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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99
1998
년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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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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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11
12
월
전날
오늘
다음날
1일(
토
)
(
홍
)성 유스티노 순교자 기념일
2일(
일
)
(
백
)그리스도의 성체 성혈 대축일
3일(월)
(
홍
)성 가롤로 르왕가와 동료 순교자들 기념일
4일(화)
(
녹
)연중 제9주간 화요일
5일(수)
(
홍
)성 보니파시오 주교 순교자 기념일
6일(목)
(
녹
)연중 제9주간 목요일
7일(금)
(
백
)예수 성심 대축일(사제 성화의 날)
8일(
토
)
(
백
)티 없이 깨끗하신 성모 성심 기념일
9일(
일
)
(
녹
)연중 제10주일
10일(월)
(
녹
)연중 제10주간 월요일
11일(화)
(
홍
)성 바르나바 사도 기념일
12일(수)
(
녹
)연중 제10주간 수요일
13일(목)
(
백
)파도바의 성 안토니오 사제 학자 기념일
14일(금)
(
녹
)연중 제10주간 금요일
15일(
토
)
(
녹
)연중 제10주간 토요일
16일(
일
)
(
녹
)연중 제11주일
17일(월)
(
녹
)연중 제11주간 월요일
18일(화)
(
녹
)연중 제11주간 화요일
19일(수)
(
녹
)연중 제11주간 수요일
20일(목)
(
녹
)연중 제11주간 목요일
21일(금)
(
백
)성 알로이시오 곤자가 수도자 기념일
22일(
토
)
(
녹
)연중 제11주간 토요일
23일(
일
)
(
녹
)연중 제12주일
(
백
)남북통일 기원 미사
(
백
)성 요한 세례자 탄생 대축일 전야 저녁 미사
24일(월)
(
백
)성 요한 세례자 탄생 대축일
25일(화)
(
녹
)연중 제12주간 화요일
(
백
)남북통일 기원 미사
26일(수)
(
녹
)연중 제12주간 수요일
27일(목)
(
녹
)연중 제12주간 목요일
28일(금)
(
홍
)성 이레네오 주교 순교자 기념일
(
홍
)성 베드로와 성 바오로 사도 대축일 전야 저녁 미사
29일(
토
)
(
홍
)성 베드로와 성 바오로 사도 대축일
30일(
일
)
(
녹
)연중 제13주일(교황 주일)
2013년 6월 25일 화요일
[(녹) 연중 제12주간 화요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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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 전례
<연중 제11주일 기도문>
입당송
시편 27(26),7.9 참조
주님, 부르짖는 제 소리 들어 주소서. 저를 도와주소서. 제 구원의 하느님, 저를 내쫓지 마소서, 버리지 마소서.
본기도
주 하느님, 주님께 바라는 모든 이에게 힘을 주시니, 저희의 기도를 들으시고 자비를 베푸시어, 저희가 주님 없이는 아무것도 할 수 없음을 깨닫고, 거룩한 은총의 힘으로 복음의 가르침을 실천하며, 진실한 행동으로 주님을 충실히 따르게 하소서. 성부와 성령과 …….
말씀의 초대
아브람은 이집트의 파라오를 속여서 큰 부자가 되었다. 그러나 이것이 도리어 화가 되어 자신이 너무나 아끼고 사랑하는 조카 롯과 결별하는 원인이 되고 만다(제1독서). 예수님께서는 고귀한 주님의 말씀이 그것을 함부로 대하는 이들로 말미암아 손상되지 않기를 바라신다. 또한 예수님께서는 생명으로 이끄는 문은 좁아서 그 문으로 들어가는 이가 적다고 말씀하신다(복음).
