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티칸공의회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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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회 교리서

4. 하느님 말씀의 교역자

[사제생활교령] 4. 하느님의 백성은 그 무엇보다도 먼저 살아 계신 하느님의 말씀으로 모이며,1) 이 말씀을 사제들의 입에서 찾는 것은 지극히 당연하다.2) 먼저 믿지 않는 자는 아무도 구원을 받을 수 없으므로,3) 사제들은 주교들의 협력자로서 하느님의 복음을 모든 사람에게 선포하는 것이 첫째 직무이다.4) 이로써 사제는 “온 세상에 가서 모든 피조물에게 복음을 선포하여라.”(마르 16,15)5) 하신 주님의 명령을 실행하며, 하느님의 백성을 일으키고 자라게 한다. 실제로, 구원의 말씀은 비신자의 마음에 신앙을 불러일으키고, 신자들의 마음에 신앙을 키운다. 이 신앙으로 신자들의 모임이 시작되고 자라난다. 사도의 말씀대로 “믿음은 들음에서 오고 들음은 그리스도의 말씀으로 이루어집니다”(로마 10,17). 그러므로 사제들은 주님께 받은 복음진리를 모든 사람에게 전달하여야 할 의무가 있다.6) 그리고 또 이방인들 가운데에서 올바른 생활을 하면서 그들이 하느님을 찬양하도록 인도하거나,7) 공개적인 설교로 그리스도의 신비를 비신자들에게 알려 주거나, 그리스도교의 가르침을 전수하고 교리를 설명하거나, 당대의 문제들을 그리스도의 빛으로 해결하려고 노력하거나, 언제나 자신의 지혜가 아닌 하느님의 말씀을 가르치고 모든 사람을 끊임없이 회개성덕으로 부르는 것이 사제들의 소임이다.8) 그러나 현대 세계의 상황에서 사제들의 설교는 흔히 매우 어려운 일이어서, 듣는 사람들의 마음을 더욱 적절하게 움직이려면, 하느님의 말씀을 일반적으로나 추상적으로만 설명할 것이 아니라, 복음영원진리를 구체적인 생활환경에 적응시켜 설명하여야 한다.
이렇게 말씀의 교역은 듣는 사람들의 여러 가지 필요와 설교자의 은사에 따라 다양한 형태로 이루어진다. 비그리스도교 지역이나 사회에서는 복음 선포를 통하여 사람들이 신앙구원성사인도되지만,9) 그리스도공동체에서는, 특히 자주 거행하는 신비를 충분히 이해하지도 믿지도 못하는 것으로 보이는 사람들을 위하여, 말씀의 선포가 성사 집전 그 자체에 필요하다. 성사는 모두 신앙성사이며, 신앙은 말씀에서 생기고 자라나기 때문이다.10) 이것은 특히 미사 거행에서 말씀 전례에 들어맞는 말이다. 미사에서는 주님죽음부활에 대한 선포가, 그 선포를 듣는 백성의 응답과 그리고 당신의 피로 새로운 계약을 맺으신 그리스도봉헌과 불가분의 결합을 이루며, 이 봉헌신자들은 기도영성체로 참여한다.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