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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큰 기쁨 LAETAMUR MAGNOPERE
- 신앙의 유산 FIDEI DEPOSITUM
- 서문
제 1 편 신앙 고백
제 1 부 “저는 믿나이다” - “저희는 믿나이다”
▶ 제 1 장 하느님을 알 수 있는 인간
▶ 제 2 장 인간을 만나러 오시는 하느님
- 제1절 하느님의 계시
- 제2절 하느님 계시의 전달
- 제3절 성경
▶ 제 3 장 하느님에 대한 인간의 응답
- 제1절 저는 믿나이다
- 제2절 저희는 믿나이다
제 2 부 그리스도교 신앙 고백
▶ 제 1 장 천주 성부를 믿나이다
- 제1절 “전능하신 천주 성부, 천지의 창조주를 저는 믿나이다”
▶ 제 2 장 하느님의 외아들 예수 그리스도를 믿나이다
- 제2절 “그 외아들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님”
- 제3절 “예수 그리스도께서 성령으로 인하여 동정 마리아께 잉태되어 나셨다”
- 제4절 “예수 그리스도께서 본시오 빌라도 통치 아래서 고난을 받으시고 십자가에 못 박혀 돌아가시고 묻히셨다”
- 제5절 “예수 그리스도께서 저승에 가시어 사흗날에 죽은 이들 가운데서 부활하셨다”
- 제6절 “예수님께서는 하늘에 올라 전능하신 천주 성부 오른편에 앉으셨다”
- 제7절 “그리로부터 산 이와 죽은 이를 심판하러 오시리라 믿나이다”
▶ 제 3 장 성령을 믿나이다
- 제8절 “성령을 믿으며”
- 제9절 “거룩하고 보편된 교회와 모든 성인의 통공을 믿나이다”
- 제10절 “죄의 용서를 믿나이다”
- 제11절 “육신의 부활을 믿나이다”
- 제12절 “영원한 삶을 믿나이다”
제 2 편 그리스도 신비의 기념
제 1 부 성사의 경륜
▶ 제 1 장 교회 시대의 파스카 신비
- 제1절 거룩하신 삼위의 행위인 전례
- 제2절 파스카 신비와 교회의 성사
▶ 제 2 장 파스카 신비의 성사적 거행
- 제1절 교회의 전례 거행
- 제2절 전례의 다양성과 신비의 단일성
제 2 부 교회의 일곱 성사
▶ 제 1 장 그리스도교 입문 성사들
- 제1절 세례성사(洗禮聖事)
- 제2절 견진성사(堅振聖事)
- 제3절 성체성사(聖體聖事)
▶ 제 2 장 치유의 성사들
- 제4절 고해성사(告解聖事)
- 제5절 병자성사(病者聖事)
▶ 제 3 장 친교에 봉사하는 성사
- 제6절 성품성사(聖品聖事)
- 제7절 혼인성사(婚姻聖事)
○ I. 하느님의 계획과 혼인
○ 창조 질서와 혼인
○ 죄의 지배 아래 놓인 혼인
○ 율법으로 가르치던 시대의 혼인
○ 주님 안에서 맺는 혼인
○ 하늘 나라를 위한 동정
○ II. 혼인 예식의 거행
○ III. 혼인 합의
○ 혼종혼인과 비신자와의 혼인
○ IV. 혼인성사의 효과
○ 혼인 유대
○ 혼인성사의 은총
○ V. 부부애의 선익과 요구
○ 혼인의 단일성과 불가 해소성
○ 부부애와 신의
○ 출산을 기꺼이 받아들임
○ VI. 가정 교회
○ 간추림
▶ 제 4 장 그 밖의 전례 거행
- 제1절 준성사(sacramentalia)
- 제2절 그리스도교 장례
제 3 편 그리스도인의 삶
제 1 부 인간의 소명: 성령 안의 삶
▶ 제 1 장 인간의 존엄성
- 제1절 하느님의 모상인 인간
- 제2절 참행복에 부름 받은 우리의 소명
- 제3절 인간의 자유
- 제4절 인간 행위의 도덕성
- 제5절 감정의 도덕성
- 제6절 도덕적 양심
- 제7절 덕
- 제8절 죄
▶ 제 2 장 인류 공동체
- 제1절 인간과 사회
- 제2절 사회생활 참여
- 제3절 사회 정의
▶ 제 3 장 하느님의 구원: 법과 은총
- 제1절 도덕률
- 제2절 은총과 의화
- 제3절 어머니요 스승인 교회
제 2 부 십 계 명
▶ 제 1 장 “네 마음을 다하고 네 목숨을 다하고 네 정신을 다하여 주 너의 하느님을 사랑해야 한다”
- 제1절 첫째 계명
- 제2절 둘째 계명