제1독서
<너와 나 사이에 싸움이 일어나서는 안 된다. 우리는 한 혈육이 아니냐?>
▥ 창세기의 말씀입니다. 13,2.5-18
2 아브람은 가축과 은과 금이 많은 큰 부자였다. 5 아브람과 함께 다니는 롯도 양과 소와 천막들을 가지고 있었다. 6 그래서 그 땅은 그들이 함께 살기에는 너무 좁았다. 그들의 재산이 너무 많아 함께 살 수가 없었던 것이다.
7 아브람의 가축을 치는 목자들과 롯의 가축을 치는 목자들 사이에 다툼이 일어나기도 하였다. 그때 그 땅에는 가나안족과 프리즈족이 살고 있었다.
8 아브람이 롯에게 말하였다. “우리는 한 혈육이 아니냐? 너와 나 사이에, 그리고 내 목자들과 너의 목자들 사이에 싸움이 일어나서는 안 된다. 9 온 땅이 네 앞에 펼쳐져 있지 않느냐? 내게서 갈라져 나가라. 네가 왼쪽으로 가면 나는 오른쪽으로 가고, 네가 오른쪽으로 가면 나는 왼쪽으로 가겠다.”
10 롯이 눈을 들어 요르단의 온 들판을 바라보니, 초아르에 이르기까지 어디나 물이 넉넉하여 마치 주님의 동산과 같고 이집트 땅과 같았다. 그때는 주님께서 소돔과 고모라를 멸망시키시기 전이었다.
11 롯은 요르단의 온 들판을 제 몫으로 선택하고 동쪽으로 옮겨 갔다. 이렇게 두 사람은 서로 갈라지게 되었다. 12 아브람은 가나안 땅에서 살고, 롯은 요르단 들판의 여러 성읍에서 살았다.
롯은 소돔까지 가서 천막을 쳤는데, 13 소돔 사람들은 악인들이었고, 주님께 큰 죄인들이었다.
14 롯이 아브람에게서 갈라져 나간 다음, 주님께서 아브람에게 말씀하셨다.
“눈을 들어 네가 있는 곳에서 북쪽과 남쪽을, 또 동쪽과 서쪽을 바라보아라. 15 네가 보는 땅을 모두 너와 네 후손에게 영원히 주겠다. 16 내가 너의 후손을 땅의 먼지처럼 많게 할 것이니, 땅의 먼지를 셀 수 있는 자라야 네 후손도 셀 수 있을 것이다. 17 자, 일어나서 이 땅을 세로로 질러가 보기도 하고 가로로 질러가 보기도 하여라. 내가 그것을 너에게 주겠다.”
18 아브람은 천막을 거두어, 헤브론에 있는 마므레의 참나무들 곁으로 가서 자리 잡고 살았다. 그는 거기에 주님을 위하여 제단을 쌓았다.
주님의 말씀입니다. ◎ 하느님, 감사합니다.
화답송
시편 15(14),2-3ㄱ.3ㄴㄷ-4ㄱㄴ.5(◎ 1ㄱ)
◎ 주님, 당신의 천막에 누가 머물리이까?
○ 흠 없이 걸어가고 의로운 일을 하며, 마음속 진실을 말하는 이, 함부로 혀를 놀리지 않는 이라네. ◎
○ 친구를 해치지 않으며, 이웃을 모욕하지 않는 이라네. 그는 악인을 업신여기지만, 주님을 경외하는 이들은 존중한다네. ◎
○ 이자를 받으려 돈놀이 않으며, 죄 없는 이를 해치는 뇌물 받지 않는다네. 이 모든 것 행하는 그 사람, 영원토록 흔들림 없으리라. ◎
복음 환호송
요한 8,12 참조
◎ 알렐루야.
○ 주님이 말씀하신다. 나는 세상의 빛이다. 나를 따르는 이는 생명의 빛을 얻으리라.
◎ 알렐루야.
복음
<남이 너희에게 해 주기를 바라는 그대로 너희도 남에게 해 주어라.>
+ 마태오가 전한 거룩한 복음입니다. 7,6.12-14
그때에 예수님께서 제자들에게 말씀하셨다.
