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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톨릭 교회 교리서
- 큰 기쁨 LAETAMUR MAGNOPERE
- 신앙의 유산 FIDEI DEPOSITUM
- 서문
제 1 편 신앙 고백
제 1 부 “저는 믿나이다” - “저희는 믿나이다”
▶ 제 1 장 하느님을 알 수 있는 인간
▶ 제 2 장 인간을 만나러 오시는 하느님
- 제1절 하느님의 계시
- 제2절 하느님 계시의 전달
- 제3절 성경
▶ 제 3 장 하느님에 대한 인간의 응답
- 제1절 저는 믿나이다
- 제2절 저희는 믿나이다
제 2 부 그리스도교 신앙 고백
▶ 제 1 장 천주 성부를 믿나이다
- 제1절 “전능하신 천주 성부, 천지의 창조주를 저는 믿나이다”
▶ 제 2 장 하느님의 외아들 예수 그리스도를 믿나이다
- 제2절 “그 외아들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님”
- 제3절 “예수 그리스도께서 성령으로 인하여 동정 마리아께 잉태되어 나셨다”
- 제4절 “예수 그리스도께서 본시오 빌라도 통치 아래서 고난을 받으시고 십자가에 못 박혀 돌아가시고 묻히셨다”
- 제5절 “예수 그리스도께서 저승에 가시어 사흗날에 죽은 이들 가운데서 부활하셨다”
- 제6절 “예수님께서는 하늘에 올라 전능하신 천주 성부 오른편에 앉으셨다”
- 제7절 “그리로부터 산 이와 죽은 이를 심판하러 오시리라 믿나이다”
▶ 제 3 장 성령을 믿나이다
- 제8절 “성령을 믿으며”
- 제9절 “거룩하고 보편된 교회와 모든 성인의 통공을 믿나이다”
- 제10절 “죄의 용서를 믿나이다”
- 제11절 “육신의 부활을 믿나이다”
- 제12절 “영원한 삶을 믿나이다”
제 2 편 그리스도 신비의 기념
제 1 부 성사의 경륜
▶ 제 1 장 교회 시대의 파스카 신비
- 제1절 거룩하신 삼위의 행위인 전례
- 제2절 파스카 신비와 교회의 성사
▶ 제 2 장 파스카 신비의 성사적 거행
- 제1절 교회의 전례 거행
- 제2절 전례의 다양성과 신비의 단일성
제 2 부 교회의 일곱 성사
▶ 제 1 장 그리스도교 입문 성사들
- 제1절 세례성사(洗禮聖事)
- 제2절 견진성사(堅振聖事)
- 제3절 성체성사(聖體聖事)
▶ 제 2 장 치유의 성사들
- 제4절 고해성사(告解聖事)
- 제5절 병자성사(病者聖事)
▶ 제 3 장 친교에 봉사하는 성사
- 제6절 성품성사(聖品聖事)
○ I. 왜 성품성사라고 부르는가-
○ II. 구원 경륜에서 본 성품성사
○ 구약의 사제직
○ 그리스도의 유일한 사제직
○ 그리스도의 유일한 사제직에 참여하는 두 가지 방식
○ 머리이신 그리스도를 대신하여……
○ ……“온 교회의 이름으로”
○ III. 성품성사의 세 품계
○ 주교 서품 - 충만한 성품성사
○ 주교의 협력자인 사제의 서품
○ 부제 서품 - “봉사를 위하여”
○ IV. 성품성사의 거행
○ V. 누가 성품성사를 줄 수 있는가-
○ VI. 누가 이 성사를 받을 수 있는가-
○ VII. 성품성사의 효과
○ 지워지지 않는 인호
○ 성령의 은총
○ 간추림
- 제7절 혼인성사(婚姻聖事)
▶ 제 4 장 그 밖의 전례 거행
- 제1절 준성사(sacramentalia)
- 제2절 그리스도교 장례
제 3 편 그리스도인의 삶
제 1 부 인간의 소명: 성령 안의 삶
▶ 제 1 장 인간의 존엄성
- 제1절 하느님의 모상인 인간
- 제2절 참행복에 부름 받은 우리의 소명
- 제3절 인간의 자유
- 제4절 인간 행위의 도덕성
- 제5절 감정의 도덕성
- 제6절 도덕적 양심
- 제7절 덕
- 제8절 죄
▶ 제 2 장 인류 공동체
- 제1절 인간과 사회
- 제2절 사회생활 참여
- 제3절 사회 정의
▶ 제 3 장 하느님의 구원: 법과 은총
- 제1절 도덕률
- 제2절 은총과 의화
- 제3절 어머니요 스승인 교회
제 2 부 십 계 명
▶ 제 1 장 “네 마음을 다하고 네 목숨을 다하고 네 정신을 다하여 주 너의 하느님을 사랑해야 한다”
- 제1절 첫째 계명
- 제2절 둘째 계명
- 제3절 셋째 계명
▶ 제 2 장 “네 이웃을 너 자신처럼 사랑해야 한다”
- 제4절 넷째 계명
- 제5절 다섯째 계명
- 제6절 여섯째 계명
- 제7절 일곱째 계명
- 제8절 여덟째 계명
- 제9절 아홉째 계명
- 제10절 열째 계명
