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미사

전날 오늘 다음날

2013년 8월 8일 목요일

[(백) 성 도미니코 사제 기념일]

TV매일미사 업로드 준비중 입니다.

굿뉴스 추천 성가

굿뉴스 추천 성가
입당 성가 62번 주님의 뜻을 이루소서 영성체 성가 169번 사랑의 성사
예물준비 성가 217번 정성어린 우리 제물 498번 예수여 기리리다
342번 제물 드리니 505번 최후의 만찬
파견 성가 64번 이스라엘 들으라

오늘 전례

도미니코 성인은 1170년 스페인 북부 지방의 한 귀족 가문에서 태어났다. 어려서부터 성덕을 쌓는 데 몰두하던 그는 사제가 되어 하느님의 말씀에 대한 열정적인 설교로 사람들을 회개의 길로 이끌었다. 도미니코 사제는 1206년 설교와 종교 교육을 주로 담당하는 도미니코 수도회를 세우고 청빈한 삶과 설교로 복음의 진리에 대한 철저한 탐구를 강조하였다. 1221년에 선종한 그를 1234년 그레고리오 9세 교황이 시성하였다.

입당송

집회 15,5 참조
주님이 그를 지혜와 지식의 영으로 충만하게 하시어, 회중 가운데에서 그의 입을 열어 주시고, 영광의 옷을 입혀 주셨네.

본기도

주님, 복된 도미니코 사제는 주님의 진리를 전파하는 훌륭한 설교가였으니, 교회가 그의 성덕과 가르침으로 도움을 받고 그의 전구로 보호를 받게 하소서. 성부와 성령과 …….

말씀의 초대

이스라엘 백성은 광야에서 생활하면서 마실 물이 없게 되자 모세에게 불평을 터뜨린다. 그동안 주님께서 그들을 지켜 주신 것을 잊은 것이다. 그러나 이렇게 부족한 믿음에도 주님께서는 모세의 지팡이를 통하여 그들에게 마실 물을 마련해 주신다(제1독서). 베드로 사도는 예수님에 대해 군중과 달리 ‘하느님의 아드님 그리스도’이시라고 고백한다. 그러나 예수님의 고난과 죽음에 대한 사실은 받아들이지 못한다. 예수님께서는 당신을 영광과 권능의 구세주로만 받아들이려는 베드로 사도를 책망하신다(복음).

제1독서

<바위에서 많은 물이 터져 나왔다.>
▥ 민수기의 말씀입니다. 20,1-13
그 무렵 1 이스라엘 자손들, 곧 온 공동체는 친 광야에 이르렀다. 그리하여 백성은 카데스에 자리를 잡았다. 그곳에서 미르얌이 죽어 거기에 묻혔다.
2 공동체에게 마실 물이 없었다. 그래서 그들은 모세와 아론에게 몰려갔다. 3 백성은 모세와 시비하면서 말하였다.
“아, 우리 형제들이 주님 앞에서 죽을 때에 우리도 죽었더라면! 4 어쩌자고 당신들은 주님의 공동체를 이 광야로 끌고 와서, 우리와 우리 가축을 여기에서 죽게 하시오?
5 어쩌자고 당신들은 우리를 이집트에서 올라오게 하여 이 고약한 곳으로 데려왔소? 여기는 곡식도 무화과도 포도도 석류도 자랄 곳이 못 되오. 마실 물도 없소.”
6 모세와 아론은 공동체 앞을 떠나 만남의 천막 어귀로 가서, 얼굴을 땅에 대고 엎드렸다. 그러자 주님의 영광이 그들에게 나타났다. 7 주님께서 모세에게 이르셨다.
8 “너는 지팡이를 집어 들고, 너의 형 아론과 함께 공동체를 불러 모아라. 그런 다음에 그들이 보는 앞에서 저 바위더러 물을 내라고 명령하여라. 이렇게 너는 바위에서 물이 나오게 하여, 공동체와 그들의 가축이 마시게 하여라.”
9 모세는 주님께서 명령하신 대로 주님 앞에 있는 지팡이를 집어 들었다. 10 모세가 아론과 함께 공동체를 바위 앞에 불러 모은 다음, 그들에게 말하였다. “이 반항자들아, 들어라. 우리가 이 바위에서 너희가 마실 물을 나오게 해 주랴?”
11 그러고 나서 모세가 손을 들어 지팡이로 그 바위를 두 번 치자, 많은 물이 터져 나왔다. 공동체와 그들의 가축이 물을 마셨다.
12 주님께서 모세와 아론에게 말씀하셨다. “너희는 나를 믿지 않아 이스라엘 자손들이 보는 앞에서 나의 거룩함을 드러내지 않았다. 그러므로 너희는 내가 이 공동체에게 주는 땅으로 그들을 데리고 가지 못할 것이다.”
13 이것이 이스라엘 자손들이 주님과 시비한 므리바의 물이다. 주님께서는 이 물로 당신의 거룩함을 드러내셨다.
주님의 말씀입니다. ◎ 하느님, 감사합니다.

