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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톨릭 교회 교리서
- 큰 기쁨 LAETAMUR MAGNOPERE
- 신앙의 유산 FIDEI DEPOSITUM
- 서문
제 1 편 신앙 고백
제 1 부 “저는 믿나이다” - “저희는 믿나이다”
▶ 제 1 장 하느님을 알 수 있는 인간
▶ 제 2 장 인간을 만나러 오시는 하느님
- 제1절 하느님의 계시
- 제2절 하느님 계시의 전달
- 제3절 성경
▶ 제 3 장 하느님에 대한 인간의 응답
- 제1절 저는 믿나이다
- 제2절 저희는 믿나이다
제 2 부 그리스도교 신앙 고백
▶ 제 1 장 천주 성부를 믿나이다
- 제1절 “전능하신 천주 성부, 천지의 창조주를 저는 믿나이다”
▶ 제 2 장 하느님의 외아들 예수 그리스도를 믿나이다
- 제2절 “그 외아들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님”
- 제3절 “예수 그리스도께서 성령으로 인하여 동정 마리아께 잉태되어 나셨다”
- 제4절 “예수 그리스도께서 본시오 빌라도 통치 아래서 고난을 받으시고 십자가에 못 박혀 돌아가시고 묻히셨다”
- 제5절 “예수 그리스도께서 저승에 가시어 사흗날에 죽은 이들 가운데서 부활하셨다”
- 제6절 “예수님께서는 하늘에 올라 전능하신 천주 성부 오른편에 앉으셨다”
- 제7절 “그리로부터 산 이와 죽은 이를 심판하러 오시리라 믿나이다”
▶ 제 3 장 성령을 믿나이다
- 제8절 “성령을 믿으며”
- 제9절 “거룩하고 보편된 교회와 모든 성인의 통공을 믿나이다”
- 제10절 “죄의 용서를 믿나이다”
- 제11절 “육신의 부활을 믿나이다”
- 제12절 “영원한 삶을 믿나이다”
제 2 편 그리스도 신비의 기념
제 1 부 성사의 경륜
▶ 제 1 장 교회 시대의 파스카 신비
- 제1절 거룩하신 삼위의 행위인 전례
- 제2절 파스카 신비와 교회의 성사
▶ 제 2 장 파스카 신비의 성사적 거행
- 제1절 교회의 전례 거행
- 제2절 전례의 다양성과 신비의 단일성
제 2 부 교회의 일곱 성사
▶ 제 1 장 그리스도교 입문 성사들
- 제1절 세례성사(洗禮聖事)
- 제2절 견진성사(堅振聖事)
- 제3절 성체성사(聖體聖事)
▶ 제 2 장 치유의 성사들
- 제4절 고해성사(告解聖事)
- 제5절 병자성사(病者聖事)
▶ 제 3 장 친교에 봉사하는 성사
- 제6절 성품성사(聖品聖事)
○ I. 왜 성품성사라고 부르는가-
○ II. 구원 경륜에서 본 성품성사
○ 구약의 사제직
○ 그리스도의 유일한 사제직
○ 그리스도의 유일한 사제직에 참여하는 두 가지 방식
○ 머리이신 그리스도를 대신하여……
○ ……“온 교회의 이름으로”
○ III. 성품성사의 세 품계
○ 주교 서품 - 충만한 성품성사
○ 주교의 협력자인 사제의 서품
○ 부제 서품 - “봉사를 위하여”
○ IV. 성품성사의 거행
○ V. 누가 성품성사를 줄 수 있는가-
○ VI. 누가 이 성사를 받을 수 있는가-
○ VII. 성품성사의 효과
○ 지워지지 않는 인호
○ 성령의 은총
○ 간추림
- 제7절 혼인성사(婚姻聖事)
▶ 제 4 장 그 밖의 전례 거행
- 제1절 준성사(sacramentalia)
- 제2절 그리스도교 장례
제 3 편 그리스도인의 삶
제 1 부 인간의 소명: 성령 안의 삶
▶ 제 1 장 인간의 존엄성
- 제1절 하느님의 모상인 인간
- 제2절 참행복에 부름 받은 우리의 소명
- 제3절 인간의 자유
- 제4절 인간 행위의 도덕성
- 제5절 감정의 도덕성
- 제6절 도덕적 양심
- 제7절 덕
- 제8절 죄
▶ 제 2 장 인류 공동체
- 제1절 인간과 사회
- 제2절 사회생활 참여
- 제3절 사회 정의
▶ 제 3 장 하느님의 구원: 법과 은총
- 제1절 도덕률
- 제2절 은총과 의화
- 제3절 어머니요 스승인 교회
제 2 부 십 계 명
▶ 제 1 장 “네 마음을 다하고 네 목숨을 다하고 네 정신을 다하여 주 너의 하느님을 사랑해야 한다”
- 제1절 첫째 계명
- 제2절 둘째 계명
- 제3절 셋째 계명
▶ 제 2 장 “네 이웃을 너 자신처럼 사랑해야 한다”
- 제4절 넷째 계명
- 제5절 다섯째 계명
- 제6절 여섯째 계명
- 제7절 일곱째 계명
- 제8절 여덟째 계명
- 제9절 아홉째 계명
- 제10절 열째 계명
제 4 편 그리스도인의 기도
제 1 부 그리스도인의 삶과 기도
▶ 제 1 장 기도에 대한 계시
- 제1절 구약 성경에 나타난 기도
- 제2절 때가 찼을 때의 기도
- 제3절 교회 시대의 기도
▶ 제 2 장 기도의 전통
- 제1절 기도의 원천
- 제2절 기도의 길
- 제3절 기도의 길잡이
