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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99
1998
년
1
2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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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7
8
9
10
11
12
월
전날
오늘
다음날
1일(
토
)
(
홍
)성 유스티노 순교자 기념일
2일(
일
)
(
백
)그리스도의 성체 성혈 대축일
3일(월)
(
홍
)성 가롤로 르왕가와 동료 순교자들 기념일
4일(화)
(
녹
)연중 제9주간 화요일
5일(수)
(
홍
)성 보니파시오 주교 순교자 기념일
6일(목)
(
녹
)연중 제9주간 목요일
7일(금)
(
백
)예수 성심 대축일(사제 성화의 날)
8일(
토
)
(
백
)티 없이 깨끗하신 성모 성심 기념일
9일(
일
)
(
녹
)연중 제10주일
10일(월)
(
녹
)연중 제10주간 월요일
11일(화)
(
홍
)성 바르나바 사도 기념일
12일(수)
(
녹
)연중 제10주간 수요일
13일(목)
(
백
)파도바의 성 안토니오 사제 학자 기념일
14일(금)
(
녹
)연중 제10주간 금요일
15일(
토
)
(
녹
)연중 제10주간 토요일
16일(
일
)
(
녹
)연중 제11주일
17일(월)
(
녹
)연중 제11주간 월요일
18일(화)
(
녹
)연중 제11주간 화요일
19일(수)
(
녹
)연중 제11주간 수요일
20일(목)
(
녹
)연중 제11주간 목요일
21일(금)
(
백
)성 알로이시오 곤자가 수도자 기념일
22일(
토
)
(
녹
)연중 제11주간 토요일
23일(
일
)
(
녹
)연중 제12주일
(
백
)남북통일 기원 미사
(
백
)성 요한 세례자 탄생 대축일 전야 저녁 미사
24일(월)
(
백
)성 요한 세례자 탄생 대축일
25일(화)
(
녹
)연중 제12주간 화요일
(
백
)남북통일 기원 미사
26일(수)
(
녹
)연중 제12주간 수요일
27일(목)
(
녹
)연중 제12주간 목요일
28일(금)
(
홍
)성 이레네오 주교 순교자 기념일
(
홍
)성 베드로와 성 바오로 사도 대축일 전야 저녁 미사
29일(
토
)
(
홍
)성 베드로와 성 바오로 사도 대축일
30일(
일
)
(
녹
)연중 제13주일(교황 주일)
2013년 6월 14일 금요일
[(녹) 연중 제10주간 금요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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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 전례
<연중 제31주일 기도문>
입당송
시편 38(37),22-23 참조
주님, 저를 버리지 마소서. 저의 하느님, 저를 멀리하지 마소서. 주님, 제 구원의 힘이시여, 어서 저를 도우소서.
본기도
전능하시고 자비하신 주 하느님, 주님을 합당히 섬기는 은총을 주시어, 저희가 영원한 행복을 바라보며 거침없이 달려가게 하소서. 성부와 성령과 …….
말씀의 초대
바오로 사도는 신앙인들이란 보잘것없는 질그릇과도 같지만, 하느님의 은총이라는 보물을 가지고 있다고 강조한다. 그래서 어떤 환난과 박해에도 쓰러지지 않고 오히려 예수님의 생명을 드러낼 수 있다고 역설한다(제1독서). 예수님께서는 ‘간음해서는 안 된다.’는 구약의 가르침을 더욱 적극적인 차원에서 지킬 것을 가르치신다. 곧 외적인 행위뿐만 아니라 내적인 태도에서도 음욕을 삼가야 한다(복음).
제1독서
<주 예수님을 일으키신 분께서 우리도 예수님과 함께 일으키시어 여러분과 더불어 당신 앞에 세워 주실 것입니다.>
▥ 사도 바오로의 코린토 2서 말씀입니다. 4,7-15
형제 여러분, 7 우리는 보물을 질그릇 속에 지니고 있습니다. 그 엄청난 힘은 하느님의 것으로, 우리에게서 나오는 힘이 아님을 보여 주시려는 것입니다. 8 우리는 온갖 환난을 겪어도 억눌리지 않고, 난관에 부딪혀도 절망하지 않으며, 9 박해를 받아도 버림받지 않고, 맞아 쓰러져도 멸망하지 않습니다. 10 우리는 언제나 예수님의 죽음을 몸에 짊어지고 다닙니다. 우리 몸에서 예수님의 생명도 드러나게 하려는 것입니다.
11 우리는 살아 있으면서도 늘 예수님 때문에 죽음에 넘겨집니다. 우리의 죽을 육신에서 예수님의 생명도 드러나게 하려는 것입니다. 12 그리하여 우리에게서는 죽음이 약동하고 여러분에게서는 생명이 약동합니다.
13 “나는 믿었다. 그러므로 말하였다.”고 성경에 기록되어 있습니다. 이와 똑같은 믿음의 영을 우리도 지니고 있으므로 “우리는 믿습니다. 그러므로 말합니다.” 14 주 예수님을 일으키신 분께서 우리도 예수님과 함께 일으키시어 여러분과 더불어 당신 앞에 세워 주시리라는 것을 알고 있기 때문입니다.
15 이 모든 것은 다 여러분을 위한 것입니다. 그리하여 은총이 점점 더 많은 사람에게 퍼져 나가 하느님의 영광을 위하여 감사하는 마음이 넘치게 하려는 것입니다.