- 제3절 셋째 계명
▶ 제 2 장 “네 이웃을 너 자신처럼 사랑해야 한다”
- 제4절 넷째 계명
- 제5절 다섯째 계명
- 제6절 여섯째 계명
- 제7절 일곱째 계명
- 제8절 여덟째 계명
- 제9절 아홉째 계명
- 제10절 열째 계명
제 4 편 그리스도인의 기도
제 1 부 그리스도인의 삶과 기도
▶ 제 1 장 기도에 대한 계시
- 제1절 구약 성경에 나타난 기도
- 제2절 때가 찼을 때의 기도
- 제3절 교회 시대의 기도
▶ 제 2 장 기도의 전통
- 제1절 기도의 원천
- 제2절 기도의 길
- 제3절 기도의 길잡이
▶ 제 3 장 기도 생활
- 제1절 기도의 형태
- 제2절 기도의 싸움
제2부 주님의 기도 “우리 아버지”
- 제1절 “복음 전체의 요약”
- 제2절 “하늘에 계신 우리 아버지”
- 제3절 일곱 가지 청원
가톨릭 교리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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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리 자료실
제 2 편 그리스도 신비의 기념
교회 교리서
▶
제 2 부 교회의 일곱 성사
▶
제 3 장 친교에 봉사하는 성사
▶
제7절 혼인성사(婚姻聖事)
교회 교리서
간추림
1659 바오로
사도
는 말한다. “남편 여러분,
그리스도
께서
교회
를
사랑
하시고
교회
를 위하여 당신 자신을 바치신 것처럼, 아내를
사랑
하십시오. …… 이는 큰
신비
입니다. 그러나 나는
교회
를 두고 이 말을 합니다”(에페 5,25.32).
1660 한 남자와 한 여자가
생명
과
사랑
의 친밀한
공동체
를 이루는 혼인 제도는
창조주
께서 제정하셨으며, 그분께 고유한 법을 받았다. 이 결합은
본성
상 부부의 행복과 자녀의 출산과 교육을
지향
하고 있다. 세례 받은 사람들의 혼인은
주님
이신
그리스도
께서
성사
의 품위로 들어 높이셨다.
(186)
1661 혼인성사는
그리스도
와
교회
의 결합을
상징
한다. 이
성사
는
그리스도
께서 당신
교회
를
사랑
하신 그
사랑
으로 서로
사랑
하는
은총
을 부부에게 준다. 이
성사
의
은총
은 부부의
인간
적
사랑
을 완성하고, 해소할 수 없는 그들의 결합을 굳건하게 하며,
영원
한
생명
의 길에서 그들을
성화
한다.
(187)
1662 혼인은, 성실하며 자녀를 낳는
사랑
의 유대로 살아가기 위하여 서로를 결정적으로 내어 주겠다는
의지
, 곧 당사자들의 합의에 근거한다.
1663 혼인은 부부에게
교회
내의 공인된 신분을 부여하는 것이므로,
사제
(또는
교회
의 자격 있는 증인)와 증인들과
신자
회중 앞에서,
전례
거행의 틀 안에서 공적으로 거행되는 것이 마땅하다.
1664 단일성과 불가 해소성과 출산을 기꺼이 받아들이는 것은 혼인에 필수적이다. 일부다처제는 혼인의 단일성과 양립할 수 없고,
이혼
은
하느님
께서 맺어 주신 것을 가르는 것이며, 출산 거부는
하느님
께서 부부 생활에 주시는, 자녀라는 “가장 뛰어난 선물”
(188)
을 외면하는 것이다.
1665 합법적인 배우자가 살아 있는데도
이혼
한 사람이 재혼하는 것은
그리스도
께서 가르치신
하느님
의 계획과 규범에 어긋난다. 그들은
교회
에서 떨어져 나간 것이 아니지만
성체
를 모실 수 없다. 그들은 특히 자녀들에게
신앙
교육을 시킴으로써
그리스도
인의 삶을 계속하여야 할 것이다.
1666 그리스도인의
가정
은 자녀들이 처음으로
신앙
을 배우는 곳이다. 그렇기 때문에
가정
을 ‘가정
교회
’,
은총
과
기도
의
공동체
, 그리고
인간
적인
덕행
과
그리스도
사랑
의 학교라고 부르는 것이 당연하다.
(구)성경쓰기
미사/기도서
글자크기조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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