▶ 제 3 장 기도 생활
- 제1절 기도의 형태
- 제2절 기도의 싸움
제2부 주님의 기도 “우리 아버지”
- 제1절 “복음 전체의 요약”
- 제2절 “하늘에 계신 우리 아버지”
- 제3절 일곱 가지 청원
가톨릭 교리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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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리 자료실
제 2 편 그리스도 신비의 기념
교회 교리서
▶
제 2 부 교회의 일곱 성사
▶
제 3 장 친교에 봉사하는 성사
▶
제6절 성품성사(聖品聖事)
교회 교리서
간추림
1590 바오로
사도
는 제자 티모테오에게 이렇게 말한다. “나는 그대에게 상기시킵니다. 내
안수
로 그대가 받은
하느님
의
은사
를 다시 불태우십시오”(2티모 1,6). “어떤 사람이
감독
직분을 맡고 싶어 한다면 훌륭한 직무를 바라는 것입니다”(1티모 3,1). 티토에게는 이렇게 말했다. “그대를 크레타에 남겨 둔 까닭은, 내가 그대에게 지시한 대로 남은 일들을 정리하고 고을마다 원로들을 임명하라는 것이었습니다”(티토 1,5).
1591 교회 전체가 사제적 백성이다. 세례로 말미암아 모든
신자
들은
그리스도
의
사제직
에 참여한다. 이러한 참여를 ‘신자들의 보편
사제직
’이라고 한다. 이
사제직
을 토대로 이
사제직
에
봉사
하기 위하여,
그리스도
의 사명에 달리 참여할 수 있는데, 이것이
성품성사
로 수여되는
봉사
직무이다. 이 임무는 머리이신
그리스도
의 이름으로
그리스도
를 대신하여
공동체
안에서
봉사
하는 것이다.
1592 직무
사제직
은
신자
들에게
봉사
하기 위하여 받은 거룩한
권한
때문에
신자
들의 보편
사제직
과는 본질적으로 다르다. 성품 교역자들은 가르치고(munus docendi),
하느님
께
예배
드리며(munus liturgicum),
사목
적 다스림(munus regendi)으로써
하느님
백성에게
봉사
한다.
1593 성품 직무는 처음부터
주교
,
사제
,
부제
의 세 품계로 수여되고 행사되었다.
서품
으로 수여되는
봉사
직무는
교회
의 유기적 구조에 필수 불가결한 것이다.
주교
와
사제
와
부제
없이는
교회
에 대해 말할 수 없다.
(92)
1594 주교는 충만한
성품성사
를 받는다. 그로써 주교는
주교단
에 들게 되고, 그에게 맡겨진 개별
교회
의 볼 수 있는 으뜸이 된다. 주교는
사도
들의 후계자이며
주교단
의 일원으로서
베드로
사도
의 후계자인
교황
의 권위 아래,
사도
적 책임과
교회
전체의 사명에 참여한다.
1595 사제는 사제 품위에서는
주교
와 일치하고,
사목
직의 수행에서는
주교
들에게 속해 있다. 사제는
주교
의 성실한 협력자가 되어야 한다.
주교
를 중심으로 형성되는
사제단
은
주교
와 더불어 개별
교회
에 대해 책임을 진다. 사제는
주교
에게서
본당
공동체
의 직무나 일정한
교회
임무를 부여받는다.
1596 부제는
교회
의
봉사
임무를 위하여
서품
되는
성직자
이다. 그는 직무
사제직
을 받지 않지만,
서품
으로 말씀과
하느님
예배
,
사목
적인 지도,
자선
활동의 중요한
봉사
임무를 받는다. 그는
주교
의
사목
적 권위 아래서 이 임무를 수행해야 한다.
1597 성품성사는
안수
에 이은 장엄한
축성
기도
로 베풀어진다. 이
기도
는
서품
받는 자에게 그
봉사
직무에 요구되는
성령
의
은총
을 내려 주시도록
하느님
께 청하는 것이다.
서품
은 지워지지 않는
성사
의
인호
를 새겨 준다.
1598 교회는
봉사
직무 수행을 위하여 적합하다고 정식으로 인정된 세례 받은 남자들에게만
성품성사
를 준다.
성품성사
를 받을 사람을 결정하는 책임과 권리는
교회
의 권위에 있다.
1599 서방
교회
에서는 원칙적으로,
하느님
나라와 사람들에게 기꺼이
봉사
하려고
자유
로이
독신 생활
을 하겠다는 자세가 갖추어지고 그
의지
를 공적으로 표명하는 후보자들에게만
성품성사
를 준다.
1600 세 가지 품계의
성품성사
를 주는 사람은
주교
다.
(구)성경쓰기
미사/기도서
글자크기조절
말씀나누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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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 교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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