화답송

시편 95(94),1-2.6-7ㄱㄴㄷ.7ㄹ-9(◎ 7ㄹ과 8ㄴ)
◎ 오늘 주님 목소리에 귀를 기울여라. 너희 마음을 무디게 하지 마라.
○ 어서 와 주님께 노래 부르세. 구원의 바위 앞에 환성 올리세. 감사하며 그분 앞에 나아가세. 노래하며 그분께 환성 올리세. ◎
○ 어서 와 엎드려 경배드리세. 우리를 내신 주님 앞에 무릎 꿇으세. 그분은 우리의 하느님, 우리는 그분 목장의 백성, 그분 손이 이끄시는 양 떼로세. ◎
○ 오늘 너희는 주님 목소리에 귀를 기울여라. “므리바에서처럼, 마싸의 그날 광야에서처럼, 너희 마음을 무디게 하지 마라. 거기에서 너희 조상들은 나를 시험하였고, 내가 한 일을 보고서도 나를 떠보았다.” ◎

복음 환호송

마태 16,18 참조
◎ 알렐루야.
○ 너는 베드로이다. 내가 이 반석 위에 내 교회를 세우리니, 저승의 세력도 교회를 이기지 못하리라.
◎ 알렐루야.

복음

<너는 베드로이다. 나는 너에게 하늘 나라의 열쇠를 주겠다.>
+ 마태오가 전한 거룩한 복음입니다. 16,13-23
13 예수님께서 카이사리아 필리피 지방에 다다르시자 제자들에게, “사람의 아들을 누구라고들 하느냐?” 하고 물으셨다.
14 제자들이 대답하였다. “세례자 요한이라고 합니다. 그러나 어떤 이들은 엘리야라 하고, 또 어떤 이들은 예레미야나 예언자 가운데 한 분이라고 합니다.”
15 예수님께서 “그러면 너희는 나를 누구라고 하느냐?” 하고 물으시자, 16 시몬 베드로가 “스승님은 살아 계신 하느님의 아드님 그리스도이십니다.” 하고 대답하였다.
17 그러자 예수님께서 그에게 이르셨다. “시몬 바르요나야, 너는 행복하다! 살과 피가 아니라 하늘에 계신 내 아버지께서 그것을 너에게 알려 주셨기 때문이다.
18 나 또한 너에게 말한다. 너는 베드로이다. 내가 이 반석 위에 내 교회를 세울 터인즉, 저승의 세력도 그것을 이기지 못할 것이다.
19 또 나는 너에게 하늘 나라의 열쇠를 주겠다. 그러니 네가 무엇이든지 땅에서 매면 하늘에서도 매일 것이고, 네가 무엇이든지 땅에서 풀면 하늘에서도 풀릴 것이다.”
20 그런 다음 제자들에게, 당신이 그리스도라는 것을 아무에게도 말하지 말라고 분부하셨다.
21 그때부터 예수님께서는 당신이 반드시 예루살렘에 가시어 원로들과 수석 사제들과 율법 학자들에게 많은 고난을 받고 죽임을 당하셨다가 사흗날에 되살아나셔야 한다는 것을 제자들에게 밝히기 시작하셨다. 22 그러자 베드로가 예수님을 꼭 붙들고 반박하기 시작하였다. “맙소사, 주님! 그런 일은 주님께 결코 일어나지 않을 것입니다.”
23 그러나 예수님께서는 돌아서서 베드로에게 말씀하셨다. “사탄아, 내게서 물러가라. 너는 나에게 걸림돌이다. 너는 하느님의 일은 생각하지 않고 사람의 일만 생각하는구나!”
주님의 말씀입니다. ◎ 그리스도님, 찬미합니다.
<강론 후 잠시 묵상한다.>