6 “거룩한 것을 개들에게 주지 말고, 너희의 진주를 돼지들 앞에 던지지 마라. 그것들이 발로 그것을 짓밟고 돌아서서 너희를 물어뜯을지도 모른다.
12 남이 너희에게 해 주기를 바라는 그대로 너희도 남에게 해 주어라. 이것이 율법과 예언서의 정신이다.
13 너희는 좁은 문으로 들어가라. 멸망으로 이끄는 문은 넓고 길도 널찍하여 그리로 들어가는 자들이 많다. 14 생명으로 이끄는 문은 얼마나 좁고 또 그 길은 얼마나 비좁은지, 그리로 찾아드는 이들이 적다.”
주님의 말씀입니다. ◎ 그리스도님, 찬미합니다.
<강론 후 잠시 묵상한다.>
예물기도
하느님, 인류에게 주신 빵과 포도주로 성사를 세우시어, 저희를 기르시고 새롭게 하시니, 이 예물이 저희 몸과 마음에 도움이 되는 제사가 되게 하소서. 우리 주 …….
영성체송
시편 27(26),4
주님께 청하는 오직 한 가지, 나 그것을 얻고자 하니, 내 한평생 주님의 집에 사는 것이라네.
영성체 후 묵상
<그리스도와 일치를 이루는 가운데 잠시 마음속으로 기도합시다.>
영성체 후 기도
주님, 이 거룩한 잔치에서 성체를 받아 모셨으니, 저희가 주님의 사랑 안에서 친교를 이루어, 주님의 교회 안에서 하나 되게 하소서. 우리 주 …….
오늘의 묵상
“너희는 좁은 문으로 들어가라. 생명으로 이끄는 문은 얼마나 좁고 또 그 길은 얼마나 비좁은지, 그리로 찾아드는 이들이 적다.” 이 말씀을 언뜻 들으면, 구원으로 가는 길은 참으로 험하고 어렵다는 생각이 들게 합니다. 그러나 그 문과 길을 크고 넓게 만들어서 더욱 많은 사람이 구원받을 수 있게 해야 맞는 것이 아닐까요? 그런데 왜 생명으로 이끄는 문은 작고, 그 길마저 비좁을까요?
먼저 좁은 문을 통과하려면 몸을 낮추어야 합니다. 그렇게 겸손한 사람이 아니면 그 문을 통과할 수가 없습니다. 사실 많은 이가 다른 사람들 앞에서 떵떵거리기를 바랍니다. 그렇게 세상은 자신을 높이려 하지만, 정작 생명으로 이끄는 문은 자기 자신을 낮춘 이들만 맞이합니다.
또한 비좁은 길을 걸으려면 몸가짐을 조심해야 합니다. 함부로 걸어가다가는 낭떠러지로 떨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만큼 생명에 이르려는 사람은 주님께서 선포하신 거룩한 말씀을 등불로 삼아 이를 진지하게 성찰하고 받아들여야 한다는 것을 뜻합니다. “거룩한 것을 개들에게 주지 말고, 너희의 진주를 돼지들 앞에 던지지 마라.”는 오늘 복음의 가르침과 같은 이치입니다.
이와 동시에 길이 비좁은 것은 다른 사람의 처지를 전혀 헤아리지 않고 마구 달려서는 안 된다는 점을 뜻하기도 합니다. 그러다가는 서로 부딪혀 낭떠러지에 떨어질 위험이 있기 때문입니다. 이는 “남이 너희에게 해 주기를 바라는 그대로 너희도 남에게 해 주어라.”는 오늘 복음의 가르침처럼 다른 이들을 배려하라는 뜻이기도 합니다.
과연 우리는 어떻습니까? 좁은 문을 통과할 만큼 겸손하고, 비좁은 길을 걷는 사람처럼 몸가짐을 조심하여 다른 이들을 배려하고 있습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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