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미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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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3년 9월 17일 화요일

[(녹) 연중 제24주간 화요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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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 전례

<연중 제17주일 기도문>

성 로베르토 벨라르미노 주교 학자

입당송

시편 68(67),6-7.36 참조
하느님은 거룩한 거처에 계시네. 하느님은 한마음으로 모인 이들에게 집을 마련해 주시고, 백성에게 권능과 힘을 주시네.

본기도

저희 희망이시며 보호자이신 하느님, 주님이 아니시면 굳셈도 거룩함도 이룰 수 없사오니, 주님의 풍성한 자비로 저희를 보살피고 이끄시어, 저희가 현세의 재물을 지혜롭게 사용하며, 지금 영원한 세상을 그리워하게 하소서. 성부와 성령과 …….

말씀의 초대

바오로 사도는 티모테오에게 교회 지도자의 자격에 대해서 언급한다. 곧 자기 자신에 대해서는 절제할 줄 알고, 가정에는 충실하며, 교회에서는 좋은 평판을 받는 사람이어야 한다. 여기서 언급된 ‘감독’은 훗날 주교가 되고, ‘봉사자’는 부제가 된다(제1독서). 예수님께서는 나인이라는 고을에서 외아들을 잃은 과부를 만나신다. 그녀는 이제 더 이상 기댈 곳이 없는 처지가 되었다. 예수님께서는 가엾은 마음이 드시어 그녀의 외아들을 살려 주신다(복음).

제1독서

<감독은 나무랄 데가 없어야 합니다. 봉사자들도 마찬가지로 깨끗한 양심으로 믿음의 신비를 간직한 사람이어야 합니다.>
▥ 사도 바오로의 티모테오 1서 말씀입니다. 3,1-13
사랑하는 그대여, 1 이 말은 확실합니다. 어떤 사람이 감독 직분을 맡고 싶어 한다면 훌륭한 직무를 바라는 것입니다.
2 그러므로 감독은 나무랄 데가 없어야 하고 한 아내의 충실한 남편이어야 하며, 절제할 줄 알고 신중하고 단정하며 손님을 잘 대접하고 또 가르치는 능력이 있어야 합니다. 3 술꾼이나 난폭한 사람이 아니라, 관대하고 온순하고 돈 욕심이 없으며 4 자기 집안을 잘 이끌고 아주 품위 있게 자녀들을 순종시키는 사람이어야 합니다.
5 자기 집안을 이끌 줄 모르는 사람이 어떻게 하느님의 교회를 돌볼 수 있겠습니까?
6 새로 입교한 사람도 안 됩니다. 교만해져서 악마가 받는 심판에 떨어질 위험이 있습니다. 7 또한 바깥 사람들에게도 좋은 평판을 받는 사람이어야 합니다. 그래야 비방을 받거나 악마의 올가미에 걸리지 않습니다.
8 봉사자들도 마찬가지로 품위가 있어야 하고, 한 입으로 두말하지 않으며, 술에 빠져서도 안 되고 부정한 이익을 탐내서도 안 됩니다. 9 그리고 깨끗한 양심으로 믿음의 신비를 간직한 사람이어야 합니다. 10 또 그들을 먼저 시험해 보고 나서 흠잡을 데가 없는 경우에만 봉사직을 수행하게 해야 합니다.
11 여자들도 마찬가지로 품위가 있어야 하고, 남을 험담하지 않으며, 절제할 줄 알고 모든 일에 성실해야 합니다.
12 봉사자들은 한 아내의 충실한 남편이어야 하고, 자녀들과 자기 집안을 잘 이끄는 사람이어야 합니다. 13 사실 봉사직을 훌륭히 수행하는 이들은 좋은 명성을 얻고, 그리스도 예수님에 대한 믿음에 더욱 큰 확신을 얻게 됩니다.
주님의 말씀입니다. ◎ 하느님, 감사합니다.

화답송

시편 101(100),1-2ㄱㄴ.2ㄷㄹ-3ㄱㄴ.5.6(◎ 2ㄹ)
◎ 저는 온전한 마음으로 걸으오리다.
○ 자애와 정의를 제가 노래하오리다. 주님, 당신을 찬송하오리다. 흠 없는 길에 뜻을 두리니, 저에게 언제 오시리이까? ◎
○ 저는 집 안에서 온전한 마음으로 걸으오리다. 불의한 일을 제 눈앞에 두지 않으오리다. ◎
○ 제 이웃을 몰래 헐뜯는 자, 저는 없애 버리고, 거만한 눈 오만한 마음, 저는 참지 않으오리다. ◎
○ 제 눈은 이 땅의 진실한 이들에게 머물리니, 그들이 제 곁에 살고, 흠 없는 길을 걷는 이, 그런 이가 저에게 시중을 들리이다. ◎

복음 환호송

루카 7,16
◎ 알렐루야.
○ 우리 가운데에 큰 예언자가 나타나셨네. 하느님이 당신 백성을 찾아오셨네.
◎ 알렐루야.