예물기도

주님, 복된 도미니코의 전구로 저희의 기도를 인자로이 받아 주시고, 이 제사의 놀라운 능력으로 주님의 은총을 베푸시어, 신앙을 지키는 모든 이를 보호해 주소서. 우리 주 …….

영성체송

루카 12,42 참조
주님은 당신 가족을 맡겨 제때에 정해진 양식을 내어 줄 충실하고 슬기로운 종을 세우셨네.

영성체 후 묵상

<그리스도와 일치를 이루는 가운데 잠시 마음속으로 기도합시다.>

영성체 후 기도

주님, 저희가 복된 도미니코를 기념하며 천상 성사에 참여하였으니, 그의 설교로 더욱 빛나게 된 주님의 교회가, 그의 전구로 도움을 받고 성체의 힘으로 경건한 신심을 키워 가게 하소서. 우리 주 …….

오늘의 묵상

오늘 복음에서 예수님께서는 베드로 사도를 두 가지 돌에 비유하십니다. 첫 번째는 ‘반석’이요, 두 번째는 ‘걸림돌’입니다. 예수님께서 베드로를 ‘반석’이라고 부르신 것은 그의 신앙 고백 때문이었습니다. 베드로는 여느 사람들과 달리 예수님을 ‘하느님의 아드님 그리스도’이시라고 고백한 것입니다. 그러나 반석인 베드로가 이내 ‘걸림돌’이 되고 맙니다. 예수님을 구세주로 믿기는 하였지만, 그분의 고난과 죽음을 받아들이지 못하였기 때문입니다.
예수님께서 말씀하십니다. “사탄아, 내게서 물러가라. 너는 나에게 걸림돌이다. 너는 하느님의 일은 생각하지 않고 사람의 일만 생각하는구나!” 이 말씀에서 ‘물러가라’는 표현의 뜻을 잘 되새길 때, 우리가 예수님께 ‘걸림돌’이 아닌 ‘반석’이 될 수 있습니다.
예수님께서 사탄을 물리치실 때에도 “사탄아, 물러가라.”(마태 4,10) 하고 말씀하셨습니다. 이 말의 원어는 ‘휘파게 사타나’(hypage satana)로, 단순하게 ‘물러가라’고 추방하신 것입니다. 그러나 오늘 복음에서 베드로에게 하신 “사탄아, 내게서 물러가라.”는 조금 다릅니다. 원어로 ‘휘파게 오피소 무 사타나’(hypage opiso mou satana)로, 말 그대로 번역하자면 ‘사탄아, 내 뒤로 물러가라.’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다시 말해 예수님의 ‘앞’이 아니라 ‘뒤’로 가라고 하심으로써, ‘다시 나의 추종자가 되어라.’고 말씀하시는 것입니다. 사탄이 예수님께 ‘추방’을 명령받은 것과 달리 베드로는 ‘추종’을 명령받은 것입니다.
그렇습니다. 우리가 ‘걸림돌’이 아니라 ‘반석’이 되려면 예수님의 뒤에 있어야 합니다. 많은 경우에 우리는 예수님의 ‘뒤’가 아니라 그분의 ‘앞’에 서려고 합니다. 그때마다 우리는 그분께 걸림돌이 되고 맙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