지께 감사와 찬미를 드리며 정성을 다하여 기도합시다.
1. 교회를 위하여 기도합시다.
믿는 이들의 도움이신 주님, 주님께 온전히 의지하는 저희 평신도들을 굽어살피시어, 저희가 가정과 사회에서 주님의 가르침과 사랑을 충실히 실천하며, 교회의 참모습을 올바로 드러낼 수 있도록 도와주소서.
◎ 주님, 저희의 기도를 들어주소서.
2. 공직자들을 위하여 기도합시다.
지혜의 샘이신 주님, 국민의 손과 발이 되려는 공직자들에게 주님의 힘과 용기를 심어 주시어, 그들이 마음에서 우러나오는 양심의 소리에 귀를 기울이고, 공동선을 위한 정의를 실천하게 하소서. ◎
3. 냉담 교우들을 위하여 기도합시다.
은총의 주님, 주님에 대한 믿음으로 세례를 받았지만 지금은 주님을 멀리한 채 살아가는 주님의 자녀들을 지켜 주시어, 그들이 세례 때의 마음을 되찾고 다시 교회에 돌아와 저희와 함께 주님을 찬미하게 하소서. ◎
4. 지역 사회를 위하여 기도합시다.
사랑이신 주님, 저희가 주님께 받는 사랑을 기억하며 실천하게 하시어, 가까이 있는 이웃을 살피고 그들과 더불어 따뜻하고 정겨운 지역 공동체를 이루어 나갈 수 있도록 도와주소서. ◎
+ 한결같은 사랑으로 저희를 돌보시는 주님, 주님을 찬미하며 드리는 저희의 기도를 기꺼이 들어주소서. 우리 주 그리스도를 통하여 비나이다.
◎ 아멘.

예물기도

주님, 지극히 높으신 주님께 바치는 이 제물을 굽어보시고, 저희가 오롯이 주님을 사랑하며 살다가 영원한 생명을 얻게 하소서. 우리 주 …….

감사송

<구원의 신비>
거룩하신 아버지, 전능하시고 영원하신 주 하느님, 우리 주 그리스도를 통하여 언제나 어디서나 아버지께 감사함이 참으로 마땅하고 옳은 일이며, 저희 도리요 구원의 길이옵니다.
그리스도께서는 죄 많은 인류를 가엾이 여기시어, 동정 마리아에게서 태어나시고, 십자가의 고통을 받으시어, 저희를 영원한 죽음에서 구원하셨으며, 죽은 이들 가운데서 부활하시어, 저희에게 영원한 생명을 주셨나이다.
그러므로 하늘의 모든 천사와 함께, 저희도 땅에서 주님의 영광을 찬미하며 끝없이 노래하나이다.
◎ 거룩하시도다! …….

영성체송

시편 73(72),28
저는 하느님 곁에 있어 행복하옵니다. 주 하느님을 피신처로 삼으리이다.

영성체 후 묵상

▦ 세상 모든 것이 다 사라져도 하느님께서는 사라지지 않으십니다. 그분께서는 영원하신 분이시기 때문입니다. 그러기에 우리는 온갖 절망 속에서도 희망할 수 있고, 어떠한 역경을 만나더라도 이겨 낼 수 있습니다. 하느님께서는 우리가 그렇게 살기를 바라시며 우리에게 썩어 없어지지 않을 영원한 천상 양식을 주십니다.
<그리스도와 일치를 이루는 가운데 잠시 마음속으로 기도합시다.>

영성체 후 기도

주님, 이 거룩한 성체로 저희를 기르시니, 저희가 간절히 바치는 기도를 들으시고, 성자 그리스도께서 당신의 파스카를 기념하여 거행하도록 명하신 이 성사로 언제나 주님의 사랑 안에 살게 하소서. 우리 주 …….

오늘의 묵상

오늘 복음은 종말에 관한 가르침입니다. 이 내용을 정리해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① ‘하느님의 현존’을 상징하는 예루살렘 성전이 무너지게 된다. ② 거짓 그리스도가 나타난다. ③ 전쟁, 큰 지진, 기근, 전염병이 생기고, 하늘에서 무서운 징조가 일어날 것이다. ④ 믿는 이들은 박해를 당하는데, 심지어는 사랑하는 이들에게서조차 미움과 위협을 받을 것이다.
종말에 관한 이러한 표현을 두고 학자들은 ‘묵시 문학’이라고 합니다. 묵시 문학은 구약에서부터 이어져 온 독특한 표현 양식입니다. 묵시 문학이 번성하던 시대는 한마디로 박해의 시대였습니다. 하느님을 믿고 사는데도 축복보다는 고통을 받는 현실, 오히려 세상의 권력자들은 악과 타협해 가며 승승장구하는 현실에서 탄생된 것입니다.
오늘 예수님의 말씀은 이러한 맥락을 염두에 두신 말씀입니다. 곧, 성전이 무너질 만큼 하느님의 현존을 발견할 수 없고, 거짓 그리스도로 혼란을 겪게 되며, 악의 세력으로 말미암아 세상과 자연이 무너질 뿐만 아니라 많은 이에게 박해받는 최악의 상황이 오더라도 인내를 가지라는 말씀입니다. 한 아기가 태어나기 직전에는 온갖 불안함에 시달리겠지만, 막상 태어나면 새로운 세상을 만납니다. 이와 같이 우리도 최악의 상황을 인내하고 이겨 낸다면 전혀 다른 세상을 만날 것입니다.
모든 것에는 마지막이 있습니다. 그러나 마지막이라는 것이 결코 우리를 절망케 하지 못하는 것은, 그 마지막으로 말미암아 모든 게 끝나는 것이 아니라 전혀 다른 세상으로 이어진다고 믿기 때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