복음

<젊은이야, 내가 너에게 말한다. 일어나라.>
+ 루카가 전한 거룩한 복음입니다. 7,11-17
그때에 11 예수님께서 나인이라는 고을에 가셨다. 제자들과 많은 군중도 그분과 함께 갔다. 12 예수님께서 그 고을 성문에 가까이 이르셨을 때, 마침 사람들이 죽은 이를 메고 나오는데, 그는 외아들이고 그 어머니는 과부였다. 고을 사람들이 큰 무리를 지어 그 과부와 함께 가고 있었다.
13 주님께서는 그 과부를 보시고 가엾은 마음이 드시어 그에게, “울지 마라.” 하고 이르시고는, 14 앞으로 나아가 관에 손을 대시자 메고 가던 이들이 멈추어 섰다. 예수님께서 이르셨다. “젊은이야, 내가 너에게 말한다. 일어나라.”
15 그러자 죽은 이가 일어나 앉아서 말을 하기 시작하였다. 예수님께서는 그를 그 어머니에게 돌려주셨다.
16 사람들은 모두 두려움에 사로잡혀 하느님을 찬양하며, “우리 가운데에 큰 예언자가 나타났다.”, 또 “하느님께서 당신 백성을 찾아오셨다.” 하고 말하였다.
17 예수님의 이 이야기가 온 유다와 그 둘레 온 지방에 퍼져 나갔다.
주님의 말씀입니다. ◎ 그리스도님, 찬미합니다.
<강론 후 잠시 묵상한다.>

예물기도

주님, 은혜로이 내려 주신 이 예물을 주님께 바치오니, 거룩한 제사를 받아들이시고, 주님의 은총으로 현세 생활을 거룩하게 하시어, 저희를 영원한 기쁨으로 이끌어 주소서. 우리 주 …….

영성체송

시편 103(102),2
내 영혼아, 주님을 찬미하여라. 그분의 온갖 은혜 하나도 잊지 마라.

영성체 후 묵상

<그리스도와 일치를 이루는 가운데 잠시 마음속으로 기도합시다.>

영성체 후 기도

주님, 저희가 성체를 받아 모시며 성자의 수난을 영원히 기념하오니, 성자께서 저희를 극진히 사랑하시어 베풀어 주신 이 선물이, 저희 구원에 도움이 되게 하소서. 성자께서는 …….

오늘의 묵상

‘메시아 콤플렉스’라는 말이 있습니다. 세상의 모든 문제를 자신이 해결해야 한다는 강박 관념에 사로잡힌 경우를 일컫는 말입니다. 무언가 선한 일을 하려는 동기는 옳지만, ‘자신’이 그것을 해야 할 주체라는 생각은 교만입니다. 사실 우리가 해결의 주체가 되는 것은 위험합니다. 모든 문제의 해결은 ‘내’가 아니라 ‘주님’께서 하시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오늘 복음이 이를 잘 보여 줍니다.
예수님께서 죽은 외아들의 상여를 뒤따라가는 과부를 만났습니다. 그분께서는 그녀를 보시고 가엾은 마음이 드시어 관에 손을 대시며 장례 행렬을 멈추게 하십니다. 그리고 죽은 아들을 살리십니다. 이러한 행동은 당시의 사고방식으로는 상당히 파격적입니다. 율법에 따르면, 죽은 시신이나 관에 손을 대는 사람은 부정하게 됩니다(민수 19,11-22 참조). 또한 당시의 관습에 따르면, 장례 행렬을 가로막는 것은 상당한 결례입니다. 그런데 예수님의 경우는 전혀 다른 결과로 드러납니다. 그분께서 부정하게 되신 것이 아니라 부정함의 원천인 시신에 생명을 불어넣으셨고, 결례를 일으키신 것이 아니라 그곳의 모든 사람이 하느님을 찬양하게 하셨습니다.
무슨 일을 하든지 우리가 주체가 되면 우리 자신이 부정하게 되기 쉽습니다. 또한 다른 사람들에게 결례를 일으키기 십상입니다. 그러나 주님께서 하시면 달라집니다. 우리가 해야 하는 일은, 오로지 주님께서 하시는 대로 따르겠다는 각오를 다지는 것입니다. 주님께서 주체가 되시어 우리를 도구로 사용하고자 하실 때, 그저 그분께서 시키시는 일을 하는 것이 우리가 해야 할 몫입니다.