제 4 편 그리스도인의 기도
제 1 부 그리스도인의 삶과 기도
▶ 제 1 장 기도에 대한 계시
- 제1절 구약 성경에 나타난 기도
- 제2절 때가 찼을 때의 기도
- 제3절 교회 시대의 기도
▶ 제 2 장 기도의 전통
- 제1절 기도의 원천
- 제2절 기도의 길
- 제3절 기도의 길잡이
▶ 제 3 장 기도 생활
- 제1절 기도의 형태
- 제2절 기도의 싸움
제2부 주님의 기도 “우리 아버지”
- 제1절 “복음 전체의 요약”
- 제2절 “하늘에 계신 우리 아버지”
- 제3절 일곱 가지 청원
가톨릭 교리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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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리 자료실
제 2 편 그리스도 신비의 기념
교회 교리서
▶
제 2 부 교회의 일곱 성사
▶
제 3 장 친교에 봉사하는 성사
▶
제6절 성품성사(聖品聖事)
교회 교리서
주교 서품 - 충만한 성품성사
1555 “교회 안에서 맨 처음부터 수행되어 온 저 여러
봉사
직무 가운데에서, 전통이 증언하는 대로, 처음부터 이어 내려오는 계승을 통하여
주교
직에 세워져,
사도
의 씨앗에서 나온 포도 가지를 간직하고 있는 이들의 임무가 으뜸 자리를 차지하고 있다.”
(34)
1556 이렇게 중대한 사명을 다하기 위하여 “사도들은
그리스도
에게서 내려오시는
성령
의 특별한 강림으로 충만해졌다.
사도
들은 자기 협조자들에게도
안수
를 통하여 영적 선물을 전해 주었으며, 그것은 우리에게까지
주교
축성
안에서 전해 내려온다.”
(35)
1557 제2차
바티칸
공의회
는 “주교
축성
으로 충만한
성품성사
가 수여된다고 가르친다. 이를
교회
의
전례
관습과
교부
들은 분명히
대사제
직, 거룩한
봉사
직무의 정점이라고 하였다.”
(36)
1558 “주교
축성
은 거룩하게 하는 임무와 함께 가르치는 임무와 다스리는 임무도 부여한다.……안수와
축성
의 말씀으로
성령
의
은총
이 부여되고, 거룩한
인호
가 새겨져,
주교
들은 탁월하고 가시적인 방법으로 바로 스승이시고
목자
이시며
대사제
이신
그리스도
의 역할을 하고
그리스도
를 대신하여 행동하는 것이다.”
(37)
“그리하여
주교
들은 자기가 받은
성령
을 통하여
신앙
의 진정한 참스승,
대사제
,
목자
가 되었다.”
(38)
1559 주교는 “누구나
성사
적
축성
의 힘으로 또
주교단
의 단장과 그 단원들과 이루는 교계적
친교
로
주교단
의 구성원이 된다.”
(39)
주교단
의 단체적 성격과 본질은 무엇보다도 새로 선임된 주교를
축성
하는 예식에 참여하도록 여러 주교들을 초청하는 옛 풍습을 통하여 드러난다.
(40)
오늘날 주교가 합법적으로
서품
되기 위해서는
교황
의 특별한 개입이 필요한데, 이는
교황
이 하나인
교회
안에서 개별
교회
들의 일치에 대한 최상의 가시적 유대이며 그
교회
들의
자유
에 대한 보증인이기 때문이다.
1560 주교는 누구나
그리스도의 대리자
로서 자신에게 맡겨진 개별
교회
의
사목
을 책임진다. 그러면서 동시에
주교단
의 모든
형제
주교들과 더불어
교회
전체에 대해서도 공동 관심을 가진다. “주교는 본래 저마다 자기에게 맡겨진 양 떼만을 보살피는
목자
이지만,
하느님
께서 제정한
사도
들의 합법적 후계자로서 다른 주교들과 함께
교회
의
사도
적 임무에 대한 연대 책임도 지게 된다.”
(41)
1561 위에서 말한 모든 것들은,
주교
가 거행하는 성찬례가 왜 특별한 의미를 갖는지 설명해 준다. 이는
착한
목자
이시며 당신
교회
의 머리이신
그리스도
의 볼 수 있는 대리자인
주교
의 주재 아래
제대
주위에 모인
교회
를 나타내는 것이다.
(42)
(구)성경쓰기
미사/기도서
글자크기조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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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 교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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