주님의 말씀입니다. ◎ 하느님, 감사합니다.
화답송
시편 116(115),10-11.15-16.17-18(◎ 17ㄱ 참조)
◎ 주님, 당신께 감사 제물 바치나이다.
○ “나 참으로 비참하구나.” 되뇌면서도 나는 믿었네. 문득 놀라 나는 말하였네. “사람은 모두 거짓말쟁이.” ◎
○ 주님께 성실한 이들의 죽음이, 주님 눈에는 참으로 소중하네. 아, 주님, 저는 당신의 종. 저는 당신의 종, 당신 여종의 아들. 당신이 제 사슬을 풀어 주셨나이다. ◎
○ 주님께 감사 제물 바치며, 주님 이름 부르나이다. 모든 백성이 보는 앞에서, 주님께 나의 서원 채우리라. ◎
복음 환호송
필리 2,15.16 참조
◎ 알렐루야.
○ 이 세상에서 별처럼 빛나도록, 너희는 생명의 말씀을 굳게 지녀라.
◎ 알렐루야.
복음
<음욕을 품고 여자를 바라보는 자는 누구나 이미 간음한 것이다.>
+ 마태오가 전한 거룩한 복음입니다. 5,27-32
그때에 예수님께서 제자들에게 말씀하셨다.
27 “‘간음해서는 안 된다.’고 이르신 말씀을 너희는 들었다. 28 그러나 나는 너희에게 말한다. 음욕을 품고 여자를 바라보는 자는 누구나 이미 마음으로 그 여자와 간음한 것이다.
29 네 오른 눈이 너를 죄짓게 하거든 그것을 빼어 던져 버려라. 온몸이 지옥에 던져지는 것보다 지체 하나를 잃는 것이 낫다. 30 또 네 오른손이 너를 죄짓게 하거든 그것을 잘라 던져 버려라. 온몸이 지옥에 던져지는 것보다 지체 하나를 잃는 것이 낫다.
31 ‘자기 아내를 버리는 자는 그 여자에게 이혼장을 써 주어라.’ 하신 말씀이 있다. 32 그러나 나는 너희에게 말한다. 불륜을 저지른 경우를 제외하고 아내를 버리는 자는 누구나 그 여자가 간음하게 만드는 것이다. 또 버림받은 여자와 혼인하는 자도 간음하는 것이다.”
주님의 말씀입니다. ◎ 그리스도님, 찬미합니다.
<강론 후 잠시 묵상한다.>
예물기도
주님, 교회가 바치는 이 제사를 깨끗하고 거룩한 제물로 받으시어, 이 제사로 저희에게 주님의 자비를 가득히 베풀어 주소서. 우리 주 …….
영성체송
시편 16(15),11 참조
주님, 저에게 생명의 길 가르치시니, 당신 얼굴 뵈오며 기쁨에 넘치리이다.
영성체 후 묵상
<그리스도와 일치를 이루는 가운데 잠시 마음속으로 기도합시다.>
영성체 후 기도
주님, 천상의 성사로 저희를 새롭게 하셨으니, 성령의 힘찬 능력을 드러내시어, 저희가 주님께서 약속하신 은혜를 얻게 하소서. 우리 주 …….
오늘의 묵상
“음욕을 품고 여자를 바라보는 자는 누구나 이미 마음으로 그 여자와 간음한 것이다.” 남자가 여자를 보며 이성적인 매력을 느끼는 것은 인간의 본성입니다. 오늘날 이 매력을 상품화해서 문제가 되지만, 이 말씀은 마치 이러한 인간의 기본적인 욕구 자체를 아예 부정하지 않고서는 지킬 수 없는 말씀처럼 들립니다.
그런데 이 말씀을 다시 해석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여인을 탐내는 목적으로 그 여인을 바라보는 자는 누구나 이미 그 여자와 간음하는 것이다.” 여기서의 핵심은 두 가지입니다.
첫 번째는 인간이 기본적으로 이성을 보고 느끼는 충동 자체를 죄라고 단정하는 것이 아닙니다. 여기서 죄가 되는 것은, 사회적으로 용납되지 않아서 그렇지, 여건만 되면 그 여자와 간음하겠다는 마음가짐입니다. 두 번째는 충동 자체를 넘어, 마음으로 그것을 품고 즐기는 것이 죄입니다. 탐내는 마음으로 계속 상대편을 바라보는 그 눈빛이 지닌 음흉함을 경계하라는 것입니다.
음란한 행동이나 생각을 경계해야 할 이유는 오늘 제1독서를 통하여 엿볼 수 있습니다. “형제 여러분, 우리는 보물을 질그릇 속에 지니고 있습니다. 그 엄청난 힘은 하느님의 것”입니다. 순결한 사람은 다른 사람에게 있는 보물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곧 하느님께서 그 사람에게 주신 것을 바라볼 줄 알며, 거기에서 감동을 받거나 그 자체로도 만족하고 행복을 느낍니다. 그러나 순결하지 않으면 다른 사람들 안에 담긴 보물을 발견할 수 있는 시력을 잃어 탐욕에 찬 눈으로 바라볼 수밖에 없습니다.
요컨대, 순결하다는 것은 세상의 좋은 것을 발견할 줄 아는 능력입니다. 따라서 우리는 음란한 행동과 생각에서 벗어나 맑은 눈을 지니도록 노력해야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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